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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4 no.4, 2013년, pp.411 - 417
주강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서래원 (배재대학교 게임공학과) , 노창배 (고려대학교 전자정보공학과)
Two-dimensional image processing method and tools Rigi then developed a report prepared by a variety of video and three-dimensional images are increasing demands for navigation. The hard part to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experience in the virtual environment, and has the purpose to take 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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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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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래피란 어떤 기술인가? | 홀로그래피(Holography)는 입력된 데이터를 반사 및 굴절된 빛의 진폭(Amplitude)뿐만 아니라 위상(Phase) 정보까지 포함한 완벽한 3차원 영상 정보를 기록 및 재현하는 기술로 현재는 구현이 어려운 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오감과 같은 데이터를 다른 공간으로 전송할 수 있을 것이다. | |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상호작용을 지원주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증강현실 환경에서 사용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상호작용을 지원주기 위해서는 손, 팔 등의 간섭으로 인한 가려짐 현상,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AR 상호작용, 마커리스 AR 등이 필요하다 [1]. | |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가상공간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는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가? | 최근 가상현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가상공간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박물관, 전시관 및 관공서 안내에 3차원 공간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대학 캠퍼스도 3D 네비게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3D 네비게이션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2차원 입력 방식 즉 일반적인 마우스와 터치 제어방식 등이나,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입력 기술즉 제스처 인식 입력방식(제스처 마우스)을 사용한 3D 네비게이션 제어방법을 연구 개발하고자 한다. |
Augmented Reality, http://en.wikipedia.org/wiki/Augmented_reality
S.Benford, L.E.Fahlen, J.Bowers, C.Greenhalgh and D.Snowdon, "Embodiments, Avatars, Clones and Agents for Multi-user, Multi-sensory Virtual Worlds," ACM Multimedia System, 5(2), pp.93-104, 1997
N.Badler, M.Hollick and J.Granieri, "Real-time Control of a Virtual Human using Minimal Sensors," Presence, 2(1), pp. 82-86, 1993
S.Stansfield, "Distributed Virtual Reality Simulation System for Situational Training," Presence, 3(4), pp. 360-366, 1994
http://ko.wikipedia.org/wiki/키넥트, http://en.wikipedia.org/wiki/Kinect
WonBae Park,. "Light drawing interface using the kinetic" .p17-p19. 2011
Lee, G.A., Billinghurst, M., Kim, G.J., 2004, Occlusion based Interaction Methods for Tangible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s, Proc. Of SIGGRAP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Continuum and its Applications in Industry, pp. 419-426.
Lee, M., Green, R., Billinghurst, M., 2008, 3D Natural Hand Interaction for AR Applications, Proc. Of Image and Vision Computing New Zealand, pp.26-28.
JeongYoung Son,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Holography', Book Publishing BongMyung, 2004. 6
Song, Hag-Hyun, and Yoon-Ho Kim. "An Adaptive Digital Watermarking using DWT and FIS." Digital Contents Society 5.2 (2004): 128-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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