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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7 no.1, 2013년, pp.24 - 34
이종조 (전북대학교 대학원 에너지공학과) , 임재규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This paper introduces the study of hood-type wind turbine embedded on highway median strip. Recently, many studies are being made to apply to small wind turbine in city. This study is wind turbine producing electricity generated from the wind by running cars. In order to analyze wind generated by 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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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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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바람의 에너지원을 활용한 역사는? | 인류가 바람의 에너지원을 활용한 역사는 고대 이집트의 범선이 그 시초이고, 풍력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풍차는 1300년 전 페르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14세기부터 19세기말까지 증기기관과 전기의 발명 이전의 풍차는 주요 동력설비로 광범위하게 활용되어졌다. 그러다가 20세기 들어 두 차례의 오일 쇼크로 인하여 각국은 대체에너지원으로 풍력발전시스템이 많은 관심과 개발이 활발해졌다. 또한 우리나라도 대체에너지원에 많은 투자와 지원 등으로 풍력발전산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
풍력발전기란? | 풍력에너지, 즉바람의운동에너지를회전자(rotor)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이 동력을 이용하여 발전기 축을 회전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는 장치를 통상적으로 풍력발전기라고 부른다.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양력형과 항력형 회전자로 구분할 수 있다[2]. | |
풍력발전기의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풍력에너지, 즉바람의운동에너지를회전자(rotor)를 이용하여 회전동력으로 변환하고, 이 동력을 이용하여 발전기 축을 회전시켜 전기 에너지를 얻는 장치를 통상적으로 풍력발전기라고 부른다. 회전자는 동력 발생 원리에 따라 양력형과 항력형 회전자로 구분할 수 있다[2]. 양력형에서는 회전자가 에어포일 형상의 단면을 갖는 날개인 블레이드로 구성되며, 이 블레이드의 주변을 흐르는 공기유동에 의하여 블레이드에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힘 중에서 양력을 이용하여 회전동력을 얻는다. |
Kim Hyun-Goo, Woo Sang-Woo, Jang Moon-Seok, Shin Hyung-Ki, "Computational Flow Analysis on Applicability of Vehicle-Induced Wind to Highway to Wind Power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Vol.4, No.4, pp.30-36, 2008.
Lee Jeong-Ick, Kim Jin-Soo, "Development of Practical Education Program by Construction of the Wind Power System Using the Wind by Car". Proceedings of KSMT 2002 Summer Annual Meeting, pp.39-44, 2002.
Jeon Joong-Hwan, "Introduction to wind turbin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pp.50 -54, 2006.
Park Jun-Yong,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High-efficient, Small-scale, Vertical-axis Wind Turbine", Inha University, pp.3-4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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