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교실공간 활용의식의 현황분석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An Analysis about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Classroom Space Utilization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1, 2016년, pp.43 - 54  

석민철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Dong Eui Univ.) ,  류호섭 (Department of Architecture, Dong Eui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eachers' perception of classroom space utilization through analyzing the physical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56 classrooms in 10 schools). Most of the teachers arranged desks in the two person parallel type (sectional layout : standard ty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관점에서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교사들의 인식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교사들은 어떠한 생각으로 교실공간을 구성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교실공간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교사들이 교실공간의 활용에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
  •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교사들은 어떠한 생각으로 교실공간을 구성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교실공간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교사들이 교실공간의 활용에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 이러한 교사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 ① 교실의 책걸상배치의 형태, ② 책걸상 배치로 나타난 교실공간의 활용형태, ③ 책상배치의 변화와 주기, ④ 학습코너의 설치유무와 게시물의 위치 및 내용 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교실공간활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교실의 책걸상배치, 교실의 내부공간활용, 게시 및 벽면공간의 활용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이상의 연구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교사들의 학급교실의 환경 및 활용에 대한 의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표 1>과 같이 조사 대상 선정을 위한 자료조사와 교사가 활용하고 있는 물리적 현황의 조사 및 교사들의 인터뷰조사를 하였으며, 교사들의 활용 의식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물리적, 심리적 요소들은 학생과 교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물리적, 심리적 요소들은 학생과 교사의 학습 및 생활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교실은 교사와 학생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교실은 어떤 공간인가? 그 중에서도 교실은 교사와 학생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교실은 교사들이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업무공간이기도 하며, 학생들의 학습공간이며 생활공간이기도 하다.
교실을 하나의 생태계라고 보는 경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교실은 물리적이고 기계적인 공간이 아니라, 교사-학생, 학생-학생,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교실 환경과 사회, 문화적인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의미 체계로서의 공간이며, 단순한 학습공간이라기 보다는 작은 사회라고 보고 있다. 또한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주고받는 하나의 생태계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정한호 63-64, 재인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i, Man, Quality Study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 Space, Graduate School of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5-33, 2008. 10 

  2. Choi, Sung-Wook, Some Essential Aspects of the Space in Education as an Autonomous Realm of Life : Conforming to the Endogenous Theory of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11(2), pp.1-30, 2006 

  3. Chung, Hye-Young, The Education Meaning of 'School- space' and Tasks for its Forming,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51(2), pp.151-161, 2014 

  4. Denton. P. H., Seating arrangements for better classroom management, The Journal of Adventist Education, vol.54, pp.29-32, 1992 

  5. Duncanson. E., Volpe. J., & Achilles. C., A Case Study : Natural Outcomes of Creating Classroom Space, National forum of educational and supervision journal, 26(4), pp.1-8, 2009 

  6. Evertson. C. M & Neal. K. W, Looking into Learning-Centered Classrooms Implications for Classroom Management. Washington, DC :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2006 

  7. Gandini, L. 1998. Educational and caring spaces. In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 The Reggio Emilia approach-Advanced reflections, 2nd ed., eds. C. Edwards, L. Gandini & G. Forman, pp.161-178. Greenwich, CT: Ablex. 

  8. Guardino. C. A., & Fullerton. E., Changing behaviors by changing the classroom environment,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2(6), pp.8-13, 2010 

  9. Jeong, Han-Ho, A Study on Factors of the Obstruction in the Process of Classroom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32, pp.63-94, 2008 

  10. Jeong, Joo-Seong & Rieu, Ho-Seoup, An Analysis about the Transition of Introduction and Actual Situation of Management in open-planned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6(3), pp.49-58, 2009 

  11. Maddern. K., Seats in groups, columns or row, 2011, http;//www.tes.com/article.aspx?storycode6142416 Site accessed February 7, 2015 

  12. Park, Innwoo, A study on problems of the current classroom and expectations of the future classroom perceived by teachers in secondary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pp.265-290, 2010.2 

  13. Rosenfield. P., Desk arrangement effects on pupil classroo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1), pp101-108, 1985 

  14. Song, Soo-Kyoung,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and management of classroom wall composi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pp.8-31, 2006 

  15. Suk, Min-chul & Rieu, Ho-Seoup, Architectural Research About Re-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Learning Spa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 pp.3-14, 2013 

  16. Tarr. P., Consider the wall, Beyond the Journal, Young Children on the Web, pp.1-5, 2004 

  17. Yi, Eun-Mi, School Space as Educational Space : a Study,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of Education, pp.5-32, 1994. 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