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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유도풍 풍력발전 활용 가능성의 전산유동해석
Computational Flow Analysis on Applicability of Vehicle-Induced Wind to Highway to Wind Power Generation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4 no.4, 2008년, pp.30 - 36  

김현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  우상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  장문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  신형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sibility of whether the induced wind from a vehicle traveling on highway can be used in wind power generation has been verified through computational flow analysis. The bus which is presumed to accompany relatively strong and wide range of induced wind compared to passenger vehicles becaus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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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풍력발전의 다양한 활용차원으로 제시된 「고속도로 중앙분리대형 풍력발전기(Fig. 1)」와 「교통표지판형 풍력발전기(Fig. 2)」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행 중인 차량 유도풍의 풍향풍속 변동성과 영향범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산유동해석(CFA)을 수행하였다.
  • (11)은 뭉뚝한 물체(bluff body) 주위유동에 대한 RANS 수치모의 시 격자계 의존성이 상대적으로 계산오차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앙분리대를 제외한 일반적이 주행 차량에 대한 전산유동해석을 실시하되 선행연구의 사례를 참조하여 격자계 의존성을 확인함으로써 해석방법 및 결과의 신뢰성도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가설 설정

  • (8) 자연풍의 풍속은 0m/s이다.
  • 국내 고속도로 중앙분리대의 일반적인 높이는 0.8~1.3m 이지만 2001년 이후부터는 한국도로공사 지침에 따라 1.27m 높이로 신설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중앙분리대의 높이를 M=1.2m, 고속도로 중앙분리대와 버스의 간격은 중앙분리대와 차선의 여유폭을 고려하여 E=1.2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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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 k-ε 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컴퓨터 성능의 발달로 수 천만 개에 이르는 격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와류진동(vortex shedding) 과 같은 비정상적(unsteady) 특징을 나타내는 흐름과 외부유동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LES(Large Eddy Simulation)를 이용하여 해석한 사례(9,10)들이 많기는 하지만 LES는 대단한 계산용량과 저장용량을 요구하는 비정상 유동장 해석이므로 RANS에 의한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였다. 표준 k-ε 모델은 모델자체가 단순하고, 예측성능이 우수하여 복잡한 3차원 형상 등의 유동해석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수용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다. 하지만 국부적인 평형, 강한 압력구배, 유선의 곡률 효과, 회전류 등과 같은 유동에서는 정확한 예측을 기대하기 어렵다.
난류 유동장의 해석을 위해 어떤 모델을 사용하였는가? 점성 유동장의 지배방정식은 레이놀즈-평균 나비에-스톡스(RANS;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이며, 난류 유동장의 해석을 위해 RNG k-ε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최근 들어 컴퓨터 성능의 발달로 수 천만 개에 이르는 격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와류진동(vortex shedding) 과 같은 비정상적(unsteady) 특징을 나타내는 흐름과 외부유동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LES(Large Eddy Simulation)를 이용하여 해석한 사례(9,10)들이 많기는 하지만 LES는 대단한 계산용량과 저장용량을 요구하는 비정상 유동장 해석이므로 RANS에 의한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였다.
주행 중인 차량에 의한 유도풍의 전산유동해석을 위해 어떤 가정을 적용하였는가? (1) 주행 차량은 버스(12m×2.5m×3m)이다. (2) 중앙분리대의 높이는 1.2m이다. (3) 고속도로는 완전 평지이고, 직선이다. (4) 고속도로의 1차선 1개 구간만 고려한다. (5) 버스 1대만 고려한다. (6) 중앙분리대와 버스간 이격거리는 1.2m이다. (7) 버스는 100km/h(27.8m/s)로 주행한다. (8) 자연풍의 풍속은 0m/s이다. (9) 타이어 등 부착물의 영향은 무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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