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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387 - 392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 the main factors of the diffusion of digital contents and consumer's participation behavior, consumption culture and examine the experiential perspective to consumer's information selection behavior. In digital network, the social presence, challenge, self-p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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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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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란 무엇인가? | 감성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특정 세대가 디지털콘텐츠를 공유하고자 IT 서비스에 몰입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플로우 개념을 들 수 있다. 플로우 이론을 인터넷에서 개인의 행동에 적용한 Hoffman과 Novak[20]은 플로우를 네트워크를 항해하는 동안 일어나는 상태로 정의하고,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지속적인 반응으로 기술하였다. 웹2. | |
디지털콘텐츠의 확산과 공유에 참여하는 소비자 행동에서 소비자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성, 소비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가 증대되며, 소비자들의 참여에 감성, 자기표현과 자아정체성의 욕구가 증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디지털콘텐츠의 확산과 공유에 참여하는 소비자 행동을 살펴보면 소비자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성, 소비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가 증대되며, 소비자들의 참여에 감성, 자기표현과 자아정체성의 욕구가 증대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32]. 이러한 특성은 소비자의 참여적 소비와 놀이적 소비(playful consumption)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가 더욱 높아졌음을 의미한다[7]. 이러한 참여적 소비는 VOD, T-커머스, M커머스가 활발해지고, 방송과 인터넷의 융합으로 IPTV가 등장하는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한 네트워크 미디어에서도 적용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
디지털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들인 네티즌들은 무엇을 중시하는가? | 디지털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들인 네티즌들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로서 제품의 기능 및 서비스 중심의 소비에서 감성중심의 가치(value) 소비를 중시한다[19]. 또한 스스로 만족감을 부여할 수 있는 자아정체성(identity)을 확인할 수 있는 감성에 관심을 가지며[16]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직접 디지털 기기로 생산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컨버전스 수용적 특성을 가진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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