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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중앙분리대용 후드장식형 수직축풍력발전기 연구
A Study of Hood-Type Vertical Axis Wind Turbine Embedded to Highway Median Strip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7 no.1, 2013년, pp.24 - 34  

이종조 (전북대학교 대학원 에너지공학과) ,  임재규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study of hood-type wind turbine embedded on highway median strip. Recently, many studies are being made to apply to small wind turbine in city. This study is wind turbine producing electricity generated from the wind by running cars. In order to analyze wind generated by r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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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까지의 풍력발전이 자연풍만을 대상으로 개발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차량이 고속으로 도로를 질주하면서 발생시키는 차량 주행풍을 풍력발전에 이용하여 실제 적용 시제품 제작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계된 자료를 토대로 블레이드와 Hood, 발전기, LED램프 등을 실제 제작하여 발생되는 출력량을 분석하고자 풍동실험을 하여 데이터를 산출하였다.
  • 항력형 회전자에서는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힘 중에서 주로 저항(또는 항력)을 회전력으로 변환하여 동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형 수직축 풍력발전기로서 그림 1과 같이 항력형 수직축 사보니우스형 풍력발전기이며 횡류형 수직터빈으로 터빈 임펠러의 설계 이론은 2.2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에 걸리는 Stream line, Hood의 강도측정, 고속도로 주행버스에 의한 인공적 유도풍의 풍력발전 활용가능성을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검토하였으며 LED램프를 부착하여 출력실험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러나 국가 전력망 계통 연계에 적용되는 상업발전을 위한 풍력발전시스템의 대형화 흐름 외에 소규모 독립전원 등의 다양한 기술적 개념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1]. 이러한 목적으로 도로 중앙 분리대에 적용하여 차량의 소통으로 발생하는 차량 주행풍을 이용하여 도로의 안전등, 가로등, 열선 등의 동력원으로 활용이 가능한 풍력시스템의 개발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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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류가 바람의 에너지원을 활용한 역사는? 인류가 바람의 에너지원을 활용한 역사는 고대 이집트의 범선이 그 시초이고, 풍력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풍차는 1300년 전 페르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14세기부터 19세기말까지 증기기관과 전기의 발명 이전의 풍차는 주요 동력설비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졌다. 그러다가 20세기 들어 두 차례의 오일 쇼크로 인하여 각국은 대체에너지원으로 풍력발전시스템이 많은 관심과 개발이 활발해졌다. 또한 우리나라도 대체에너지원에 많은 투자와 지원 등으로 풍력발전산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풍력발전기란? 풍력에너지, 즉바람의운동에너지를회전자(rotor)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이 동력을 이용하여 발전기 축을 회전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는 장치를 통상적으로 풍력발전기라고 부른다.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양력형과 항력형 회전자로 구분할 수 있다[2].
풍력발전기의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풍력에너지, 즉바람의운동에너지를회전자(rotor)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이 동력을 이용하여 발전기 축을 회전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는 장치를 통상적으로 풍력발전기라고 부른다.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양력형과 항력형 회전자로 구분할 수 있다[2]. 양력형에서는 회전자가 에어포일 형상의 단면을 갖는 날개인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이 블레이드의 주변을 흐르는 공기유동에 의하여 블레이드에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힘 중에서 양력을 이용하여 회전동력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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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Hyun-Goo, Woo Sang-Woo, Jang Moon-Seok, Shin Hyung-Ki, "Computational Flow Analysis on Applicability of Vehicle-Induced Wind to Highway to Wind Power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Vol.4, No.4, pp.30-36, 2008. 

  2. Lee Jeong-Ick, Kim Jin-Soo, "Development of Practical Education Program by Construction of the Wind Power System Using the Wind by Car". Proceedings of KSMT 2002 Summer Annual Meeting, pp.39-44, 2002. 

  3. Jeon Joong-Hwan, "Introduction to wind turbin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pp.50 -54, 2006. 

  4. Park Jun-Yong,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High-efficient, Small-scale, Vertical-axis Wind Turbine", Inha University, pp.3-46, 2009. 

  5. Chung Sang-Hoon, Chung Kwang-Seop, Kim Chul-Ho, "Development of a Cross-flow Type Vertical Wind Power Generation System for Electric Energy Generation Using Convergent-Divergent Duct",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ol.23, No.8, pp.543 -548, 2011. 

  6. Yoon Seong-Wook, Jeon Wan-Ho, Kim Hyun-Goo, "Feasibility Analysis on Wind Turbine Embedded to Highway Median Strip - Consideration on Vehicle Drag Coeffici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pp.536-53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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