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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의 확산과 공감 기반 소비행동에서의 경험과 몰입의 의미
The meaning of experience and immersion to the diffusion of digital contents and consumption behavior based on arousa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387 - 392  

김연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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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 공유와 소비자들의 참여행동에 대한 소비심리, 소비문화의 감성적 요인을 소비자의 정보 콘텐츠 선택행동에 관한 경험론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네트워크상의 많은 소비자들은 도전감, 자기표현감, 인간적 유대감등 사회심리적 요인들에 의해 네트워크에 플로우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플로우의 발생기저로서 소비자들의 소비문화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소비자역할의 변화를 중요 설명배경으로 제시하였고 소비자들의 경험적 가치관과 몰입하고자 하는 니즈를 소비행동의 중요 이론적 기저로 분석하여 명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환경 그리고 향후 변화의 중심에 있는 컨버전스 환경과 소비자들의 소비문화, 소비자선택행동이 어떠한 기저적 맥락에서 상호 연계되어 있는가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한 이론 연구를 수행하여 기업의 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기획의 기초자료로서 정책응용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 the main factors of the diffusion of digital contents and consumer's participation behavior, consumption culture and examine the experiential perspective to consumer's information selection behavior. In digital network, the social presence, challenge, self-p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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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공유와 참여행동에 대한 소비심리의 감성적 요인을 소비자의 정보 콘텐츠 선택행동에 관한 경험론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한다.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참여와 선택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컨버전스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기획과 정부의 디지털 콘텐츠 정책 자료로서 정책응용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공유와 참여행동에 대한 소비심리의 감성적 요인을 소비자의 정보 콘텐츠 선택행동에 관한 경험론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한다.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참여와 선택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지털 컨버전스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기획과 정부의 디지털 콘텐츠 정책 자료로서 정책응용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보통신 기술의 네트워크성에 기반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고, 웹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콘텐츠의 소비자들 간 확산, 공유와 참여행동에 대한 소비문화의 감성적 요인을 소비자의 경험론적 가치관의 관점에서 재해석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첫째, 소비자 간의 끈끈한 네트워크의 파워를 분석하고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소비자간 공유와 존재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확산과 정서적 공감대에 기반 한 소비문화와 소비자 역할은 정보통신 상품의 기획 및 수요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로 미래의 정보통신 상품과 서비스가 갖추어야 하는 소비자 친화적 서비스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정보통신정책이나 디지털콘텐츠의 공유에 있어서 소비자의 니즈와 연계된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상품 및 서비스 경쟁우위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개발 분야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융합 환경 디바이스를 개발하거나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 보급함으로써 미래 소비자들의 디지털 라이프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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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우란 무엇인가? 감성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특정 세대가 디지털콘텐츠를 공유하고자 IT 서비스에 몰입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플로우 개념을 들 수 있다. 플로우 이론을 인터넷에서 개인의 행동에 적용한 Hoffman과 Novak[20]은 플로우를 네트워크를 항해하는 동안 일어나는 상태로 정의하고, 기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지속적인 반응으로 기술하였다. 웹2.
디지털콘텐츠의 확산과 공유에 참여하는 소비자 행동에서 소비자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성, 소비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가 증대되며, 소비자들의 참여에 감성, 자기표현과 자아정체성의 욕구가 증대되어 나타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디지털콘텐츠의 확산과 공유에 참여하는 소비자 행동을 살펴보면 소비자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성, 소비자의 네트워크에 대한 참여가 증대되며, 소비자들의 참여에 감성, 자기표현과 자아정체성의 욕구가 증대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32]. 이러한 특성은 소비자의 참여적 소비와 놀이적 소비(playful consumption)에 대한 가능성과 가치가 더욱 높아졌음을 의미한다[7]. 이러한 참여적 소비는 VOD, T-커머스, M커머스가 활발해지고, 방송과 인터넷의 융합으로 IPTV가 등장하는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한 네트워크 미디어에서도 적용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디지털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들인 네티즌들은 무엇을 중시하는가? 디지털콘텐츠의 공유와 확산에 가장 적극적인 세대들인 네티즌들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로서 제품의 기능 및 서비스 중심의 소비에서 감성중심의 가치(value) 소비를 중시한다[19]. 또한 스스로 만족감을 부여할 수 있는 자아정체성(identity)을 확인할 수 있는 감성에 관심을 가지며[16]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직접 디지털 기기로 생산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컨버전스 수용적 특성을 가진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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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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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A. Shoham, Flow Experience and Image Making and Online Chat-Room Ethnography, Psychology & Marketing, Vol. 21, No. 10, pp.855-882, 2004. 

  28. J. Webster, L. K. Treveno, L. Ryan, The Dimensionality and Correlates of Flow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9, No. 4, pp.411-426,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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