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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중소기업의 효과적인 B2B 마케팅전략 연구
A Study of Effective B2B Marketing Strategy Of IT Venture Fir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KonK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헌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54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는 우선 조사대상 산업을 정보통신 산업으로 국한시킨다. 설문조사는 한국의 정보통신 B2B 중소기업에 국한하며, 문헌 및 사례조사는 선진 우수 정보통신 중소기업들의 B2B마케팅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들에게 필요한 마케팅전략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정부지원방안을 찾아내기 위해 정부의 관계자에 대한 심도 있는 인터뷰 조사도 포함한다.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동 대상으로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 대한 마

Abstract

1) Content and Scope
This research defines the boundary of study as IT industry and B2B venture firms. We cover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ies and include the following marketing strategies that are appropriate for B2B ventures.
- marketing orientation
- marketing envi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국문요약문...3
  • SUMMARY...23
  • 목차...31
  • 표목차...36
  • 그림목차...38
  • 제1장 머리말...39
  • 제2장 연구의 추진체계 및 연구방법...41
  • 제1절 연구추진체계...41
  • 제2절 연구방법...42
  • 제3장 B2B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이슈발굴...44
  • 제1절 마케팅지향전략...44
  • 1. 마케팅지향의 변천...44
  • 제2절 마케팅환경...46
  • 1. 디지털화와 연결성...46
  • 2. 반중개화와 재중개화...46
  • 3. 고객주문화...47
  • 4. 산업집중...47
  • 제3절 공동마케팅전략...47
  • 1. 공동마케팅...47
  • 2. 공동마케팅의 개념...49
  • 3. 공동마케팅의 유형...50
  • 4. 공동마케팅 프로그램 개발방법...62
  • 제4절 시장세분화...64
  • 1. 시장세분화란?...65
  • 2. 시장세분화절차...65
  • 3. 세분화방법 및 세분화변수 선정...66
  • 4. 매력적인 세분시장 선택...68
  • 5. 세분시장 공략방법...69
  • 6. ABB Electronics의 시장세분화 사례...70
  • 제5절 신제품개발...74
  • 1. 신제품개발프로세스...74
  • 2. 신제품의사결정 모델...77
  • 제6절 신제품 프리어나운싱...86
  • 1. 신제품프리어나운싱의 정의...86
  • 2.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의 중요성...86
  • 3.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의 효용...87
  • 4. 신제품 프리어나운싱의 위험...88
  • 5. 신제품프리어나운싱 의사결정...88
  • 제7절 브랜딩...89
  • 1.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90
  • 2. 브랜드 자산...90
  • 3. 브랜드인지도의 중요성...91
  • 4.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는 방법...91
  • 5. 브랜드 연상이 갖추어야할 특성...91
  • 6. 브랜드 연상의 유형...92
  • 7. 브랜드 확장전략...95
  • 제8절 판촉/홍보전략...97
  • 1. 광고와 판매촉진...97
  • 2. 판매촉진의 특성...98
  • 3. 판매촉진 목표의 설정...98
  • 4. 고객촉진의 수단...99
  • 5. 홍보(publicity)와 PR(PublicRelations)...101
  • 제9절 B2B구매자의 특성...103
  • 1. 조직으로서의 구매...103
  • 2. 복잡성...104
  • 3. 공급자와의 이원적관계...105
  • 4. 다수속성의 고려...106
  • 5. 기능분야별 관심의 갈등...107
  • 6. 이성적 구매동기...108
  • 7. 집단적 의사결정...108
  • 제10절 판매원 관리...110
  • 1. 인적판매의 특징 및 판매원 과업...110
  • 2. 판매원관리 의사결정...112
  • 3. 판매원의 규모와 할당...113
  • 4. 신텍스모델 사례...115
  • 제11절 가격관리...118
  • 1. 원가지향 가격결정(Cost-orientedPricing)...118
  • 2. 수요지향 가격결정(Demand-orientedPricing)...120
  • 3. 경쟁지향 가격결정 (Competition-orientedPricing)...124
  • 4. 상호작용 가격결정 : 준거가격과 가격협상 (InteractivePricing:ReferencePrices andPriceNegotiations) ...127
  • 5. 가격차별 (PriceDiscrimination)...132
  • 제4장 국내 B2B 정보통신 중소기업의 마케팅 현황에 관한 설문지 통계분석 결과 ...137
  • 제1절 마케팅지향...138
  • 제2절 고객기업과의거래형태...139
  • 제3절 공동마케팅...141
  • 제4절 시장세분화...146
  • 제5절 신제품 개발...149
  • 제6절 브랜드자산관리...152
  • 제7절 판촉,홍보...155
  • 제8절 가격책정...157
  • 제9절 응답기업 프로파일...159
  • 제10절 고객기업 인터뷰 조사결과...166
  • 1. 장기적인 관계지속...166
  • 2. 하청기업 선정 시 고려사항...166
  • 3. 가격인하 압력...166
  • 4. 공동 마케팅...167
  • 제5장 한국의 IT B2B 중소기업 들에게 요구되는 마케팅 전략...168
  • 제1절 마케팅 지향성...168
  • 제2절 거래관계 유지전략...169
  • 제3절 공동마케팅...170
  • 제4절 시장세분화 전략...171
  • 제5절 신제품 개발...172
  • 제6절 브랜드 자산관리...172
  • 제7절 판촉,홍보...174
  • 제8절 가격전략...174
  • 제6장 선진국의 중소기업 지원방안 조사...175
  • 제1절 호주의one-stopshopping...175
  • 제2절 캐나다의 one-stop shopping...176
  • 제3절 미국의 one-stop shopping...177
  • 제4절 핀란드의 one-stopshopping...177
  • 제5절 일본의 one-stop shopping...179
  • 제6절 UK의 one-stop shopping...180
  • 제7절 핀란드의 수출프로모션진흥책...181
  • 제8절 영국의 무역거래 진흥책...183
  • 제7장 B2B정보통신중소기업의효과적마케팅지원방안...185
  • 제1절 지원방식별 정부지원 방안...185
  • 1. 교육훈련...185
  • 2. 컨설팅서비스...186
  • 3. 정보 네트워크 구축...187
  • 4. 수출 공동협력...187
  • 제2절 지원부문별 정부지원 방안...188
  • 1. 마케팅 지향성...188
  • 2. 수익성 확보...189
  • 3. 공동 마케팅...191
  • 4. 시장세분화 전략...192
  • 5. 신제품 개발...193
  • 6. 브랜드 자산관리...193
  • 7. 판촉, 홍보...194
  • 8. 가격전략...195
  • 9. 해외 마케팅...196
  • 제3절 IT B2B 중소기업의 공동 브랜딩과 해외진출지원방안...197
  • 1. IT 중소기업 공동브랜딩 지원현황...197
  • 2. IT중소기업 수출지원 현황...198
  • 3. 정부의 현 IT 중소기업 공동마케팅 지원방식의 문제점...201
  • 4. IT 중소기업의 공동마케팅 지원시스템 제안...202
  • 5. IT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지원 시스템 제안...20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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