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NECT 기반 3D 홀로그래픽과 제스처에 대한 연구
Study of KINECT based 3D Holographic and Gestur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4 no.4, 2013년, pp.411 - 417  

주강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서래원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노창배 (고려대학교 전자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차원으로 영상을 처리하다가 다양한 영상처리기법과 도구들이 발달하면서 3차원 영상 네비게이션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실세계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부분을 가상환경에서 체험하고, 활용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이는 단순한 3D 배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일상적인 행동으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본능적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의 필요를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의 다양한 행동에 대해 키넥트 장비를 이용해 행동에 가장 3차원적으로 근접한 새로운 네비게이션 제어 기술 개발에 있다. 키넥트와 홀로그래피를 이용해 입력된 데이터를 3차원 영상으로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wo-dimensional image processing method and tools Rigi then developed a report prepared by a variety of video and three-dimensional images are increasing demands for navigation. The hard part to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experience in the virtual environment, and has the purpose to take advant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박물관, 전시관 및 관공서 안내에 3차원 공간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대학 캠퍼스도 3D 네비게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3D 네비게이션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2차원 입력 방식 즉 일반적인 마우스와 터치 제어방식 등이나,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입력 기술즉 제스처 인식 입력방식(제스처 마우스)을 사용한 3D 네비게이션 제어방법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를 이용해 3D 홀로그래픽과 사람의 제스처 인식에 의해 3D 네비게이션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였다. 개발한 제스처 제어기술의 핵심은, 키넥트 기반 골격데이터에서부터 제스처 중심좌표 추출 기술에 적용시켜 3차원의 공간 좌표를 추출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를 이용해 사람의 제스처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 3D 입체영상을 처리하고, 홀로그래픽 기법과 연계성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사진은 물체의 밝고 어두운 모습만 기록할 뿐 물체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이는 사람의 눈으로부터 물체까지의 거리를 기록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진다.
  •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오감과 같은 데이터를 다른 공간으로 전송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키넥트를 이용해 제스처 인식을 하고, 홀로그래피와 연계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 본 논문은 3D 네비게이션을 현실감 있고 본능적인 제어를 하기 위한 제스처 인식과 3D 네비게이션 Control 합성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시스템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 따라서 제대로 된 가시화 결과를 제공할 수 없었다. 여기서 제안하는 기술은 홀로그래픽 기술과 함께 제스처 마우스를 이용해 3차원 입체영상에 대한 가시화를 좋게 만들어주는데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홀로그래피란 어떤 기술인가? 홀로그래피(Holography)는 입력된 데이터를 반사 및 굴절된 빛의 진폭(Amplitude)뿐만 아니라 위상(Phase) 정보까지 포함한 완벽한 3차원 영상 정보를 기록 및 재현하는 기술로 현재는 구현이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오감과 같은 데이터를 다른 공간으로 전송할 수 있을 것이다.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상호작용을 지원주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상호작용을 지원주기 위해서는 손, 팔 등의 간섭으로 인한 가려짐 현상,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AR 상호작용, 마커리스 AR 등이 필요하다 [1].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가상공간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는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가?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가상공간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박물관, 전시관 및 관공서 안내에 3차원 공간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대학 캠퍼스도 3D 네비게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3D 네비게이션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2차원 입력 방식 즉 일반적인 마우스와 터치 제어방식 등이나,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입력 기술즉 제스처 인식 입력방식(제스처 마우스)을 사용한 3D 네비게이션 제어방법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ugmented Reality, http://en.wikipedia.org/wiki/Augmented_reality 

  2. S.Benford, L.E.Fahlen, J.Bowers, C.Greenhalgh and D.Snowdon, "Embodiments, Avatars, Clones and Agents for Multi-user, Multi-sensory Virtual Worlds," ACM Multimedia System, 5(2), pp.93-104, 1997 

  3. N.Badler, M.Hollick and J.Granieri, "Real-time Control of a Virtual Human using Minimal Sensors," Presence, 2(1), pp. 82-86, 1993 

  4. S.Stansfield, "Distributed Virtual Reality Simulation System for Situational Training," Presence, 3(4), pp. 360-366, 1994 

  5. http://ko.wikipedia.org/wiki/키넥트, http://en.wikipedia.org/wiki/Kinect 

  6. WonBae Park,. "Light drawing interface using the kinetic" .p17-p19. 2011 

  7. Lee, G.A., Billinghurst, M., Kim, G.J., 2004, Occlusion based Interaction Methods for Tangib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s, Proc. Of SIGGRAP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Continuum and its Applications in Industry, pp. 419-426. 

  8. Lee, M., Green, R., Billinghurst, M., 2008, 3D Natural Hand Interaction for AR Applications, Proc. Of Image and Vision Computing New Zealand, pp.26-28. 

  9. JeongYoung Son,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Holography', Book Publishing BongMyung, 2004. 6 

  10. Song, Hag-Hyun, and Yoon-Ho Kim. "An Adaptive Digital Watermarking using DWT and FIS." Digital Contents Society 5.2 (2004): 128-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