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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교육에 대한 요구도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Demand for Educational Programs for Father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8 no.2, 2014년, pp.37 - 54  

송혜림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 ,  이정희 (포틀랜드 주립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fathers' demands for fathering education. Data from eight married, working men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interviews were intended to examine their father-role, working life, balance between work and family, and demand for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fa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의 가족역할 혹은 아버지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하는 현재 사회문화적 추세는 무엇인가? 최근 양성평등의식의 향상, 일-가정 양립 및 가족친화적 사회 조성에 대한 관심의 증대 등 현재의 사회문화적 추세에 부응하여 남성의 가족역할 혹은 아버지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지역사회의 다양한 전달체계들, 예를 들어 건강가정지원센터나 각급 학교, 보육시설, 공공기관 등에서 남성 대상 아버지교육, 가족친화교육 등이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혼남성을 대상으로 한 아버지교육에 주목하여, 남성들의 아버지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80년대 이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조되면서 제공된 다양한 전달 체계의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예시를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조되면서 아버지교육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는데(이선미, 2010:19), 그 이후 최근까지 다양한 전달체계, 예컨대 각급 학교(초 /중/고등)와 보육시설, 공공기관과 비영리기관, 시민단체, 기업 등의 차원에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종교단체의 아버지교육, 예컨대 두란노 아버지교실,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아버지교육, 기타 부모교육 전문기관에서의 아버지 교육, 다양한 돌봄 및 교육 기관에서의 아버지교육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기업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아버지교육 등 매우 다양한 전달체계에서 아버지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버지교육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 정책적 계기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기혼남성을 대상으로 한 아버지교육에 주목하여, 남성들의 아버지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버지교육의 활성화는 특히 정책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 나라 가정정책의 예방적ㆍ보편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으로 상징되는 건강가정기본법이 2004년 제정된 이후, 법에 근거한 다양한 건강가정사업이 수행되고 있는 바, 그 가운데 아버지교육은 초기부터 필수사업으로1) 진행되어 현재까지 각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확장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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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건강가정지원센터. www.familynet.or.kr. 

  2. 권기남(2012). 유아기 자녀를 둔 저소득층 가정 아버지의 자녀양육 역할능력 향상을 위한 e-learning 기반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아동교육, 21(1), 5-20. 

  3. 권혜진(2013). 아버지교육 참여자 경험을 통해 살펴본 아버지교육의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461-488. 

  4. 김소영.김선미.이기영(2011).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 양립의 양상과 조화로운 양립의 가능성 탐색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5(1), 93-116. 

  5. 김수정(2007).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교육프로그램의 실태와 요구도 조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우희(2005). 아버지교육이 가족 기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논문. 

  7. 송혜림(2012). 남성의 일-가정 양립 실태와 요구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6(2), 1-18. 

  8. 송혜림.고선강.박정윤.권혜진.김유경.진미정(2010). 가족친화환경 측면에서 본 남성의 아버지역할 수행실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4(4), 341-361. 

  9. 송혜림.유아랑(2013). 돌봄노동의 사회적 지원정책을 통해 본 일-가정 양립 실태에 대한 연구: 학령전기 자녀를 둔 기혼취업여성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7(4), 101-125. 

  10. 안수미.이기영.이승미(2013).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와 자녀양육시간.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7(2), 93-120. 

  11. 양소남(2013). 아버지의 부성경험 : 다양한 역할수행의 긴장과 갈등. 디지털정책연구, 11(2), 375-383. 

  12. 여성가족부(2010). 제 2차 가족실태조사. 여성가족부. 

  13. 여성가족부(2013). 2013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 안내. 여성가족부. 

  14. 여성가족부(2014). 2014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안내. 여성가족부. 

  15. 유계숙.강수향.오아림.이주현(2011).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이 남편과 부인의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5(1), 117-136. 

  16. 이선미(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교육에 대한 운영실태 및 인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승미.송혜림.이완정.성미애.진미정.이현아(2012). 한국 가족의 전환기적 특성과 가족정책.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0(6), 183-199. 

  18. 조희금.김경신.정민자.송혜림.이승미.성미애.이현아(2010). 건강가정론 3. 서울 : 신정출판사. 

  19. 최현숙.이기숙(2006). 예비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177-193. 

  20. 통계청(2009). 2009 생활시간조사. 통계청 

  21. 통계청.여성가족부(2012). 2012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통계청.여성가족부. 

  22.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10). 남성의 가족생활참여 및 아버지역할 지원방안. 대토론회 자료집. 한국여성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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