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저 고도계 및 GPS를 이용한 무인기의 자동이착륙용 지면고도계산 알고리듬 설계
Ground Altitude Computation Algorithm using Laser Altimeter and GPS for UAV Automatic Take-off and Land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 2013년, pp.54 - 60  

조상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최기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성수 (Youngbee A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무인기 자동이착륙을 위해 DGPS와 레이저 고도계를 이용한 고도계산 알고리듬을 제시하였다. 지상시험을 통해 레이저 고도계의 특성을 분석하고 신호의 난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저역통과 필터를 설계했으나, 시뮬레이션 결과 단일 센서를 사용해서 지면고도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레이저 고도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GPS에서 출력되는 수직방향 속도를 사용하여 선형 칼만필터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필터는 시뮬레이션, 지상시험 그리고 비행시험의 검증단계를 거쳐 자동이착륙에 필요한 정확도를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ground altitude determination algorithm using a laser altimeter and GPS for automatic take-off and landing of UAV. The characteristics of the laser altimeter was analyzed in ground tests and a low-pass filter was designed to reduce the effect of signal interruption due to ref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IM-150의 성능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계단 등의 지형물에 대해 데이터 획득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 또한 선정한 레이저 고도계의 운용범위(0~150m) 이상에서는 출력되는 값을 신뢰할 수 없다. 그러므로 GPS 고도를 기준으로 70m 이상에서는 측정치 z(1)을 레이저 고도계에서 GPS 고도로 전환하여 사용하도록 알고리듬을 구현하였다.
  • 비행데이터에서 보듯이 GPS에서 측정되는 고도에는 오차가 많은 반면, 속도는 측정하는 방식으로 인하여 정확한 값을 출력한다. 그러므로 순간적으로 불안정하지만 정확하고 빠른 갱신률을 가진 레이저 고도계의 출력과 느린 갱신률을 가지지만 안정적이면서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 GPS의 수직방향 속도성분을 사용하여 시스템 방정식을 구성하였다.
  • GPS 수직방향 속도의 공분산은 GPS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구간의 비행데이터를 바탕으로 설정할 수 있으나, 레이저 고도계의 공분산은 운용 범위인 0~150m 내에서도 난반사 등의 이유로 인해 비정상적인 값이 출력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센서의 정확도만을 고려해서는 결정할 수없다. 그러므로 이는 다수의 비행시험 과정에서 획득한 비행데이터를 바탕으로 요구되는 고도의 정확도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하였다. Table 4는 최종적으로 선정한 레이저 고도계 및 GPS 수직속도의 공분산과 데이터의 갱신률을 정리한 것이다.
  • 99m가 필터로 입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출력되는 고도가 90m를 초과할 경우, 이는 비정상적인 값으로 판단하여 필터에 이전 시간에서 연산한 결과를 입력하였다. 기준고도 90m는 레이저 고도계의 운용범위(150m)와 비행데이터를 분석 및 필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의 자동이착륙 시, 정밀한 고도계산을 위해 레이저 고도계에서 출력되는 고도와 GPS에서 출력되는 속도를 이용한 알고리듬을 구성하였다. 레이저 고도계에서 출력되는 고도의 경우 빠른 갱신률과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으나, 난반사 등의 이유로 비정상적인 값이 출력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이착륙용 고도계산을 위해 시간지연 및 항공기 운용성을 고려하여 내부 측정방식을 사용했으며, 앞에서 언급한 GPS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GPS와 항공기 탑재용 레이저 고도계를 이용해 정밀한 고도계산을 위한 알고리듬을 구현 및 검증하였다.
  • 비행 전, 탑재된 필터 알고리듬을 검증하기 위해 높이 약 10m의 건물 옥상에서 지상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방법은 레이저 고도계 성능분석 과정과 동일하게 옆 건물에 대해 상승 및 하강을 수행하였다.
  • 안정적인 이착륙용 항공기 고도를 구하기 위해 레이저 고도계의 출력에 저역통과 필터를 적용하였다. 이때, 난반사로 인해 출력되는 99999.
  • 앞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 고도계산 알고리듬은 항법 프로세서(TMS320C6713)에 탑재하기 위해 MATLAB의 자동 코드생성기능을 이용하여 대상 프로세서에 적합한 c 언어로 변환하였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레이저 고도계의 성능을 고려해 고도 70m를 기준으로 그 이상에서는 GPS 고도를 사용하며, 미만에서는 레이저 고도계의 출력을 사용하도록 알고리듬을 구성하였다. Fig.
  • 위의 데이터는 자동 코드생성을 수행한 원본 Simulink 블록에 입력으로 가해 동일한 시뮬레이션 결과가 출력됨을 확인한 후, 비행시험을 수행 하였다.
  • Figure 6은 고도계산 시스템 구성이며, 각기 다른 갱신률을 가지고 있는 센서의 특성을 고려해 알고리듬의 연산주기는 50Hz로 정의하였다. 이때 시스템의 연산주기와 센서의 갱신주기가 동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저장되어 있는 최신의 센서 데이터를 이용해 고도를 계산하도록 알고리듬을 구성하였다. 또한 선정한 레이저 고도계의 운용범위(0~150m) 이상에서는 출력되는 값을 신뢰할 수 없다.

대상 데이터

  • 비행 전, 탑재된 필터 알고리듬을 검증하기 위해 높이 약 10m의 건물 옥상에서 지상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방법은 레이저 고도계 성능분석 과정과 동일하게 옆 건물에 대해 상승 및 하강을 수행하였다.
  • 운용 항공기의 임무장비 탑재능력 및 정확도를 고려해 IM-150 제품을 선정하였으며, 다음 표와 그림은 대상 모델에 대한 제원 및 형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더 방식의 거리측정 원리는? 외부 측위방식 중 하나인 레이더 방식은 지상에 설치된 이착륙용 레이더에서 높은 대역폭의 전파를 방사한 후, 무인기로부터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 및 방향을 계산한다. 계산된 결과는 무선통신을 이용해 항공기에 전달한다.
내부 측정방식 중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내부 측정방식 중 대표적인 예로 GPS 방식이 있다. GPS 방식의 경우 출력되는 전파 상태에 따라 고도에 대한 오차가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 하며, 출력이 활주로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운용환경 및 활주로를 고려한 설정이 필요하다[1].
레이저 고도계의 특성으로 인하여 단일 센서만을 이용할 경우 정확도 향상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정밀 자동이착륙 과정에서 물리적인 거동과 맞지 않는 수 미터의 고도오차는 항공기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레이저 고도계의 특성으로 인하여 단일 센서만을 이용할 경우 정확도 향상에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ueon-Joon Koo, Jong-Soeng Kim, "Development Status of Automatic Takeoff and Landing UAV System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KSAS04, 2004.4, pp. 705-708. 

  2. LaserAce "Laser Module IM-150 Laser Provisional Manual" 

  3. Jung-Hoon Lee, "Altitude Determination Algorithm using Ultra Sonic Ranger, GPS and Barometric Altimeter",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Inha Univ., 2008. 

  4. TMS320 DSP/BIOS Users Guide(SPRU 423D), Texas Instrument, 2004. 

  5. TMS320C28xx DSP/BIOS 5.x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 Reference Guide (SPRU625k), Texas Instrument, 2009. 

  6. Changdon Kee, "Aircraft Landing System Using GP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27 No.5 1999.8, pp: 173-1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