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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로터리의 회전교차로 전환에 따른 통행비용 분석
Analysis of Travel Cost According to Transferring from Rotary to Roundabou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121 - 131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avel cost according to transferring from rotary to roundabout in Korea. METHODS :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investigating the existing 48 rotaries in Korea and building the networks of before and after improvements using VISSIM,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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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로터리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차로를 회전교차로 형식으로 운영하였을 경우의 효과를 경제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이를 위해 유류비, 시간가치 등 현실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CO2 등의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환경적 가치도 모두 포함한 하나의 통합적인 통행비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차이를 입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유류비, 시간가치 등 현실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CO2 등의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환경적 가치도 모두 포함한 하나의 통합적인 통행비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차이를 입증하고자 한다. 즉, 이 연구는 경제적 측면에서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를 비교하여 보다 나은 운영방식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B는 분리교통섬의 적용을 나타낸 것으로 횡단보도와 연계하여 안전지대를 확보한 것이다. C는 회전부 내에 주차장이 운영되고 있는 교차로를 대상으로 주차장의 폐쇄를 가정하고, 남는 공간을 우회전 별도차로로 활용한 것이다. D는 횡단보도의 위치를 변경시킨 것이다.
  • 둘째, 과속방지턱을 설치한 경우 진입부에서 20∼25km/h로 감속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분석을 위해 VISSIM 네트워크에 다음과 같은 파라메타를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첫째, 속도는 40km/h로 교차로를 진입하여 회전차로에서 25km의 속도로 회전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둘째, 과속방지턱을 설치한 경우 진입부에서 20∼25km/h로 감속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셋째, 보행교통량을 가정하였으며 접근로별로 1시간당 50명이 통행하는 것으로 적용하였다. 넷째, 분석의 현실적 모사를 위해 김태영 등(2012)의 연구를 참고하여 국내 운전자의 행태가 반영된 2.
  • 이를 정지지체라 하며 변은아 등(2009)은 교차로에서의 통행비용 산정 시 관계식에 이를 추가 분석하였다. 즉, 공회전 시 소모되는 연료소모량과 대기에서 소모되는 연료소모량을 같다고 가정하여 교차로에서의 통행비용을 산정하였다. 연구에서도 이를 참고하여 정지지체에 따른 추가 연료소모량을 분석한다.
  • 분석을 위해 VISSIM 네트워크에 다음과 같은 파라메타를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첫째, 속도는 40km/h로 교차로를 진입하여 회전차로에서 25km의 속도로 회전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둘째, 과속방지턱을 설치한 경우 진입부에서 20∼25km/h로 감속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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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통행우선권에 있다. 회전교차로의 경우 회전 차량이 진입차량보다 통행우선권을 가지며, 로터리의 경우 진입차량이 우선한다.
회전교차로의 국내 도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되어온 유럽 및 미국과 달리, 회전교차로의 국내 도입은 최근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운영방식이 국내 운전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하며,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차이점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차로의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많은 문제점들을 가진 채 로터리 형태로 운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국내 회전교차로의 설계지침은 2010년 12월에 발간되어, 이 전의 많은 회전교차로는 잠정지침이나 혹은 일정한 기준 없이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차로의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많은 문제점들을 가진 채 로터리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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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yun, E.A., Kim, Y.C., Ahn, S.Y., Ko, K.D., Yoon, S.Y., 2009.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conomic Efficiency Model Considering Vehicle Operating Cost Properties of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2, 199-206. 

  2. Cicu, F., Illotta, P. F., Bared, J., Isebrands, H., 2011. VISSIM Calibration of Roundabouts Traffic Performance, TRB 2011 Annual Meeting. 

  3. Evbokia, V., 2008. Evaluating the Conversion of All-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into Roundabouts, TRB 2008 Annual Meeting. 

  4. Fajimi, E. O., Hassan, Y., 2011. Comparative Evaluation of Roundabout's Operational Performance, TRB 2011 International Roundabout Conference. 

  5. Gross, F., Lyon, C., Persaud, B., Srinivasan, R., 2012. Safety Effectiveness of Converting Signalized Intersections to Roundabou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50, January 2013, 234-241. 

  6. In, B. C., Kim, K. H., Park, B. H., 2010.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3-Leg Roundabout in Consideration of the Pedestrian Traffic,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5, No. 2, 219-226. 

  7. Kim, T.Y., Park, M.K., Park, B.H., 2012. A Critical Gap Model for Roundabou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2, 93-100. 

  8. Korea Petroleum Association, 2010. Price Trend of Gasoline and Diesel in Korea. 

  9. Marilyn, V., Ruey, L. C., Carlos, D., 2010. Operations of Modern Roundabout with Unbalanced Approach Volumes, TRB 2010 Annual Meeting.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Roundabout Guideline.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Evaluation Guidelines of Transportation Facility Investment. 

  12. Park, B. H., Jung, Y. I. 2005. Performance Evaluation of 4-leg and 1-lane Modern Roundabout Using SIDRA,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 17, No. 2, 89-106. 

  13. Park, J. J., Jung, H. M., Ha, T. J., 2008. A Study on Application Standard of At-grade Intersection Considering Both Delay and Acci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3, 295-306. 

  14. Shim, K. B., Lim, P. N., 2007. An Analysis of Effectiveness and Development of Warrant to Transform Y-Type Intersection into Roundabou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9, No. 4, 105-116. 

  15. Won, M.S., Kang, K.P., Kim, J.W., 2011. A Estimation Model of The Fuel Consumption Based on The Vehicle Speed Patter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4, 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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