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및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ther's Parenting Behavior, Parenting Involvement and Father-Child Communication on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6, 2013년, pp.529 - 546  

장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이영자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parenting involvement and father-child communicationon on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For this purpose, 182 children selected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and their fat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findings of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발견하여 아동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자녀양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아버지의 행동, 참여 및 의사소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래서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실제적 측면에서는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아동상담에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나 아버지 양육에 관계되는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이시기의 아동의 다중지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아버지 양육의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개발에 중요하고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버지가 아동이 지닌 지적특성의 다양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버지가 아동이 지닌 지적특성의 다양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발견하여 아동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자녀양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아버지의 행동, 참여 및 의사소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래서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실제적 측면에서는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아동상담에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아동 182명과 그들의 아버지 182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다중지능과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의사소통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및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의 관계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나 아버지 양육에 관계되는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이시기의 아동의 다중지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아버지 양육의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개발에 중요하고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인구학적 변인이나 아버지 양육에 관계되는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통해 다중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나아가 이시기의 아동의 다중지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아버지 양육의 어떤 변인이 다중지능개발에 중요하고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아버지가 아동이 지닌 지적특성의 다양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발견하여 아동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조성하게 하고, 자녀양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아버지의 행동, 참여 및 의사소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에서 보고된 연구들은 주로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다중지능,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아동의 다중지능 등 단편적인 탐색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발견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및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의 관계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버지의 양육행동, 양육참여도,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른 아동의 다중지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미 여러 연구들에서 기능적이고 개방적인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바람직한 인성의 형성과 지적능력의 개발, 창의성의 신장, 사회성 발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Baek, 2003; Lee, 1997; Nam, 1996). 이에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다중지능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아버지-자녀간 의사소통에 따라 아동의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아버지의 양육행동에 따라 아동의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에 따라 아동의 다중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는 급속한 정보화·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무엇이 중요시되고 있는가? 21세기는 급속한 정보화·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창의성과 다양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근거는? 또한 아버지가 유아와 외출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운동을 하는 등 여가활동을 함으로써 자녀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과 자기만족, 심리적인 안정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는 Choi(1992)의 연구결과와도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버지의 여가지도나 생활지도, 학습지도의 양육참여도가 높을수록 아동의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개인이해지능이 높게 나타난 것은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아버지-자녀간의 친밀한 상호작용이 많아지고 자녀의 감정과 욕구를 잘 이해하게 되어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특히 아버지의 학습지도가 많을수록 지적능력이라 할 수 있는 논리수학지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양육행동의 정의는 무엇인가? 먼저 양육행동에 대해 살펴보면, 양육행동이란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부모의 양육행동이 자녀의 지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규범을 학습하고 자기표현을 도모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관련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성장기에 있는 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닌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다중지능 발달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Kim,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Baek, S. M.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child's multiple intelligenc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 Barnes, H. & Olson, D. H. (1982).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plex Model. Journal of Child Development, 56, 438-447. 

  3. Barnett, R. & Braunch, G. (1987).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and children's sex role attitudes. Journal of Child Development, 57, 1211-1223. 

  4. Becker, W. C. (1964).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In M. Hoffman. & L. Hoffman(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1. 169-208. NewYork : Russell Sage. 

  5. Callahan, Carolyn M. (1990). Perceived Competence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 High Ability Adolescent Femal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 ERICR eports, EJ411749. 

  6. Choi, K. S. (199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y of child and the child rearing behaviors and involvement of father.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7. Choi, M.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s multiple intelligences and rearing environment. Master's thesis, Josun University, kwangju, Korea. 

  8. Choi, Y. J. (2002). The relation between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Keimyoung University, Daegu, Korea. 

  9. Coley, R. L. (1998). Children's socialization experiences and functioning in single-mother households : the importance of fathers and other men. Child Development, 69(1). 

  10. Furnham, A., Rakow, T. & Mak, T. (2002). The determinants of parents' beliefs about the intelligence of their children: A study of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7, 343-352. 

  11.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and the practice. BasicBooks. 

  12. Gardner, H. (198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practice. NY: BasicBooks. 

  13. Golden, Thomas (1970).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the tested new way to raise responsible children. Hastings House. 

  14. Ha, D. H. (1998).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Applying H.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to Educational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Study, 12(1), 73-100. 

  15. Hong, E.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child's multiple intellig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6. Im, D. S.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ir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involvement levels. Master's thesis, Keimyoung University, Daegu, Korea. 

  17. Im, E. H. (2002). A study on students' developmental trait of multiple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won, Korea. 

  18. Im, E. M. (1991).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high school students' achivemen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 Jang, Y. A. (2011).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2(1), 115-129. 

  20. Jang, Y. A. & Lee, Y. J. (2007).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s and communication with parents on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12(2), 149-166. 

  21. Jang, Y. S. (2004). Multiple intelligences of gifted young children and ordinary young children: relations to parents multiple intelligences and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8(3), 111-136. 

  22. Jang, Y. S., Kang, K. S. & Song, K. H. (2003). Young child's multiple intelligence and mother's parenting styles. Th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0(3), 247-269. 

  23. Jo, D.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multiple intelligence perceived by children. Master's Thesis, Kyo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24. Jung, D. H. (2005). A validation s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measurement in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25. Kang, I. S. (2007). A study relating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child's multiple intelligence.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26. Kelly, J. A. & Worell, J. C. (1997). New formulation of sex androgyny. A Critical Clinical Psychology, 45(6). 

  27. Kim, C. B.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nurturing attitude that children perceived and multiple intelligent area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28. Kim, H. J.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s and home environment variables: focused on the maternal rearing behavior.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29. Kim, J. H. (2000). The relationship of multiple intelligence, creativity and learning performance competency of learners. Journa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6(2), 1-21. 

  30. Kim, J. H.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home environment and the multiple intelligence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31. Kim, M. Y.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Kyoungsan, Korea. 

  32. Kwon, J. E.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child communica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of adolescence.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33. Lamb, M. E., Pleck, J. H. & Levin, J. A. (1985).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the effects of increased paternal involvement. In B. S. Lahey, & A. E. Kazdin(Ed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8(pp.1-70). NewYork : Plenum. 

  34. Lee, K. J. (1990).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language type and their children's communicative competence. Master's thesis, C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H. W.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multiple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36. Lee, I. .S (1997). A stidy of relationships between communication in parent-child and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Korea. 

  37. Lee, J. H.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 rearing involvement and rearing stres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Y. (2010). The search for the mediators of academic motivation in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9. Lummis, T. (1982). The historical dimension of fatherhood: a case study 1889-1913. In L. Mckee & M. O'brien(Eds.), The Father Figure.(pp.43-56). London: Tavistock. 

  40. Min, H. Y. (1991). The Relation between Juvenile Deliquency and Parent - 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41. Moon, Y. L. (2002). Exploring the Feasibility of Career Education and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Moral Psychology Lab, Seoul National University. 

  42. Moon, Y. L. & Kim, J. H. (2004). Exploring the Feasibility of Career Education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Res Career Educ 17(1),1-19. 

  43. Nam, H. J. (1996). A sy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ogical thinking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s perceived by children.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4. Oh, J. H. (2005).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rearing attitude, multiple intelligences and learning style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45. Park, Y. A. (1995). Relationship between childrearing behavior and sibling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lf-esteem.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6. Song, K. H.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s multiple intelligence and mother's educational viewpoint.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47. Suh, Y. M. & Kim, J. K.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 and an Only Child's Multiple Intelligences and Prosocial Behaviors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Early Child Education, 14(6), 349-369. 

  48. Thomas, E. J. (1977). Marital Communication and decision making. New York : The Free Press. 

  49. Whang, J. B.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Cheongju, Korea. 

  50. Williams, N. & Gonzalez, V. (1998). Identification of gifted ness in preschoolers : Are parents' perception related to home environment factors and cognitive assessments ED420935. 

  51. Yang, H. A. & Park, Y. A. (2004).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rceived parent-child communication style, stress coping behaviors and behavior problem.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3(6), 84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