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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다개체 모바일 로봇 시스템의 동적 장애물 회피 구현
Implementing Dynamic Obstacle Avoidance of Autonomous Multi-Mobile Robot Syste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 2013년, pp.11 - 19  

김동원 (인하공업전문대학 디지털전자과) ,  이종호 (인하공업전문대학 디지털전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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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적인 다개체 모바일 로봇 시스템에 관해 경로 계획과 충돌회피는 중요한 기능이며 동시에 협력과 협동적으로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중요하고도 도전적인 문제를 다룬다. 제안된 방법은 포텐셜 필드 방법과 퍼지로직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첫째로, 전역경로 계획은 포텐셜 필드를 이용하여 로봇이 목적지까지 가는데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지역경로 계획은 퍼지로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적이거나 동적인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전역경로에서 경로를 변경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로봇은 독립적으로 목적지를 선택하며 동시에 다른 로봇은 동적인 장애물로 고려한다. 또한 장애물의 움직임을 예측할 필요도 없다. 이러한 과정은 각각의 로봇이 해당되는 목적지를 찾을 때 까지 지속된다. 이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자율 다개체 로봇 시뮬레이터(AMMRS)를 개발했으며 시뮬레이션과 실험기반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본 결과는 다개체 모바일 로봇 시스템에 대하여 경로계획과 충돌회피 전략이 효율적이며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n autonomous multi-mobile robot system, path planning and collision avoidance are important functions used to perform a given task collaboratively and cooperatively. This study considers these important and challenging problems. The proposed approach is based on a potential field method and fu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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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실질적인 효용성과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누락된 자율 다개체 모바일 로봇의 구현에 초점을 맞춘다. 다중 로봇과 관련하여 최적의 장애물 회피 경로를 계획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한 후 구체적인 모바일 로봇에 적용하여 이의 결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율적인 다개체 모바일 로봇시뮬레이션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실질적인 효용성과 유용성을 확인하고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분석하기 위해 실질적인 다개체 모바일 로봇 시스템으로 연구결과를 확장하고 결과를 비교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매시간 ti 에서, 로봇의 움직임은 Ftot(qti) = Fat t(qti)+ Frep (qti)두 가지 힘의 합에 의하여 유기된 힘의 방향으로 진행되게 계산된다[13]. 본 논문에서는 로봇은 오직 한 점이며 포텐셜 필드는 2차원 (x, y) 이라고 가정하며, 식 (2)와 같이 표현된다.
  • 시뮬레이션 환경으로 모든 로봇은 동일한 로봇 시스템과 자율주행 능력을 가졌으며 로봇 주위의 환경을 인식하기 위해 IR 센서가 장착되었다고 가정한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환경은 비주얼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였으며, 로봇의 개체수, 정적인 장애물의 위치, 각 로봇의 출발점과 목표점등을 임의로 특정하게 지정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로봇의 자율적 이동을 위해서는 현재지점에서 목표지점까지를 연결하는 최적 경로에 대한 계획이 필수적이다. 최적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주행 중 장애물과의 충돌없이 최단 거리로 이동 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여기서, 장애물의 특성으로 정적이거나, 혹은 동적으로 움직이거나 또는 동시에 두 가지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환경에 놓일 수 있다.
포텐셜 필드 방법과 퍼지로직 시스템에 기반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제안된 방법은 포텐셜 필드 방법과 퍼지로직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첫째로, 전역경로 계획은 포텐셜 필드를 이용하여 로봇이 목적지까지 가는데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경로를 선택한다. 그러고 나서 지역경로 계획은 퍼지로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적이거나 동적인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전역경로에서 경로를 변경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로봇은 독립적으로 목적지를 선택하며 동시에 다른 로봇은 동적인 장애물로 고려한다. 또한 장애물의 움직임을 예측할 필요도 없다. 이러한 과정은 각각의 로봇이 해당되는 목적지를 찾을 때 까지 지속된다. 이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자율 다개체 로봇 시뮬레이터(AMMRS)를 개발했으며 시뮬레이션과 실험기반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로봇의 자율적 이동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로봇의 자율적 이동을 위해서는 현재지점에서 목표지점까지를 연결하는 최적 경로에 대한 계획이 필수적이다. 최적 경로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주행 중 장애물과의 충돌없이 최단 거리로 이동 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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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 C. Arkin, Behavior Based Robotics, MIT press, 1998. 

  2. G. E. Jan, K, Y. Chang, and I Parberry, "Optimal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 navigation," IEEE/ASME Trans. Mechatronics, vol. 13, no. 4, pp. 451-460, 2008. 

  3. T. C. Hu, A. B. Hahng, and G. Robins, "Optimal Robust Path Planning in General environments,"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9, no. 6, pp. 775-784, 1993. 

  4. Y. K. Hwang, and N. Ahuja, "A Potential Field Approach to Path Planning,"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8, no. 1, pp. 23-32, 1992. 

  5. C. P. Wu, T.T. Lee, and C.R. Tsai, "Obstacle avoidance motion planning for mobile robots in a dynamic environments with moving obstacles," Robotica, vol. 15, pp. 493-510, 1997. 

  6. K. P. Valavanis, T. Hebert, R. Kolluru, and N. Tsourveloudis, "Mobile Robot Navigation in 2-D Dynamic Environments Using an Electrostatic Potential Field," IEEE Trans. Syst. Man and Cybern.-part A, vol. 30, no. 2, 2000 

  7. N. C. Tsourveloudis, K. P. Valavanis, and T. Hebert, "Autonomous Vehicle Navigation Utilizing Electrostatic Potential Fields and Fuzzy Logic,"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7, no. 4, pp. 490-497, 2001. 

  8. C. Cai, C. Yang, Q. Zhu, and Y. Liang, "Collision Avoidance in Multi-Robot Systems," in Proc. IEEE Int'l Conf. Mechatronics and Automation (ICMA), 2007. 

  9. M. Y. Chow, S. Chiaverini, C. Kitts, "Guest Editorial: Introduction to the Focused Section on Mechatronics in Multirobot Systems," IEEE/ASME Trans. Mechatronics, vol. 14, no. 2, pp. 133-140, 2009. 

  10. Dong W. Kim, Chong-Ho Yi, "Multi-Mobile Robot System with Fuzzy Rule based Structure in Collision avoidance," J.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6, no. 3, pp.233-238, 2010 (March) 

  11. Chong-Ho Yi, and Dong W. Kim, "Study on the Collision Free Optimal Paht for Multi Mobile Robots Using Fuzzy system and Potential Field," J.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7, IE no. 2, pp.66-72, 2010 (June) 

  12. S. S. Ge, and Y. J. Cui, "New potential functions for mobile robot path planning," IEEE Trans.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6, no. 5, pp. 615-620, 2000. 

  13. B. Siciliano, O. Khatib, Springer Handbook of Robotics, Springer, 2008. 

  14. D. Kim, and G. T. Park, "A Hybrid Fuzzy Model in Nonlinear System Modeling," J. Intelligent & Fuzzy Syst., vol. 17, no. 5, pp. 417-43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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