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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9, 2014년, pp.359 - 367
염동섭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박경하 (가천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empirically the differences of user interface experience factors for such manufacturers as Samsung, LG, Sky, Apple, etc., which are fiercely competing in the mobile market at home and abroad. In addition, this study aimed to verify how different the impact of such user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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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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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성격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근래 급변하는 디지털정보통신환경의 기술적 발전과 사용자의 욕구를 근간으로 성장해가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의미는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 영역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의미와 발전 방향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각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 성격에 따라 물리적(Physical) 측면, 인지적(Cognitive) 측면, 감성적 (Emotional) 측면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되는데[6], 첫째, 물리적 인터페이스는 인간의 조작 행위와 관련하여 사용자와 소프트웨어가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물리적 통로를 제공한다. 둘째, 인지적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 상호 작용에서의 정보처리 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어떻게 정보가 기억되고 그에 따라 사용자가 반응하는 지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사용성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 |
현대 소비자들에게서 자신이 경험하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유형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이처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 소비자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유형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제품을 단지 제품의 구매가 아니라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생겨나는 총체적 경험을 구매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변화된 소비유형은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칭하는 UI(User Interface)를 넘어 사용자 경험이라는 UX(User Experience)의 용어를 등장 시켰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 |
인터페이스에 대한 일반적 의미는? | 인터페이스(Interface)에 대한 일반적 의미는 사용자가 접속하는 컴퓨터 시스템(Computer System)의 입ㆍ출력장치 및 그 장치를 통해 표현되는 정보 혹은 기능을 의미한다[11]. 이를 바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Interface, UI)는 사용자가 디지털 디바이스 기반의 다양한 기능 및 시스템, 서비스 등과 의사소통할 때 일정한 질서를 통해 사용자와 디지털 디바이스 사이의 접점을 형성함과 동시에 둘 사이를 조절하고 나아가 의사소통 과정인 상호작용(Interaction)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매개라 정의할 수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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