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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4, 2013년, pp.126 - 136
유경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안전관리연구소) ,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이춘기 (용인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ircraft accidents these days, following the mega sizing trend of the aircraft, result in enormous losses of human lives apart from those of property, which cannot be replaced by any means. As most recently, in April 20, 2012, a Boeing 737 passenger plane departed Karachi on an augural flight to Is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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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고에 있어 생존을 위한 제1의 목표는 무엇인가? | 항공기 사고에 있어 생존을 위한 제1의 목표는 충돌충격(crash impact)으로부터의 생존이다. 충돌사고 시 생존과 심각한 부상을 피하기 위하여 탑승객은 자신이 착석한 좌석에서 충돌에 의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좌석벨트를 착용하고 충격방지자세(brace positions for impact)를 취하여야 한다. | |
승객들이 객실안전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발생한 사고로 어떤 예가 있는가? | 대부분의 승객들은 객실안전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례로 이륙 전 승객브리핑 (preflight briefing)에 포함된 내용이었지만 감압 사고 발생 시, 1973년 53명의 승객 중 1명과 1975년 180명의 승객 중 2명만이 산소마스크 착용방법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객실승무원들은 승객들에게 산소마스크 착용법을 지시 하느라 자신들은 숨을 제대로 쉴 수 없었다. [3] | |
객실승무원의 기본 업무는 무엇인가? | 동조 제6항에는 “항공운송사업자 또는 국외비행에 사용되는 비행기를 운영하는 자는 항공기에 태우는 객실승무원에 대하여 비상탈출 등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라고 객실승무원의 자격 요건을 명시하고 있다. [2] 객실승무원의 기본업무는 항공기 및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기장을 보좌하여 객실 내 제만업무를 수행하며, 항공기 비상사태 발생 시 승객의 비상탈출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유도함으로써, 승객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다. |
ICAO, "Annex 6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Part 1, Commercial Air Transport, Ninth Edition", July 2010, P.1-3.
법제처, "대한민국 항공법", 2013.07.01, 시행규칙 제218조(승무원 등의 탑승 등)제5항.
FSF, "Cabin crews must capture passengers' attention in predeparture safety briefings", vol 35 No.4, July-August 2000, P.2.
FAA, "Benefit Analysis for Aircraft 16-g Dynamic Seats", DOT/FAA/AR-00, April 2000, P.5.
교통안전공단, "항공기사고와 비상탈출", 2000, P.5.
국토교통부, "운항기술기준", 2013.09.11, 8.1.12.4 승객브리핑(Required Passenger Briefings), 9.3.3.7 승객브리핑 카드(Passenger Briefing Cards).
NTSB, 2000. Emergency Evacuation of Commercial Airplanes, SS-00/01, 2000, P.62.
FSF, "Cabin crews must capture passengers' attention in predeparture safety briefings", vol 35 No.4, July-August 2000, P.6.
FSF, "Cabin crews must capture passengers' attention in predeparture safety briefings", vol 35 No.4, July-August 2000, P.7.
유경인, "항공승객의 객실안전정보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26.
건설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중국국제 항공공사 129편 항공기 사고조사 보고서", 2005, P.56.
건설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중국국제 항공공사 129편 항공기 사고조사 보고서", 2005, P.59
유경인, "항공승객의 객실안전정보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05.
FSF, "Many Passengers in Exit Seats Benefit from Additional Briefings", May-June, 2001, P.3.
NTSB, 2000. Emergency Evacuation of Commercial Airplanes, SS-00/01, 2000, P.65.
교통안전공단, "객실안전", 1998, P.22
FSF, "Attempts to Retrieve Carry-on Baggage Increase Risks During Evacuation", May-June, 2004, P.1
이병선, "항공기 구조 및 비행안전", 백산출판사, 2008, P.162
Adapted from 대한항공, "Cabin Safety Manual", 2009.
FSF, "Attempts to Retrieve Carry-on Baggage Increase Risks During Evacuation", May-June, 2004, P.3
AAIB, UK, "Aircraft Accident Report on the Accident to McDonnell-Douglas MD-83, EC-FXI at Liverpool Airport on 10 May 2001", 2003, P.19.
FSF, "Report Recommends Jumping onto Evacuation Slide as Best Egress Method for Adults Carrying Infants and Young Children", May-June, 2002, p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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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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