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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단위 도로교통 탄소배출 인벤토리구축 방법론
Region-wide Road Transport CO2 Emission Inventor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97 - 304  

신용은 (동의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광희 (동의대학교 공과대학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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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수송부문의 탄소배출 저감노력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지역단위의 수송부문 탄소배출 저감전략의 수립 및 효율 집행을 위해서는 정밀한 탄소배출 인벤토리 구축은 필수적이나, 현재 도로교통의 특성과 수단의 다양성, 통행패턴의 복잡성 등 자료수집 한계로 신뢰성 있는 지역단위 인벤토리는 개략적 산정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교통DB의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단위 도로교통 탄소배출 인벤토리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가교통DB포함 자료 중 $CO_2$ 관련 속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CO_2$ 산정식을 도출하여 인벤토리 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부산시를 사례로 2008년도 기준 도로부문의 탄소배출량을 산정하여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더욱 정밀한 인벤토리 구축을 위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ts excessive $CO_2$ emissions, road transport sector becomes a target for emission reduction strategies. Although precise and reliable emissions inventories are necessary for evaluating plans and strategies, developing the region-wide inventory is a difficult task mainly becaus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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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본 연구는 국가교통DB(KTDB)를 활용하여 도로부문 지역단위 탄소배출의 배출 인벤토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구축된 방법론을 기초로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도로부문 배출량을 산정하여 제시된 방법론의 적용성을 검토한다.
  • 본 연구는 자료수집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KTDB를 활용한 배출량 산정으로 더욱 정밀하고 신뢰성 있는 탄소배출 인벤토리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 국가교통DB를 활용함으로써 시간 ・ 비용의 절약 외에 연료소비량 위주의 배출량 산정과 달리 도로 네트워크상의 속성값들을 기반으로 지역단위의 통행특성, 수단별 교통량, 통행거리 등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산정이 가능하여 졌다.
  • 본 연구는 자료수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반으로 기존의 연료소비량에 의한 방법에 비해 지역단위의 탄소배출 인벤토리 구축에 보다 신뢰성 있는 산정을 시도한 실험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더욱 정밀한 인벤토리의 구축을 위해서는 향후 다음 내용을 보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Dututa와 Bishins(2010)는 지역단위의 교통부문 인벤토리 산정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방대한 자료량과 시간 소비적인 수집과정으로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위해 본 연구는 국가교통DB(KTDB)를 활용하여 도로부문 지역단위 탄소배출의 배출 인벤토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구축된 방법론을 기초로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도로부문 배출량을 산정하여 제시된 방법론의 적용성을 검토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정밀한 배출량 산정을 위해서 KTDB의 차종별 분류에 따른 배출계수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 셋째, 시계 유출입 도로구간을 시내와 시외 구간으로 구분하여 거리 산정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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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도로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의 문제점은? 그간 도로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은 UN의 기후변화정부간위원회(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IPCC)에서 제시한 이동오염원(Mobile Combustion)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법을 활용하여 연료소비량, 차량등록대수 및 연간통행 거리 등을 적용하여 주로 국가단위의 인벤토리를 산정하여 왔다. 그러나 지역단위로는 지역 경계를 초월하는 통행의 복잡성, 화물차량을 포함한 교통수단의 다양성 및 통행패턴의 복잡성 등으로 인한 자료수집의 방대함과 어려움으로, 정밀하고 신뢰성 있는 인벤토리 구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는 국가단위 배출량을 기준으로 지역별 소비량 비율, 지자체 등록차량 대수 및 연간 평균 통행거리를 적용한 개략적인 배출량 산정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IPCC 지침에 따르면 배출량 산정식을 몇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있는가? IPCC 지침은 배출량 산정식을 3가지(Tier 1, Tier 2, Tier 3)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방법의 선택은 자료의 유효성과 배출원의 중요도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데, Tier 3이 가장 정교하나 반면 자료수집량이 방대하여진다.
이산화탄소 배출 인벤토리 구축으로 어떤 활용이 가능한가? 지역단위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 수립과 효율적 집행을 위해서는 주기적 업데이트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배출 인벤토리(CO2 Emission Inventory) 구축이 필수 조건이다. 인벤토리의 구축은 배출량의 파악이란 기초적 자료제공 외에 배출량 결정요소들의 상대적 영향력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감축계획 수립 시 정책의 효과분석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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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usan Metropolitan City (2007), Survey for GHG Emission Inventories, Final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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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Dong Young (2008), Development of GHGs Emission Inventory System for Gyeonggi-Do,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0. Ko, Kwang Hyee (2012), Method of Calculating Regional Road Transport Greenhouse Gas Emissions Inventory, using KTDB, Thesis, Master of Science, Dongeui University. 

  11.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9), 2008 National Transport DB Construction Project, Transport GHG Emission Survey. 

  1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6), Improvement of Rail Investment Assessment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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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hin, Yong Eun (1997), "Analysis of City/Transportation System Relationship via Land Consumption", Department of City and Regional Planning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PA19106. pp. 22-35. 

  16. WRI (2009), World Greenhouse Gas Emissions in 2005, Washington DC, USA. 

  17. WRI (2010), Citywide Transportation Greenhouse Gas Emissions Inventories: A Review of Selected Methodologies,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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