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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국내 항공기 사고·준사고 발생유형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Occurrence Category of aircraft accidents and serious incidents in Korea in the 2000'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4, 2013년, pp.119 - 125  

최영재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처) ,  안재형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처) ,  유경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안전관리연구소) ,  박정권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항공조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year 2001 to the present time, the aircraft accidents and serious incidents in our country have surpassed 150 occurrences. The Boeing has published the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annually for the past 10 years on the basis of the occurrence categories defined by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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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운송용항공기가 ‘01년부터 ’10년까지 과거 10년 동안 발생한 사고 및 준사고를 집계하여 해외 항공기 사고의 CICTT 발생유형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이러한 사고-준사고의 통합적 분석이 주는 시사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 2장의 각국의 사고 및 준사고 정보를 바탕으로 CICTT 발생유형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소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3과 같이 서로 다른 조건의 총 5개 사례를 비교 검토함으로써상위 10개의 CICTT 발생유형에 나타나는 상사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운송용항공기가‘01년부터 ’10년까지 과거 10년 동안 발생한 사고 및 준사고를 집계하여 해외 항공기 사고의 CICTT 발생유형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이러한 사고-준사고의 통합적 분석이 주는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검토와 별도로 안전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 분석의 유용성을 검토하였다.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사고/준사고, 항공안전장애, 항공안전자율보고 등을 표준화된 Taxonomy에따라 통합적으로 분석할 경우 향후 의사결정모델 및 안전위험모델 구성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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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안전관리를 위한 항공안전 지식정보(Safety Intelligence)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식정보는 합리적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지식과 정보의 결합체로 예측을 위한 안전 의사결정모델(Safety Decision Making Model)을 전제로 한다.
항공기 사고분석에 준사고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것의 장점은? 우리나라는 연간 발생한 항공기 사고 빈도가 적기 때문에 지금까지 관례적으로 항공기 사고분석에 준사고를 통합하여 분석해왔다. 이러한 통합 분석의 장점은 준사고가 사고에 이르는 최종단계의 안전방호막(Safety Defence)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확률통계적 분석을 위한 안전위험모델(Safety Risk Model)의 안전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단초가 된다.
지식정보가 전제로 하는 것은?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는 안전관리를 위한 항공안전 지식정보(Safety Intelligence)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식정보는 합리적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지식과 정보의 결합체로 예측을 위한 안전 의사결정모델(Safety Decision Making Model)을 전제로 한다. 안전정보(Safety Information)는 이러한 의사결정모델의 입력에 해당하며, 현장의 운영자료(Operational Data)를 바탕으로 안전위험모델(Safety Risk Model)로부터 얻어지는 산출물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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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hn Illson, "ICAO Safety Information Sharing," ICAO ISM Section, 11 Oct. 2010, p.3, p.11. 

  2. Corey Stephens et al., "Standardizing International Taxonomies," ISASI Forum Jan. - Mar. 2008, pp. 8-13. 

  3. C. Stephens and others, "Standardizing International Taxonomies: Common taxonomy is an indispensable tool to define common safety issues and complementary ways to globally enhance aviation safety" Presented at the ISASI 2007 Seminar, Singapore, August 27-30, 2007. 

  4. 홍승범 외 2명, "ECCAIRS Data에 의한 한국의 항공사고.준사고에 대한 경향 분석,"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2012년 8월, pp. 687-696. 

  5. CICTT "Aviation Occurrence Categories - Definitions and Usage Notes," Release 4.2, Oct. 2011. 

  6. Aviation Safety,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 Worldwide Operations 1959 - 2010", Boeing Commercial Airplanes, June 2011. 

  7. NTSB, "Review of U. S. Civil Aviation Accidents - Calendar Year 2010," NTSB/ARA-12/01, Oct. 10, 2012, pp. 4-11. 

  8. EASA, "Annual Safety Review 2010," easa.euroapa.eu, pp.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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