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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지속을 위한 국제공동제작의 필요성: CJ E&M의 동남아 현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The Importance of International Co-Productions for the Sustainability of Hallyu : The case study of Localization of CJ E&M in Southeast As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339 - 354  

송정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SSK 아시아팝문화연구팀) ,  남기범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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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문화적 파급력이 높아지면서 한류 수용자들의 반응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한류의 확산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국과 한류 수용국가 간의 공동제작의 필요성 및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역할을 강조한다. 주요 조사자료는 국제공동제작에 대한 문헌과 신문 자료이며, 이 외에 집단심층토론 조사의 일부 자료도 포함하였다. 한국과 한류 수용국가 간의 국제 공동제작은 한류문화콘텐츠의 다양화와 한류 수용자들과의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CJ E&M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문화콘텐츠로서 한류 콘텐츠의 발전방향을 고려하고 한류 거점지역으로서 영향력이 높은 베트남 문화산업과의 상호관계형성을 강조한다. 나아가 보다 많은 국내 미디어 그룹이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협력적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allyu has been spreading and influencing on global pop culture, the Hallyu audiences respond more diverse to Hallyu.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importance of international co-production between Korea and the countries receiving Hallyu and highlights on the roles of global media companies. To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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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에서는 한류의 적극적인 수용자이자 잠재적 방송시장의 가치가 큰 베트남을 사례로, 한국의 글로벌미디어 기업 중 선두 역할을 하고 있는 CJE&M과 베트남 방송국(VTV)의 국제공동제작에 대해 살펴본다.
  • 첫 번째, 프로그램에 펀드를 투자하는 방법으로 투자의 범위에 따라 역할 및 소유권이 달라진다. 두 번째, 공동의 주제 하에 각 국별로 프로그램을 개별 제작한 후 프로그램을 교환하는 것이다. 세 번째, 방송사 또는 연합회의 조정자 역할 주체 하에 콘소시움을 구성하여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 후 상호 교환하는 형태이다.
  • 따라서 국제공동제작과 문화·경제한류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CJE&M과 CJ그룹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국제공동제작의 활성화와 한류의 영향력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한류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공동제작 콘텐츠 개발과 네트워크형성의 효과를 강조한 본 연구는 국제공동제작을 통해 한류와 한류수용국가와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대안제시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문화적, 사회적 차원에서 국제공동제작의 효과를 강조하고 한류의 발전을 위하여 국제공동제작의 활성화를 제안한다.
  • 국제공동제작의 효과는 여러 선행 연구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본 연구는 선행 연구가 강조한 국제공동제작의 중요성 중에서 국제공동제작의 문화적 영향력을 한류의 발전방향에 집중하여 고려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제공동제작이 한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분석하기 위해 경제한류와 문화한류의 개념을 도입하여 국제공동제작의 문화교류의 영향력에 대해 살펴본다. 이는 처음 시도되는 탐색적 연구로서, 국제공동제작과 경제한류 및 문화한류의 지향점을 해외 진출을 넘어선 해외 현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이해하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제공동제작 및 콘텐츠 수출을 이끄는 CJ E&M과 베트남 방송국의 사례조사를 통해 동남아시아 내에서 쌍방향적 한류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국제공동제작주체 중에 지상파 방송사가 아닌 방송채널사업자의 글로벌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국제공동제작의 영향력과 한류의 발전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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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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