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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빙구간의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Traffic Accident Severity in Road Surface Freezing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6, 2017년, pp.150 - 156  

이상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ozen road surface increases traffic accidents during the winter season. Hence, information on easily-frozen road sections and their specificities are required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Frozen road surfaces are determined by equipment measuring road surface temperatures. However, there are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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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역산하면, 이슬점 온도와 실제기온이 동일하면 상대습도가 100%에 도달하여 겨울철 영하 기온시 노면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면 결빙은 실제 기온 및 이슬점온도와 관계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기상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이슬점 온도의 변화를 시차분석하여 결빙교통사고의 기상학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노면결빙 교통사고 당시의 기상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교통사고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기상변동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을 검토하는 것 외 기존 경찰 교통사고 데이터에서는 다루지 않는 다양한 사회데이터를 활용하여 안전대책 및 안전성 제고 방안 개발의 의의가 있다.
  • 기상청 관측자료는 지속적으로 누적 ⋅ 관리되기 때문에 기상변화의 패턴 및 변화를 파악하기 수월하고 구득이 편리하여 교통사고 기록과 매칭 분석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면결빙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사고당시의 기상환경 및 도로요소 자료를 분석, 결빙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결빙사고의 경우 동절기 한정된 기간 동안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빈도 및 연쇄사고가 일반사고에 비해 매우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반면 사고심각도의 경우 차량자체가 미끄러져 단순 물피 이상으로 일반사고에 비해 위험도가 높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주시를 대상으로 결빙사고의 심각도를 분석, 기상의 영향 관계를 도출하였으며 기상청 관측자료 활용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236낮추는 것으로 노면 동결조건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현재온도와 이슬점도와의 차이값 지속성을 판단하여 결빙의 위험에 대한 사전 예측을 검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현재온도의 지속시간을 반영한 평균 변화율이 클수록 사고심각도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면 결빙 시 사고위험이 높은 이유는? 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이러한 사고위험은 타 노면 상태보다 결빙(블랙아이스존) 상태를 운전자가 인지하기 어려우며 건조, 습윤 등 다른 노면 상태보다 마찰계수가 낮아 제동거리가 증가하게 되어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2).
현재 상습결빙구간은 어떻게 선정되는가? 현재 일시적 ⋅기간적인 교통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마련 및 접근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결빙노면의 사고 위험은 각종 자료와 정보를 기반으로 상습결빙구간을 선정하지 않고 현장 확인과 담당자의 경험에 의해 상습결빙구간을 선정하고 있다. 또한 현행 결빙노면 사고의 대책은 이동성이 높은 고속도로와 지방부도로 위주로 수립되고 있어 도시부도로에 대한 연구 및 사고대책은 부족한 실정이다3).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조건은? 현재온도와 이슬점온도의 차이는 작을수록 노면 결빙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또한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 및 교통조건의 경우 직선구간보다는 곡선구간, 도심구간에 비해 교통량이 한산하다고 할 수 있는 외곽지역의 도로구간, 야간⋅심야시간대 발생한 교통사고의 심각도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amsung Traffic Safety Reserach Institut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gional Climate Changes and Traffic Accidents", 2016. 

  2. K. Y. Park, "A Case Study on Meteorological Analysis of Freezing Rain and Black Ice Formation on the Load at Winter",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vol. 26, No. 7, pp.827-836, 2017. 

  3. S. Y. Kim, Y. S. Jang, S. K. Kim, D. C. Min, H. H. Na and J. S. Choi, "A Study on the Effects of Factors of Traffic Accidents Caused by Frozen Urban Road Surfaces in the Winter",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2, pp.79-87, 2015. 

  4. J. B. Edwards,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Accident Severity and Recorded Weather"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29, No. 4, pp.249-262, 1998. 

  5. J. Andrey, B. Mills, M.. Leahy and J. Suggett, "Weather as a Chronic Hazard for Road Transportation in Canadian Cities", Natural Hazards, Vol. 28, Issue 2-3, pp.319-343, 2003. 

  6. G. D. Oberg and N. P. Gregersen, "MINSALT : forsok med osaltad vag i Vasterbottens lan", VTI Meddelande 636, Statens vag-och Trafikinstitut, 1991. 

  7. J. T. Park,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under Different Weather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1, pp.249-262, 2010. 

  8. J. H. Kim, "A Development of Stereo Camera based on Mobile Road Surface Condition Detection System",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5, pp.177-185, 2013. 

  9. S. T. Choi, "Development of Severity Model for Elderly Pedestrian Accidents Considering Urban Facility Factor", J. Korean Soc. Saf., Vol. 30, No. 1, pp. 94-103, 2015. 

  10. J. H. Jeong, "Severity Anaylsis for Vulnerable Pedestian Accident Utilizing Vehicle Recorder Database of Taxi", J. Korean Soc. Saf., Vol.29, No.3, pp.98-106, 2014. 

  11.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Bridge Road Surface Frost Prediction and Monitoring System", 2006. 

  12. G. H. Shin, "The 3rd National Railway Safey Plan (2016-2020)",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1, 2011. 

  13. S. W. Lee, "Study of Skid Resistance Characteristics by Deicing Chemicals",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26, No. 5, pp.813-819, 2016. 

  14. H. K. Hong, " Analysis of Accident Cause on Icy Road Pavement", University of Seoul, Master degree, 2014. 

  15. http://www.kma.go.kr/index.jsp 

  16. http://taas.koroad.or.kr/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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