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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윤중 감소가 탈선계수에 미치는 영향 연구
Study of Influence of Wheel Unloading on Derailment Coefficient of Rolling Stock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2, 2013년, pp.177 - 185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오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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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윤중감소를 고려한 이론적 새로운 탈선계수 모델을 제시한다. 본 탈선계수 모델은 열차 충돌 원인 탈선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단일 윤축의 이론적 탈선모델을 바탕으로 도출한다. 현재 국내 탈선규정에서는 플랜지 각이 $60^{\circ}$ 이고 마찰계수가 0.3인 조건을 나달식에 적용하여 탈선계수를 구한 후 안전율을 적용하여 0.8을 규정하고 있으나, 플랜지 각이 변경되면 이론적 설명이 부족하게 된다. 따라서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이용하여 탈선계수 규정 값 0.8을 이론적으로 접근해본다. 또한 국내탈선규정에서 윤중 감소율을 50%까지 허용하고 있으나 명확한 규정근거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윤중 규정 50%감소와 탈선계수 규정 값 0.8과의 상관 관계를 앞서 제시한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이용하여 이론적으로 규명한다. 마지막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탈선계수 이론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theoretical derailment coefficient model of wheel-climb derailment is proposed to consider the influence of wheel unloading. The derailment coefficient model is based on the theoretical derailment model of a wheelset that was developed to predict the derailment induced by train collisions.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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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Fig. 1과 같은 단일윤축 모델을 이용하여 타고오름 탈선유형에 대한 탈선계수 이론 모델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탈선 조건을 만들기 위해 축중(axle load)을 166kN으로 가정하고, 양쪽 레일의 중심간 거리는 1492mm, 차륜반경은 460mm, 서스펜션 지지점과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는 254mm를 부여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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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수행한, 단일 윤축의 탈선유형별 타고오름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이용하여 윤중 감소와 탈선계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윤축에 작용하는 횡력, 좌우 윤중, 마찰계수, 휠의 반경, 궤간, 서스펜션 지지점과 휠 중심점 사이의 거리, 플랜지 각 등의 함수로 이루어진 새로운 탈선계수를 제안하였다. (2) 새로운 타고오름 탈선계수 이론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좌우측 윤중 감소가 없는 경우는 플랜지 각이 60〬 이면 나달식과 일치하지만 타고오름 탈선 발생이 어려운 플랜지 각 65,〬 70〬에서는 낮은 마찰계수 (0.1 또는 0.2) 조건에서 나달의 타고오름탈선 대신에 전복탈선이 발생한다. (3) 좌측 윤중 감소가 50% 인 경우, 플랜지 각 60〬, 마찰계수 0.4 조건에서만 Q/P 가 0.79이고 다른 조건에서는 0.9에서 전복 탈선이 발생한다. (4) 또한 우측 윤중 감소가 50% 인 경우는 나달식의 결과와 정확히 일치하며 플랜지 각 70,〬마찰계수 0.3, 0.4에서 Q/P가 각각 1.34, 1.12로 규정의 탈선계수 0.8과는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인다. (5) 따라서 열차는 우측 윤중이 감소하는 경우보다 좌측 윤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더 낮은 한계 탈선계수 Q/P를 나타내며, 이때 전복 탈선이 발생한다는 것을 예측 할 수 있었다. (6) 규정의 윤중 감소 50% 허용과 허용 탈선계수 0.8은 밀접히 연계되어 있으며 제안된 타고오름 탈선계수이론에 의하여 더 이상의 윤중 감소에 대한 한계탈선계수 Q/P도 구할 수 있다. 만약 좌측 윤중 감소가 60% 발생한다면 P/Q는 0.69 이하라야 안전하다. (7) 제안된 타고오름 탈선계수 이론모델의 예측 값이 동역학 시뮬레이션 해석 값과 상당히 잘 일치하였다.
본 연구팀이 차륜 타고오름(wheel-climb) 메카니즘을 구분한 종류는 무엇인가? 최근 본 연구팀은 주행 중 철도차량의 윤축과 레일의 역학적 작용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차륜 타고오름(wheel-climb) 메카니즘을 정상형태, 타고오름 형태, 전복 형태, 이들의 복합 형태 등으로 구분하여, 정상상태, 타고오름(Climb-up) 탈선, 타고오름/ 전복(Climb/roll-over) 탈선, 전복(Roll-over) 탈선 유형등 4가지로 정의한 후, 가상시험모델에 적용하여 열차 충돌 후 탈선거동을 예측하고 평가하였다.(4,5) 이 연구는 충돌 후 유발되는 탈선거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제안된 이론이지만, 본 논문을 통하여 기존의 주행 중 탈선을 평가하는데도 유용하며 국내외 탈선규정에 명시된 윤중 감소와 탈선계수 관계를 규명하는데 유용함을 보이려고 한다.
열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량 운송수단 중의 하나인 열차는 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 큰 사고로 이어져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 방지를 위해 많은 연구와 안전기준이 마련되어 왔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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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Crashworthiness Requirement for Rolling Stock Safety," MOCT Notification NO. 2007-278. 

  2. Zeng J. and Wu, P., 2008, "Study on the Wheel/rail Interaction and Derailment Safety," Wear, Vol. 265, No. 9-10, pp. 1452-1459. 

  3. Yang, Y. B. and Wu, Y. S., 2002, "Dynamic Stability of Trains Moving over Bridges Shaken by Earthquak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58, No. 1, pp. 65-94. 

  4. Cho, H. J. and Koo, J. S., 2012, "A Numerical Study of the Derailment Caused by Collision of a Rail Vehicle Using a Virtual Testing Mode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50, No. 1, pp. 79-108. 

  5. Koo, J. S. and Choi, S. Y., 2012, "Theoretical Development of a Simplified Wheelset Model to Evaluate Collision-induced Derailments of Rolling Stock,"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13, pp. 3172-3198. 

  6. Korea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0, "Regulations Regarding Rolling Stock Safety Standard," Promulgation No. 280, 

  7. Profillidis, V. A., 2006, "Railway Management and Engineering(3rd ed.)," Ashgate, Vermont, pp. 283-288. 

  8. Shabana, A. A., Zaazaa K. E., Sugiyama H., 2007, "Railroad Vehicle Dynamics," CRC Press, New York, pp. 6-20. 

  9. Iwnicki, S., 2006, "Handbook of Railway Vehicle Dynamics," CRC Press, New York, pp. 210-217. 

  10. Eum, K. Y., Bae, J. H. and Choi, C. Y., 2011, "Evaluation of Train Running Safety During Construction of Temporary Bridge on Existing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34-239. 

  11. Functionbay, Recurdyn, www.function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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