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5, 2013년, pp.649 - 657
이정섭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윤정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도경진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identification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ree groups, categorized by how the students solve their conflicts, were selected to identify changes from the program. Methods: A qua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이 대학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가? | 그러나 새로운 학업 과정의 적응, 대인관계 형성, 취업준비 등에 접하게 되면서 진정한 자기발견과 자아정체감 확립은 등한시되고 있다(Kim, 2008). 이 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채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게 되고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울을 경험할수도있다(Park, 2007). | |
대학생은 어떤 발달 과업을 가지고 있는가? | 대학생은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생의 목표를 세우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 기반을 갖추어야 하는 발달 과업을 갖고 있다(Park & Jang, 2010). 그러나 새로운 학업 과정의 적응, 대인관계 형성, 취업준비 등에 접하게 되면서 진정한 자기발견과 자아정체감 확립은 등한시되고 있다(Kim, 2008). | |
간호 대학생은 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가? | 특히, 간호 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도한 시험과 과제, 임상 실습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 환자의 죽음에 대한 상실감과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 및 능력의 결핍 등 간호학과가 갖고 있는 특수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다(Timmins, Corroon, Byrne, & Mooney, 2011). 2개 간호 전문대학 389명을 대상으로 한 Yang (2001)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트레스 속에서 불안, 대인예민성, 신체화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우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개 대학 76명의 간호 대학생을대상으로한연구에서도Center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CES-D)를 이용하여 측정한 우울 점수가 경한 우울상태인21. |
Chon, K. K., Choi, S. C., & Yang, B. C. (2001).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6(1), 59-76.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Horney, K. (1945). Our inner conflicts: A constructive theory of neurosis.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Inc.
Kim, E. A., & Park, H. K. (2011).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for probation adolescents on their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8(2), 231-267.
Kim, G. H., & Kim, H. J. (2006). The effect of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 on th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500-507.
Kim, H. J. (2008).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17-30.
Kim, S. I., & Jung, Y. C.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depression tendency and their home environment. Studies and Korean Youth, 12(1), 5-27.
Kim, S. N. (2004). The effectivenes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self-identificat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Y. W. (2007). Enneagram. Seoul: Olive Tree.
Koo, H. Y. (2011).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self-esteem,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46-455.
Lee, H. J., & Kim, M. H. (2007). A path model for self-identity and hopelessness to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3), 243-264.
Lee, J. S., & Kim, Y. W. (2004). The enneagram program effect for stress manage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4), 438-448.
Lee, M. R. (2007). The relationship among enneagram personality types, depression and anxie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4(1), 99-112.
Park, A. C. (1996). A study on the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s of egoidentity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67-83.
Park, E. M. (2012).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7), 497-509.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7.497
Park, H. S. (2007). The Influence of ego-identity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for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2), 103-112.
Riso, D. R., & Hudson, R. (1996). Personality types using the enneagram for self-discovery. Boston, MA: Houghton Mifflin Company.
Riso, D. R., & Hudson, R. (1999). The wisdom of the enneagram: The complete guide to psychological and spiritual growth for the nine personality types (11th ed.). New York, NY: Bantam.
Ryu, J. J., & Choi, M. J. (2007). A case study on art therapy using enneagram for hypochondria symptoms for women casualties of domestic violence.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4(2), 29-68.
Timmins, F., Corroon, A. M., Byrne, G., & Mooney, B. (2011). The challenge of contemporary nurse education programmes. Perceived stressors of nursing students: mental health and related lifestyle issue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9), 758-766. http://dx.doi.org/10.1111/j.1365-2850.2011.01780.x
Woo, J. H. (1999). Enneagram personality test. Daegu: Chungam Suwon.
Wright, S., & Sayre-Adams, J. (2007). Who do you think you are? Nursing Standard, 21(32), 20-23.
Yang, S. E.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ego-identit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the mental health of nursing students in junior college in some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3), 376-390.
Youn, Y. S. (2001). The enneagram personality type scale: Its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131-161.
Youn, Y. S. (2002). The effect of enneagram training program related to self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2), 93-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