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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심각도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곡선부가 포함된 국도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raffic Accident Severity - Case Study : Arterial Included Curve Section -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6, 2013년, pp.84 - 89  

박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성정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causes of traffic accidents can be classified by 3 factors - human error, vehicle deficiency and road environmental problem and most accidents occurs not only 1 factor but combination of 2 or 3-factors. Among these factors, road environmental factor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due to infl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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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60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모형을 도출하는 연구가 아닌 곡선구간이 포함된 대상구간에서 발생한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이다. 기존연구17)에 서도 통계적 유의성(Statistically Significant)과 직관적 합리성(Intuitively resonable)을 고려하면 모형의 적합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논리적 설명이 가능하므로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시, 연구결과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Table 4에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2007~2011) 경상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한 국도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특히, 설계속도 60 km/h에서 곡선부 최소설계기준인 곡선반경 140 m를 만족하지 못하는 곡선구간이 포함된 구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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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차량요인)로 구분되며, 도로환경요인은 교통사고발생 원인의 약 30%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 . 도로환경요인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에 존재하는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시선유도시설 등의 도로시설물과 주 의, 규제, 지시, 안내에 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도로표지 및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선형 등의 도로구성요소를 의미한다.
교통사고의 원인 중 도로환경요인이 의미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크게 3가지(인적요인, 도로환경요인, 차량요인)로 구분되며, 도로환경요인은 교통사고발생 원인의 약 30%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2) . 도로환경요인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에 존재하는 중앙분리대, 가드레일, 시선유도시설 등의 도로시설물과 주 의, 규제, 지시, 안내에 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도로표지 및 평면선형, 종단선형, 횡단선형 등의 도로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도로환경요인은 설치지침에 기준하여 적정하게 설치되어 있으나, 일부 구간은 기준에 미달하거나 훼손, 노후화가 발생하여 본래 기능을 수행하기에 어려운 조건을 갖추고 있다.
2011 년 기준 국내의 교통사고 발생량은? 국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총 221,771 건(2011년)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5,229 명의 사망자와 341,391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1) .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사상자의 감소를 위하여 정부 및 도로관리 기관에서는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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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ttp://taas.koroad.or.kr/, 2011 

  2. AASHTO, "Highway Safety Manual", 2010 

  3. T. J. Ha, J. H. Jeong, J. H. Lee and S. K. Lee, "Development of Measure of Effectiveness(MOE) and Algorithm for Hazard Level at Curve Section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5D, pp. 627-638, 2008 

  4. J. H. Lee, D.M.Lee and J. S. Choi, "The Effects of Horizontal Curves on Vehicle Speeds and Accident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8, No. 1, pp. 35-43, 2000 

  5. O. G. Ha, J. T. Oh, J. M. Won and N. M. Sung, "The Study on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Using Ordered Probit Model",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4, pp. 47-55, 2005 

  6. J. Y. Hong, K. T. Kim and S. B. Lee, "Developing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on a Field of Construction Work Using Ordered Probit Model",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6, No. 2, pp. 89-98, 2011 

  7. J. Y. Lee, J. H. Jung and B. S. Son,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Severity for Korean Highway Us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 ",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2, pp. 17-24, 2008 

  8. Y. J. Kweon, "Examination of Macrolevel Annual Safety Performance Measures for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9-15, 2009 

  9. A. F. Lyinam, S. Iyinam and M. Ergu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Highway Safety and Road Geometric Design Elements: Turkish Case", 1997 

  10. R. Elvik, "A survey of Operational Definitions of Hazardous Road Location in Some European Countri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Issue. 6, pp. 1830-1835, 2008 

  11. C. Caliendo, "A Crash-Prediction Model For Multi-Lane Roads", 2007 

  12. S. B. Lee, "Analysis of Design Elements for Urban Highway Safety", 4th IRTAD Conference, Seoul, Korea 2010 

  13. Said M. Easa, Q. C. You, "Collision Prediction Models for Three-Dimensional Two-Lane Highways: I. Horizontal Curves", TRB 2009 Annual Meeting, 2009 

  14. S. W. Lee, S. H. Lee, J. Y. Park and S. D. Yun, "The Practice on Logit & Probit Model", 2005 

  15. K. W. Kim, J. H. Kang and J. H. Kang, "Building a Traffic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at Unsignalized Inter section in Urban areas by Using 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1, No. 2D, pp. 137-145, 2012 

  16. Y. Hassan, T. Saye and S. Bidulka, "Influence of Vertical Alignment on Horizontal Curve Perception(Phase II: Modeling Perceived Radiu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96, Paper No. 02-2168, pp. 24-34, 2012 

  17. Z. Wang, H. Chen and J. J. Lu, "Exploring Impacts of Factors Contributing to Injury Severity at Freeway Diverge Area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2012, pp.43-5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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