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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과 기술마케팅이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and Technology Marketing on Commercialization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213 - 227  

강만영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과 기술마케팅이 중소기업의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조사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부의 인정을 받은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한 중소기업의 신제품 및 신기술 담당자 204명을 대상으로 기술경쟁력과 기술마케팅, 사업화성과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이 기술마케팅과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기술마케팅이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기술경쟁력의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인적투자) 변수는 기술마케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사업화능력은 사업화 판매와 비판매성과에 R&D집중도(물적투자)는 사업화비판매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기술마케팅의 핵심기술 및 보완기술 요인이 높을수록 사업화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술중심의 중소기업은 기술경쟁요인인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수행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effects of SMEs'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and technology marketing on commercialization performance. For this,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204 people who are in charge of new product or technology development in SMEs which possess corporate R&D 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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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81년 몇 개의 기업연구소가 인정 받았는가? 우리나라는 민간기업의 R&D를 진흥하고 지원할 목적으로 정부차원에서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981년 52개 기업연구소가 인정받았으며 2013년 8월 현재는 27,972개의 연구소가 설립되었고 284,114명의 연구원이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중 중소기업의 연구소는 26,373개로 전체 기업연구소의 94%를 차지고하고 연구원 수는 153,394명으로 54%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기업연구소의 중심에 있다.
정부의 인정을 받은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한 중소기업의 신제품 및 신기술 담당자 204명을 대상으로 기술경쟁력과 기술마케팅, 사업화성과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는?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이 기술마케팅과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기술마케팅이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기술경쟁력의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인적투자) 변수는 기술마케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사업화능력은 사업화 판매와 비판매성과에 R&D집중도(물적투자)는 사업화비판매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기술마케팅의 핵심기술 및 보완기술 요인이 높을수록 사업화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술중심의 중소기업은 기술경쟁요인인 기술혁신능력과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수행하여야 한다.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있으나 기술성공률에 비하여 사업화 성공률이 크게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있으나 기술성공률에 비하여 사업화 성공률이 크게 떨어지는 이유는 연구개발 투자외적인 요인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업화 성공을 위해서는 R&D투자와 함께 기술혁신능력, 기술사업화능력, R&D집중도, 기술마케팅 등 세부적인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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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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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AVER, http://blog.naver.com/bandoi/50008296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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