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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 집단을 중심으로
Effects of Smart Phone's Brand Image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Galaxy and iPhone User Group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223 - 233  

김성윤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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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같은 기능을 가진 제품일지라도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다르게 인식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스마트폰의 대표 브랜드인 갤럭시와 아이폰의 사용자 집단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는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고객충성도는 태도적,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하여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적, 경험적 이미지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징적 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만족도는 태도적,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태도적 충성도는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 집단의 다중집단분석 결과 고객만족과 태도적 충성도 간의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features of the products are almost identical, customers' reactions to each product are quite different depending on the brand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mart phone's brand image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and compare the differences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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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대부분의 충성도와 관련된 연구들은 측정의 편의상 단일차원으로 충성도를 고려하고 있다. 그렇지만 단일차원에서 접근한다면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충성도를 측정하기에는 불충분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를 동시에 고려하여 다차원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의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고객만족이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나아가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 집단 간 경로계수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목적의 수행을 위해 다음 [Fig.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과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를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충성도를 태도적,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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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6월 미래창조과학부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09년 11월 애플의 아이폰이 오랜 진통 끝에 한국에 출시되면서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고,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2014년 6월 미래창조과학부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곧 4,000만 명을 넘는다고 한다. 이제 스마트폰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필수품이 되었고, 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가 되어 더욱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 중요한 과업은? 또한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고객들도 이탈하지 않고 거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업이 된다[2]. 고객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최소한 고객이 기업과의 거래를 통해 만족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만족한 고객은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반복구매를 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고객만족은 충성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스마트폰의 대표 브랜드인 갤럭시와 아이폰 사용자 집단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스마트폰의 대표 브랜드인 갤럭시와 아이폰의 사용자 집단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는 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고객충성도는 태도적, 행동적 충성도로 구분하여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적, 경험적 이미지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징적 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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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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