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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발명영재 교수-학습에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분석
An Analysis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Gifted in the Elementary Inven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6, 2013년, pp.1003 - 1017  

맹희주 (단국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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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 발명영재 교수-학습에서 교사와 학생들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여 교수-학습 상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발명영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와 학생들의 과반수 이상이 발명에 관심이 많아 자발적으로 발명 영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남자교사들은 의무적으로 담당하거나 여학생들의 경우 부모님이나 교사의 권유로 참여하게 되었다는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명영재 담당 교사들은 발명의 필요성이나 기초 지식,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에 관한 수업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나, 학생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교사들의 교수에 대한 인식보다 학습은 적게 일어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교수-학습의 괴리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호 평가와 발표, 토론 등의 활동은 교사의 교수의도와 다르게 학생들의 학습에서 잘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발명영재 담당교사들과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발명영재 교수-학습에서 나타나는 괴리 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교수-학습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발명영재 수업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기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gifted in the elementary inven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appears that although the majority of teachers & students are spontaneously joining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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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 발명영재 교수-학습에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여 교수-학습 상호관계를 확인하고 발명영재 수업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 이에 본 연구는 발명영재 수업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발명영재 수업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 발명영재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괴리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안과 전략을 시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발명영재 수업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발명영재 수업의 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 발명영재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초등 발명영재 수업내용과 학습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식 차이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괴리현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안과 전략을 시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발명영재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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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의 형성 관계인 완전 괴리된 상태, 부분 괴리된 상태, 완전 일치된 상태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박완희(1994)는 수업에서 교수-학습의 형성 관계를 완전 괴리된 상태, 부분 괴리된 상태, 완전 일치된 상태로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완전히 괴리된 상태에서는 교사가 계획하고 의도한 대로 학생들의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교수 효과성이 아주 낮다고 볼 수 있어, 교수-학습 과정에 많은 오류와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부분적으로 괴리된 상태는 현실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상호관계로 교수-학습 과정에 작용하는 다양한 변수들로 인하여 사전계획과 무관하게 학습되어지는 일부분이 존재하여 발생하는 가장 보편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다. 교수-학습이 완전히 일치하는 가장 이상적인 완전학습은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고 있으나, 교수-학습의 완전 일치에 도달하기 위한 교육의 최상의 조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관련자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좋은 수업이란 학습자에게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고, 교사와 학습자간의 충실한 상호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곽영순, 김주훈, 2003). 그러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교수에서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조하기 위하여 PCK와 관련된 연구들과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법 등을 통해 학생들의 개념변화 등 학습효과에 초점을 둔 연구들은 각 학문별로 무수히 연구되어져 왔으나 교수-학습의 상호관계를 확인하는 연구들은 수행되어지지 않고 있다.
교수란? 학교에서 교사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토대로 교수(Teaching)를 계획·수행하고, 학생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Learning)이 이루어진다. 교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과정을 계획적으로 조직화해 놓은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혹은 교사가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기술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임창재, 1996). 학습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 학습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으나, 학습이 일어났다는 것은 학습한 것을 일정한 양식으로 시연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을 통해 학습 이전에 할 수 없었던 행위를 할 수 있게 됨을 지칭 한다(권낙원, 김동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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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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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낙원, 김동엽 (2008).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문음사. 

  3. 김용익, 문대영, 박기문, 박수진, 이주호, 전철만 (2012). 발명영재교육 내용표준 체계의 재구조화 및 타당성.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285-305. 

  4. 김재춘, 변종효 (2005). '좋은 수업'의 의미에 대한 비판적 검토. 수산해양교육연구, 17(3),373-382. 

  5. 김종서 (1973). 교수과정의 분석. 서울: 교육출판사. 

  6. 김희필 (2012). 발명 영재 교육의 개념 고찰 및 기술교과 교육에서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전략. 교과교육연구, 14(2), 45-62. 

  7.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1999). 여학생에 친화적인 과학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용역 연구보고서. 

  8. 동효관, 홍준의, 신영준, 김경호, 이길재 (2003). 과학영재가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조사를 통한 수업 전략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1),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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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기문 (2013). 발명영재학급 당당교사의 요구에 터한 발명영재교육의 연구영역 조사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3), 91-109. 

  12. 박기문, 이규녀, 이병욱, 나영민, 이경표, 손다미, 이상현 (2012).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방향 탐색. 영재교육연구, 22(1),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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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서혜애, 정현철, 손정우, 이봉우, 김주후, 맹희주 (2006).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CR2006-58. 특허청?한국교육개발원. 

  15. 서혜애, 조석희, 김홍원, 정현철, 손연아 (2002). 공교육 차원의 발명영재교육 체제 구출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2002-29. 한국교육개발원. 

  16. 신종호, 서정희, 김용남, 김윤근, 이현주 (2007). 사고유형에 따른 아동과 일반 아동의 학습선호 활동의 차이 연구. 초등과학교육, 25(5), 495-506. 

  17. 윤정아, 박은혜 (1998).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유아 교사의 개념도 분석. 한국교사교육,15(2), 10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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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안성훈, 진병욱 (2013). 3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미래지향적 발명영재상 정립에 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23(3), 435-452. 

  20.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이상철, 안성훈, 진병욱 (2012). 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영재교육연구, 22(3), 551-573. 

  21. 임창재 (1996). 학습양식. 서울: 형설출판사. 

  22.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3. 최유현, 문대영, 강경균, 이진우, 이주호(2008). STEM 기반 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2), 143-164. 

  24. 최유현, 박기문, 이정균, 이정규, 이봉우, 김동하 (2009). 발명영재 담당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1), 199-217. 

  25. 최유현, 박기문, 이정균, 이정규, 이봉우, 김동하 (2009). 발명영재 담당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1), 199-217. 

  26. Renzulli, J. S. (1997). The enrichment traid model: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27. Sternberg, R. J. (1997). Mental self 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d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28. Davis, G. A., & Rimm, S. B. (199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Boston: Allyn and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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