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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6, 2013년, pp.84 - 89
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성정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The main causes of traffic accidents can be classified by 3 factors - human error, vehicle deficiency and road environmental problem and most accidents occurs not only 1 factor but combination of 2 or 3-factors. Among these factors, road environmental factor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due to infl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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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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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 일반적으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차량요인)로 구분되며, 도로환경요인은 교통사고발생 원인의 약 30%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 . 도로환경요인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에 존재하는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시선유도시설 등의 도로시설물과 주 의, 규제, 지시, 안내에 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도로표지 및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선형 등의 도로구성요소를 의미한다. | |
교통사고의 원인 중 도로환경요인이 의미하는 것은? | 일반적으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차량요인)로 구분되며, 도로환경요인은 교통사고발생 원인의 약 30%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 . 도로환경요인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에 존재하는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시선유도시설 등의 도로시설물과 주 의, 규제, 지시, 안내에 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도로표지 및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선형 등의 도로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도로환경요인은 설치지침에 기준하여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으나, 일부 구간은 기준에 미달하거나 훼손, 노후화가 발생하여 본래 기능을 수행하기에 어려운 조건을 갖추고 있다. | |
2011 년 기준 국내의 교통사고 발생량은? |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총 221,771 건(2011년)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5,229 명의 사망자와 341,391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1) .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사상자의 감소를 위하여 정부 및 도로관리 기관에서는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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