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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대상자들의 관심도 분석 및 교사연수 후 변화
An analysis of Concerns of the Teachers Responsible for Gifted Education and Differences by stage after the OJT (On-the-Job)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917 - 934  

왕유진 (봉래초등학교) ,  박선화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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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Based Adoption Model)을 통해서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연수대상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단계별 관심도와 연수 후 관심도 변화 수준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광역시 영재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한 2014학년도 초 중등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에 참여하였던 연수 교원 162명 중에서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해준 102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변인별(성별, 학교 급별, 과목별)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연수 전과 후의 관심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교원 기초과정 직무연수는 영재교사를 양성하고 영재교육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연수이며, 연수대상 교사들에게 영재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 시켜주고 관심도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켜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CBAM),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the differences in gifted-education OJT-received teachers' concerns about gifted education by stage before and after the OJT. This study surveyed 162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2014 gif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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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미래 우리나라 수학· 과학· 창작 분야의 영재를 길러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의 관심도를 알아보고, 연수 후 변화를 통해서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프로그램 개선과 교육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따라서 이 연구는 미래 우리나라 수학· 과학· 창작 분야의 영재를 길러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의 관심도를 알아보고, 연수 후 변화를 통해서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프로그램 개선과 교육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영재교육을 담당하게 될 교사들에게 자발적인 열의와 사명감을 가지게 하고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하여 영재교육에 대한 질적 개선을 위한 기틀 마련과 영재교육 직무연수의 바람직한 지향점 및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Based Adoption Model)을 통해서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연수대상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단계별 관심도와 연수 후 관심도 변화 수준 차이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광역시 영재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한 2014학년도 초· 중등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에 참여하였던 연수 교원162명 중에서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해준 102명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변인별(성별, 학교 급별, 과목별)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도와 연수 전과 후의 관심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연수대상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단계별 관심도와 연수 후 관심도 변화 수준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어왔던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내용에 대한 평가 및 개선점을 찾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 영재교육 직무연수의 질적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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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위학교 영재학급의 기능은 무엇인가? 특히, 영재교육은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수월성교육 종합 대책’을 계기로 학교 교육의 수월성과 연계하여 더욱 확대 추진되었다. 이로 인해 단위학교 영재학급은 영재교육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써, 지리적 여건으로 영재교육원에 갈 수 없는 학생들이나 영재교육원 선발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으며, 그동안 소수의 엘리트 학생들만 받았던 영재교육(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을 학교 내의 영재학급에서 다수의 학생들이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윤연홍, 2011).
창조경제시대의 경제 원동력은 무엇인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생각이 경제의 원동력이 되는 창조경제시대에서, 고부가 가치의 정보 창출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영재는 우리의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리더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각 분야의 우수한 영재들을 길러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교사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인식의 정도가 교육과정 실행에 큰 영향을 미치고(Fuller, 1969),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교사의 신념이 중요하다(Hall & Hord, 2006)라는 것과 같이 이러한 교사 연수를 확대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 하겠다. 즉, 교사의 관심 정도는 영재교육의 실행에 있어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도 교사의 개인적인 관심이 주요 변인이 되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문화와 변화를 주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Hall, George & Rutherford, 1979). 또한, 교사의 관심도에 따른 체계적이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졌을 때 교육과정 실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김민환,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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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연민(2007). 초등수학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실태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2. 교육과학기술연수원(2009). 영재교육 정책 기본과정. 

  3. 김미숙, 이미경, 강병직, 김영아, 김인순, 박지은, 서예원(2010). 한국의 영재교육: 영재교육현황과 국가 표준 정립.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 김민환(2009).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관심수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3), 87-107. 

  5. 김성환(2012). 영재교육과정에 대한 영재지도교사의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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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문대영(2010). 초등 예비교사의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도: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3), 245-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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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부산영재교육진흥원(2014). 2014학년도 초.중등 영재교육 담당교원 기초과정 직무연수. 

  11. 오순자(2006).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실태 및 양성에 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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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윤미라(2010). 초등학교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교사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실행 수준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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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혜란(2012). 초등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7. 장수미, 김재영(2002). 교사의 관심도에 기초한 초등 과학과 수행평가의 실태 분석. 초등과학교육, 21(2), 227-240. 

  18. 조덕주(2003).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기초로서의 교사의 개인적 관심과 개인적 지식탐구. 교육과정연구, 21(4), 51-76. 

  19. 한국교육개발원(2009).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결과보고서. 

  20. 한국교육개발원(2010). 한국의 영재교육. 

  21. 한슬지(2012). 우리나라 대학원 영재교육학과의 교육과정 구성 비교와 분석 및 교사 인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2. Davis, N. E. & Roblyer, M. D. (2005). Preparing teachers for the "schools that technology built": evaluation of a program to train teachers for virtual schooling.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7(4), 399-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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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all, G. E., George, A. A., & Rutherford, W. L., (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Univ. of Texas at Austin(ERIC Document ED 147-342). 

  25. Hall, G. E., & Hord, S. M.(2006). Implementing change: Patterns, principles, and potholes (2nd 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26. Ward, J. R., West, L. S. & Isaak, T. J. (2002). Mentoring: A strategy for change in teacher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4), 553-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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