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6, 2013년, pp.697 - 703
이경희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과학부) , 신수진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integrative review study was done to analyze methods used for validation studies in Korean nursing research. Methods: In this study, the literature on instrument development in nursing research from 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RISS) and major nursing journal databases in Ko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뢰도란 무엇인가? | 신뢰도란 피험자들에게 동일한 검사를 반복 실시하였을 때 측정의 일관성(consistency)이라고 정의하고 있다(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NCME],1999). 즉,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오차없이 측정하였는지에 관한 검사도구의 일관성을 말하며, Cronbach’s α를 이용한 내적일관성 신뢰도와 Pearson 상관계수 추정 공식에 의한 검사재검사 신뢰도가 일반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 |
측정의 대상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사물의 성질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를 부여하는 절차인 측정(measurement)은 다양한 사회과학 연구에서 중요한 관심사이며(DeVellis, 2003), 다른학문에서와 마찬가지로 측정은 간호학 연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Park, 2005). 측정의 대상은 직접 측정이 가능한 것과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여 간접 측정만이 가능한 대상으로 구분하며(Seong, 2002), 간호학에서 주요 연구개념인 스트레스, 우울, 삶의 질, 자신감등의 개념은 주로 추상적이고 주관적이며, 잠재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측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도구를 이용한 측정이 필수적이다. | |
신뢰도가 높다고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를 보여주는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다른 개념이라 할지라도 분리하기 보다 연관성을 두고 분석하는 것이 두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타당도가 높기 위해서는 신뢰도가 높아야 하지만 신뢰도가 높다고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Seong, 2002). 예를 들면 신뢰도가 높은 우울 측정도구로 불안을 측정한 경우 타당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듯이 신뢰도가 높은 도구로 측정하였다고 해서 타당도가 반드시 높다고볼 수는 없다. 따라서, 도구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과정 또한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증명된 공식에 의해 수치를 산출하는 비교적 일반화된 신뢰도 검증과정에 비해 타당도를 증명하는 과정은 상대적으로 매우 다양한 접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 &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NCME]. (1999). The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shington, DC: AERA Publications.
Campbell, D. T., & Fiske, D. W. (1959).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Psychological Bulletin, 56(2), 81-105. http://dx.doi.org/10.1037/h0046016
Carnevale, T. (2011). An integrative review of adolescent depression screening instruments: Applicability for use by school nurse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24(1), 51-57. http://dx.doi.org/10.1111/j.1744-6171.2010.00256.x
Choi, S. H., Lee, E. J., Park, M. J., Kim, H. S., Kim, M. H., & Choi, J. Y. (2012). Nursing outcomes measurement indicator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ress.
Choi, S. J., Bae, S. Y., Choi, J. Y., & Bang, H. J. (2006). Development and predictive validity of pressure ulcer predicting scale for patients with neurologic condition. Clinical Nursing Research, 11(1), 95-108.
Cronbach, L. J., & Meehl, P. E. (1955). Construct validity in psychological tests. Psychological Bulletin, 52(4), 281-302.
DeVellis, R. F. (2003).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DeVellis, R. F. (2011).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Inc.
Foster, R. L., & Park, J. H. (2012). An integrative review of literature examining psychometric properties of instruments measuring anxiety or fear in hospitalized children. Pain Management Nursing, 13(2), 94-106. http://dx.doi.org/10.1016/j.pmn.2011.06.006
Gronlund, N. E., & Linn, R. L. (1990).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eaching (6th ed.). New York,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Hopfenbecka, T. N., & Maul, A. (2011). Examining evidence for the validity of PISA learning strategy scales based on student response proce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sting, 11(2), 95-121. http://dx.doi.org/10.1080 /15305058.2010.529977
Kane, M. T. (2000). Current concerns in validity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38(4), 319-342. http://dx.doi.org/10.1111/j.1745- 3984.2001.tb01130.x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et al.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4th ed.). Paju: Soomoonsa.
Lee, W. (2008). Unified view on validit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4), 67-79.
Park, H. A. (2005). Problem and issues in developing measurement scales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Query, 14(1), 46-72.
Pett, M. A., Lackey, N. R., & Sullivan, J. J. (2003). Making sense of factor analysis: The use of factor analysis for instrument development in health car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Ribeiro, M. A. S., Vedovato, T. G., de Moraes Lopes, M. H. B., Monteiro, M. I., & de Brito Guirardello, E. (2013). Validation studies in nursing: Integrative review. Rev Rene, 14(1), 218-228.
Seong, T. J. (2002). Validity and reliability. Seoul: Hakjisa Publisher.
Shin, H., Kim, J., & Lim, S. (2007). A study to validate the Korean child development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2), 222-229.
Shin, H., Kwon, B., & Lim, S. (2005).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denver II in screen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risk.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1(3), 316-321.
Waltz, C. F., Strickland, O. L., & Lenz, E. R. (2010).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4th ed.).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