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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혼합기를 사용한 저엔탈피 초음속 유동장 내연소 특성 연구
Combustion Characteristics Study using Hyper-mixer in Low-enthalpy Supersonic Flow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6, 2013년, pp.75 - 80  

김채형 (Aerospace Systems,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정인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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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하 2의 실험실 규모의 풍동장치에서 플라즈마 제트 토치를 점화기로 사용하여 강제점화에 대한 연소 특성을 연구하였다. 하이퍼 혼합기는 혼합기로 사용되었다. 수직분사의 경우, 하나는 하이퍼 혼합기의 웨지면에 충돌하도록 하였으며, 다른 하나는 차가운 주유동으로 바로 분사되도록 하였다. 하이퍼 혼합기와 충돌하는 경우 충돌된 연료는 분산되며 확산 혼합에 의해 혼합성능이 증대된다. 또한 혼합된 가스는 대부분 플라즈마 제트의 열원으로 유입되어 연소 성능을 증대시킨다. 하지만 주유동으로 직접 분사되는 경우는 초음속의 주유동 내에서 점화되지 못하고 많은 양의 연료가 소비된다. 따라서 강제점화방식의 연소의 경우에는 많은 양의 연료-공기 혼합물을 점화가 가능한 열원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forced ignition method with a plasma jet torch is studied in Mach 2 laboratory scaled wind-tunnel. The hyper-mixer is used as a mixer. For two normal injection cases, the one is collided against a wedge plate of the hyper-mixer and the other is directly injected into the cold mai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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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엔탈피가 낮은 유입 초음속 유동장 내에서 플라즈마토치를 사용한 강제 점화 방식의 연소 실험을 수행하였다. 하이퍼 혼합기를 사용하였으며 분사 위치에 따른 연소 특성을 비교 하였다.
  • 이전 실험에서 하이퍼 혼합기는 램프와 웨지의 상호 작용에 의해 와류 유동 영역을 형성했으며, 이 영역 내에서 연료를 수직 분사했을 경우(수직 1) 두 유동 모멘텀 충돌에 의해 혼합성능이 증대하지만, 하이포 혼합 기의 웨지를 벗어난 분사의 경우(수직 2)에는 낮은 혼합 특성을 보였다[12]. 이와 같은 수직분사 (수직1, 수직2)의 위치에 따른 혼합 특성이 플라 즈마제트 토치를 사용한 강제점화에서는 어떤 연소특성을 보이는지 본 논문에서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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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속 풍동장치은 어떤 방식으로 되어 있는가? 초음속 풍동장치는 진공탱크에서 실험실 대기 공기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연소실험을 위한 풍동실험 장치는 Fig.
dead zone이란? 다양한 혼합 장치와 분사 기법들 중에서 계단형 혼합기는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재순환 영역에 의해 혼합 기체의 잔류 시간은 증대하게 된다. 하지만 계단형 혼합기의 혼합 성능은 거의 없기 때문에 계단형 혼합기가 만드는 재순환 영역은 ‘dead zone'이라고 불린다[2]. 따라서 연료-공기가 같이 존재하는 재순환 영역 내에서 혼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가열하지 않은 마하 2의 유동 내에서 PJ 토치를 사용한 강제점화 실험을 수행할 때, 매우 낮은 당량비(ER = 0.06)에서 thermal choking이 일어나는 이유는? 06)에서 thermal choking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이론적으로 열유입 과정(Rayleigh curve)에서 thermal choking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열량은 흡입구의 전온도에 비례하기 때문이다[16]. 본 실험에서는 유입유동 마하 2조건에서는 이론 적으로는 ER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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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einer, J.M., Dash, S.M. and Kenzakowski, D.C., "Historical Survey on Enhanced Mixing in Scramjet Engin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6, pp. 1273-1286, 2001. 

  2. Roshko, A. and Thomke, G.J., "Observations of Turbulent Reattachment behind an Axisymmetric Downstream -Facing Step in Supersonic Flow," AIAA Journal, Vol. 4, No. 6, pp. 975-980, 1966. 

  3. Heiser, W. and Pratt, D., Hypersonic Airbreathing Propulsion, AIAA Education Series, AIAA, Washington, DC, Chap. 6, 1994. 

  4. Manoharan, S., Chandra, B., Chakravarthy, S., Ramakrishnan, S. and Subramanyam, J., "Experimental Studies of Supersonic Cold Flow Mixing with Ramp Mixers,"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18, No. 4, pp. 197-205, 2005. 

  5. Fuller, R.P., Wu, P.K., Nejad, A.S. and Schetz, J.A., "Comparison of Physical and Aerodynamic Ramps as Fuel Injector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4, No. 2, pp. 135-145, 1998. 

  6. Sunami, T., Magre, P., Bresson, A., Grisch, F., Orain, M. and Kodera, M., "Experimental Study of Strut Injectors in a Supersonic Combustor Using OH-PLIF," AIAA Paper, 2005-3304, May 2005. 

  7. Doster, J.C., King, P.I., Gruber, M.R., Carter, C.D., Ryan, M.D. and Hsu, K.Y, "In-Stream Hyper-mixer Fueling Pylons in Supersonic Flow,"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4, pp. 885-901, 2009. 

  8. Gerlinger, P., Stoll, P., Kindler, M., Schneider, F. and Aigner, M., "Numerical Investigation of Mixing and Combustion Enhancement in Supersonic Combustors by Strut Induced Streamwise Vorticity,"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2, No.2, pp. 159-168, 2008. 

  9. Sunami, T., Itoh, K., Sato, K. and Komuro, T., "Mach 8 Ground Tests of the Hyper-mixer Scramjet for HyShot-IV Flight Experiment," AIAA Paper, 2006-8062, Nov. 2006. 

  10. Itoh, K., "Aerothermodynamic and Scramjet Tests in High Enthalpy Shock Tunnel," AIAA Paper, 2007-1041, Jan. 2007. 

  11. Thakur, A. and Segal, C., "Concentration Distribution in a Supersonic Flow Recirculation Reg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4, No. 1, pp. 64-73, 2008. 

  12. Kim, C-H, Jeung, I-S, Choi, B., Kouchi, T. and Masuya, G., "Flowfield Characteristics of a Hyper Mixer Interacting with Transverse Injection in Supersonic Flow," AIAA Journal, Vol. 50, No. 8, pp. 1742-1753, 2012. 

  13. Masuya, G., Han, M., Amano, M. and Takita, K., "Dual-mode Combustion in Diverging Ducts," ISABE 2005-1228, 2005. 

  14. Billig, F.S., "Research on Supersonic Combus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9, No. 4, pp. 499-514, 1993. 

  15. Coleman H.W. and Steele W.G., "Engineering Application of Experimental Uncertainty Analysis," AIAA Journal, Vol. 33, No. 10, pp. 1888-1896, 1995. 

  16. Anderson, J.D., Modern Compressible Flow with Historical Perspective, McGraw-Hill, Boston,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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