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ed to identify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various aspects of physical environments of a classroom. For the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982 classroom teachers(female 82.2%) working at 67 elementary schools(Seoul 55%) located in Seoul and Busan. Ac...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various aspects of physical environments of a classroom. For the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982 classroom teachers(female 82.2%) working at 67 elementary schools(Seoul 55%) located in Seoul and Busan. According to the analyses of the survey data, 50.8% of the respondent teachers suggested 20-25 as an optimum class size. Also, 57% of the teachers were positive about the current size of a classroom($67.5m^2$), but evaluations of a classroom size were divided between the teachers who had more and less than 30 students in class. Furthermore, three factors, labelled as 'uniqueness', 'residential stability' and 'visually pleasing', were extracted from a factor analysis of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consisting of 24 adjectives evaluating a classroom environment. Teachers from Busan tended to rate higher in the uniqueness domain while female teachers scored higher in the domain of residential stability, respectively, compared to their counterparts. Overall, the teachers perceived their classrooms having no particular characteristics, but rated highly in terms of stability. In addition, it was found out that the teachers' requests for the improvement of a classroom environment were not so much as the increased size of a classroom as a reduced class size as well as educational facilities that are corresponding to a variety of instructional methods. In summary, this study confirmed that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a classroom environment varied according to such factors as sex, teaching career, grade of their concerned class, and class size.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various aspects of physical environments of a classroom. For the purpose, a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982 classroom teachers(female 82.2%) working at 67 elementary schools(Seoul 55%) located in Seoul and Busan. According to the analyses of the survey data, 50.8% of the respondent teachers suggested 20-25 as an optimum class size. Also, 57% of the teachers were positive about the current size of a classroom($67.5m^2$), but evaluations of a classroom size were divided between the teachers who had more and less than 30 students in class. Furthermore, three factors, labelled as 'uniqueness', 'residential stability' and 'visually pleasing', were extracted from a factor analysis of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consisting of 24 adjectives evaluating a classroom environment. Teachers from Busan tended to rate higher in the uniqueness domain while female teachers scored higher in the domain of residential stability, respectively, compared to their counterparts. Overall, the teachers perceived their classrooms having no particular characteristics, but rated highly in terms of stability. In addition, it was found out that the teachers' requests for the improvement of a classroom environment were not so much as the increased size of a classroom as a reduced class size as well as educational facilities that are corresponding to a variety of instructional methods. In summary, this study confirmed that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a classroom environment varied according to such factors as sex, teaching career, grade of their concerned class, and class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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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사에게 현재 담임하고 있는 학급의 학생 수가 적당한 지와 적정한 학급규모에 관하여 설문하였다.
5m)이였다. 담임교사들에게 이 교실 크기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실의 학급규모와 교실의 면적 및 평면 구성과 관련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배경 및 문제의식에 따라, 초등학교 담임교사들의 학급교실 환경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세부적으로는 ① 교사들의 학급교실의 학급규모와 교실의 크기에 대한 인식이 차이, 그리고 학급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② 교사의 근무 지역, 경력, 성별에 따라 ③ 담당 학년이나 학급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고자 함이 목적이다.
이상으로 교사들의 교실의 환경, 특히 물리적 환경에 대한 미국이나 일본, 그리고 국내의 선행 연구들의 주제와 연구방법, 연구 결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가구 및 수납의 항목 중에서는 교재 수납공간과 교사의 사물함 크기가 작다고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각 학급교실의 교수·학습활동과 학생들의 생활 활동에 필요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는 에 나타나 있는 5개 항목(세부적으로는 26개 항목)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5단계로 구분하여 응답하게 하였다.
4장에서는 [그림 4]에 표시한 바와 같이 24개의 상반되는 형용사 대구를 이용한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으로 교사들이 평가한 학급교실의 분위기에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교사들은 각 형용사 대구를 5단계 리커트 척도법으로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과 같이 67개교의 공립초등학교(서울 32교, 부산 35교)의 1∼6학년 담임교사(학년당 3명 기본)를 대상으로 에서 제시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 1>과 같이 67개교의 공립초등학교(서울 32교, 부산 35교)의 1∼6학년 담임교사(학년당 3명 기본)를 대상으로 <표 2>에서 제시된 내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지역교육청의 협조를 얻어, 1,035부를 배포한 후 998부를 회수하였고, 982부를 분석하였다.(불성실 응답 설문지 16부 제외)분석 대상이 된 학교의 학교규모에 따른 지역별로의 학교 수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다.
데이터처리
설문문항은 SPSS 21.0 for windows 한글버전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문항들의 공통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분석, 설문문항의 신뢰도를 검사하기 위한 크론바흐 α검사(Cronbarch Alpha), 집단간 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 분산분석(ANOVA)에 의한 F검정을 실시했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문항들의 공통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분석, 설문문항의 신뢰도를 검사하기 위한 크론바흐 α검사(Cronbarch Alpha), 집단간 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 분산분석(ANOVA)에 의한 F검정을 실시했다.
성능/효과
(p<.01) 즉, 연령 및 교육경력이 높을수록 교실환경을 긍정적인 이미지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학급규모 및 교실크기에 대한 인식 : 담임교사들 중약 55%에 해당하는 교사가 학생 수가 많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생각하는 적정 학급규모는‘20-25명’으로 밝혀졌다.
2) 교실 크기에 대한 인식 : 약 57%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현재의 교실 크기를 적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교실의 크기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약 20%의 교사수가 교실의 크기를 적당하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학급 교실의 물리적 환경 충족에 관한 인식 : 교사들은 학급교실에서 학생들의 개별 및 그룹수업, 다양한 작업 공간, 놀이공간이 가장 부족하고, 교재 수납공간과 교사의 사물함의 크기가 작다고 인식하고 있어, 기존의 획일적인 교구디자인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학급교실 환경에 대한 인식 : 교사들은 학급 교실 환경에 대하여 밝고 친근하고, 명랑한 분위기로 인식함과 동시에 좁고 평범하며 단조로운 공간으로도 인식하고 있어, 양면성의 평가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교실이 개성이나 특성은 없지만, 거주성이나 안정성은 높은 환경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구 및 기자재 항목에서는 대부분 적당하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는 VTR과 DVD등의 시청각 기자재가 다소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22개(p<.05)의 형용사 대구에서 의미 있는 차가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혼잡한-정돈된」,「개성없는-개성있는」,「특색없는-특색있는」,「불안정한-안정된」,「집중이 어려운-집중이 잘되는」의 형용사 대구에서 보다 의미 있는 차를 나타났다.
초등학교의 교실환경에 대한 평가와 인식도 담임교사가 실시하는 교수·학습방법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약 90%정도의 학급교실에서 일제식 배치가 나타난 선행연구(석민철, 류호섭, 2013)의 결과를 참조하여, 조사대상 학급이 주로 일제식 수업을 하고 있는 학급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이상의 평가를 종합하여 보면, 교사들은 교실을 친근하고 명랑하며 즐거운 그리고 안정된 분위기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평범하고 오래되고 단조롭고 특색 없는 분위기의 공간으로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교육경력의 많고 적음, 그리고 학년의 높고 낮음, 학급규모의 크고 작음에 따라 교실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분석한 결과를 <표 7>에 나타냈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으로, 요인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베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의 알파계수는 .965로 나타났다.
05)의 4개의 항목에서 평가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 4개의 항목에 대하여 교사들은 학급규모가 작을수록 적당하다고 또는 충분하게 구비되어 있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에 대한 것을 학년별로 보았지만 교구 및 기자재를 제외한 다른 항목에서는 학년의 차에 따른 특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요인에 따른 교실환경 평가를 지역, 성별, 연령, 교육경력별로 살펴보았지만,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다.
이 연구를 통해, 유사한 환경의 교실이라 하더라도, 학급교실의 여건(학년, 학생수, 소재지 등)에 따라 교사들의 인식의 차가 있음과 아울러 교사들의 개인적인 속성(성별, 경력)에 따라 학급규모와 교실의 물리적인 크기, 필요 가구 및 코너, 그리고 교실의 환경에 대한 평가와 인식을 달리하고 있음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년과 적정 학급당 학생 수, 그리고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와 그에 따른 여러 가구, 코너의 설치를 고려한 교실 크기에 대한 재검토가 시급하다는 것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지역별, 성별, 연령별, 교육경력 등 개인적인 속성이나 학교규모, 학년에 따른 평가 결과의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급규모와 교실 크기의 평가로부터 유추한 학급규모에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급규모는 크다고 평가하는 교사가 많으며, 교실 크기에 대하여는 적당하다고 평가하는 교사수가 많은 결과는,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실 크기의 확대보다는 학생 수의 감소를 원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교실 크기의 확대보다는 학급 규모의 감소를 바라고 있는 교사들이 많은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약 15∼20%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교실 크기의 평가와 교실의 이미지에서 ‘좁다’라고 답한 것과 소규모 학급의 교사들 중 약 40%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학급규모의 증가를 바라는 평가를 한 것은 적정 학급 규모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교실의 형태나 설비, 그리고 가구나 사물함에 대한 요구보다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위한 공간이나 교구, 그리고 교사 개인의 사물함에 대하여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평가를 종합하여 보면, 교사들은 교실을 친근하고 명랑하며 즐거운 그리고 안정된 분위기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평범하고 오래되고 단조롭고 특색 없는 분위기의 공간으로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교육경력의 많고 적음, 그리고 학년의 높고 낮음, 학급규모의 크고 작음에 따라 교실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제Ⅰ요인으로는 ‘독특한-평범한’, ‘개성있는-개성없는’ 등의 공간의 ‘개성 및 특성’을 나타낸 요인, 제Ⅱ요인으로는 ‘안정된-불안정한’, ‘정돈된-혼잡한’ 등의 교실환경에서의 ‘거주성 및 안정성’ 요인, 제Ⅲ요인으로는 ‘밝은-어두운’, ‘따스한-차가운’ 등의 ‘시각적 감성’을 나타낸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개성 및 특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1), 성별로는 ‘거주성과 안정성’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p<.05), 부산지역의 교사들이, 그리고 여교사들이 다소 긍정적이고 안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교실의 벽면 구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성별, 경력, 지역, 학년에 따른 의미 있는 차는 나타나지 않음을 보고한 연구에서 지적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초등학교 교실의 벽면 구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성별, 경력, 지역, 학년에 따른 의미 있는 차는 나타나지 않음을 보고한 연구(송수경, 2006)도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벽면구성에 대한 태도가 형식적이고 환경미화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기도 하였다.
열린 학교의 교실 환경을 대상으로 SD 법을 사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아동의 평가를 조사한 연구에서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열린 학교의 교실 환경을 대상으로 SD법을 사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아동의 평가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만족의 회답이 증가하였으며, 그 이유로 서는 ‘통풍이 좋다’, ‘넓다’, ‘밝다’ 의 이유를 열거하고 있다고 한다.(橋本, 2009)
교실은 어떠한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가?
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교실의 사용방법은 결국 학생들의 학업 성취나 생활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실은 학교의 그 어느 공간보다도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교실은 여러 교수·학습방법이 적용 가능한 크기와 구성을 갖추어야 하고, 교사나 학생들에게 쾌적하며, 편안한 느낌을 주어야 하고, 외부인의 위협 등에 대하여 안전해야 하며, 위생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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