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Effectivenes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for Self-identification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5, 2013년, pp.649 - 657  

이정섭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윤정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도경진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identification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ree groups, categorized by how the students solve their conflicts, were selected to identify changes from the program. Methods: A qua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자신에 대한 내면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방향 지시등 선택 및 간호인으로서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결정하는 로드맵 작성을 통해 그들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지지하였다. 결론적으로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갈등해결 방식에 따른 세 가지 그룹별로 자아 정체감과 우울 정도를 파악하여 정서적으로 건강한 방향으로 갈 수 있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자기내면의 갈등 해결방식이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험군에 있어 Horney (1945)가 제시한 갈등해결 방식에 따른 세 가지 그룹 별로 자아정체감과 우울 수준의 변화를 확인하고자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자기내면의 갈등 해결방식이 자아정체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험군에 있어 Horney (1945)가 제시한 갈등해결 방식에 따른 세 가지 그룹 별로 자아정체감과 우울 수준의 변화를 확인하고자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때, 발표자 및 발표 내용과 수위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부담스러울 경우 중단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고 이에 대한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이 과정을 통해자신이 무엇에 집착하고 있으며, 무엇을 주저하고 두려워하고 고민하고 있는지 깨달아 부정적인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키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건강수준의 상태가 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첫째, 에니어그램 집단 상담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이 대학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가? 그러나 새로운 학업 과정의 적응, 대인관계 형성, 취업준비 등에 접하게 되면서 진정한 자기발견과 자아정체감 확립은 등한시되고 있다(Kim, 2008). 이 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채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게 되고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울을 경험할수도있다(Park, 2007).
대학생은 어떤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는가? 대학생은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생의 목표를 세우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 기반을 갖추어야 하는 발달 과업을 갖고 있다(Park & Jang, 2010). 그러나 새로운 학업 과정의 적응, 대인관계 형성, 취업준비 등에 접하게 되면서 진정한 자기발견과 자아정체감 확립은 등한시되고 있다(Kim, 2008).
간호 대학생은 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가? 특히, 간호 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도한 시험과 과제, 임상 실습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환자의 죽음에 대한 상실감과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의 결핍 등 간호학과가 갖고 있는 특수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Timmins, Corroon, Byrne, & Mooney, 2011). 2개 간호 전문대학 389명을 대상으로 한 Yang (2001)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트레스 속에서 불안, 대인예민성, 신체화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우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개 대학 76명의 간호 대학생을대상으로한연구에서도Center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CES-D)를 이용하여 측정한 우울 점수가 경한 우울상태인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n, K. K., Choi, S. C., & Yang, B. C. (2001).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6(1), 59-76. 

  2.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3. Horney, K. (1945). Our inner conflicts: A constructive theory of neurosis.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Inc. 

  4. Kim, E. A., & Park, H. K. (2011).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for probation adolescents on their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8(2), 231-267. 

  5. Kim, G. H., & Kim, H. J. (2006). The effect of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 on th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500-507. 

  6. Kim, H. J. (2008).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17-30. 

  7. Kim, S. I., & Jung, Y. C.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tendency and their home environment. Studies and Korean Youth, 12(1), 5-27. 

  8. Kim, S. N. (2004). The effectivenes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self-identificat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Kim, Y. W. (2007). Enneagram. Seoul: Olive Tree. 

  10. Koo, H. Y. (2011).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46-455. 

  11. Lee, H. J., & Kim, M. H. (2007). A path model for self-identity and hopelessness to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3), 243-264. 

  12. Lee, J. S., & Kim, Y. W. (2004). The enneagram program effect for stress manage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4), 438-448. 

  13. Lee, M. R. (2007). The relationship among enneagram personality types, depression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4(1), 99-112. 

  14. Lee, M. R., & Kim, S. G. (2005). A study on enneagram personality types of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8(2), 168-181. 

  15. Park, A. C. (1996). A study on the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s of egoidentity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67-83. 

  16. Park, E. M. (2012).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97-509.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7.497 

  17.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18. Park, H. S. (2007). The Influence of ego-identity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for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2), 103-112. 

  19. Riso, D. R., & Hudson, R. (1996). Personality types using the enneagram for self-discovery. Boston, MA: Houghton Mifflin Company. 

  20. Riso, D. R., & Hudson, R. (1999). The wisdom of the enneagram: The complete guide to psychological and spiritual growth for the nine personality types (11th ed.). New York, NY: Bantam. 

  21. Ryu, J. J., & Choi, M. J. (2007). A case study on art therapy using enneagram for hypochondria symptoms for women casualties of domestic violence.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4(2), 29-68. 

  22. Timmins, F., Corroon, A. M., Byrne, G., & Mooney, B. (2011). The challenge of contemporary nurse education programmes. Perceived stressors of nursing students: mental health and related lifestyle issue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9), 758-766. http://dx.doi.org/10.1111/j.1365-2850.2011.01780.x 

  23. Woo, J. H. (1999). Enneagram personality test. Daegu: Chungam Suwon. 

  24. Wright, S., & Sayre-Adams, J. (2007). Who do you think you are? Nursing Standard, 21(32), 20-23. 

  25. Yang, S. E.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ego-identit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6.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376-390. 

  27. Youn, Y. S. (2001).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 scale: Its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131-161. 

  28. Youn, Y. S. (2002). The effect of enneagram training program related to self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2), 9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