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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적용에 따른 속도패턴과 개선효과 분석 -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Velocity Patterns and Improvement Effect after Application of Domestic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Focusing on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305 - 316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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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장점이 부산광역시 내의 운전자 행태 및 여건에서도 그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사전 사후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속도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차량간 속도의 편차가 낮아지고, 회전차로부의 평균주행속도가 회전차로의 설계속도에 근접하여 대부분의 회전차로가 이상적으로 설치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운영 측면에서는 평균통행속도가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에서는 평균 약 87.2%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회전교차로의 도입이 통행속도 및 지체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 연간 발생되는 편익은 교통소통 측면에서 4억1천만원, 교통안전 측면에서 3천9백만원, 에너지절감 측면에서 2억5천5백만원, 대기오염절감 편익에서는 9천5백만원, 그리고 신호등 설치비용 편익에서 7천3백만원으로 총 8억7천2백만원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광역시 전체 신호교차로 1,926개소의 10%인 193개소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한다면, 연간 부산광역시 예산의 약 1천6백8십3억원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회전교차로 사업투자비용 대비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한 편익분석 결과, 회전교차로 1개소당 6억7천9백만원의 사업비 절감액이 발생되며, 부산광역시 신호교차로의 10%를 고려하면 연간 약 1천3백1십억원의 사업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회전교차로 내에서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통행우선권 미인지로 인한 것으로 회전교차로의 통행우선권이 자리 잡게 되면 충분히 감소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회전교차로에서의 자동차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의 교육 및 홍보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find out if modern roundabout is still effective under drivers behavior and driving conditions in Busan Metropolitan City, the effects before and after introduction of roundabout were analyzed. According to analysis on velocity profile at roundabout, velocity deviation decreased, and average ve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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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2010년 이전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회전교차로는 전무하였고, 설치된 교차로는 교통서클 방식으로, 이는 회전교차로의 운영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교통서클에서 발생한 사고건수를 이용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2010년 12월말 발간된 국내 설계지침을 적용한 시범사업 대상지 4개소의 신호교차로와 회전교차로 전환 후 발생한 교통사고 발생건수 자료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선진국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회전교차로를 부산지역에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국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을 적용한 대상지 4개소의 속도패턴 분석과 효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분석 대상지의 수가 작아 부산지역을 대표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으며, 국내에서는 회전교차로가 도입초기 단계임으로 앞으로 이를 보다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내에 국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적용 따른 속도패턴 분석과 다양한 기대효과를 분석한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부산지역 도입과 확대방안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최근 사고감소, 소통증진, 저탄소 녹색교통 활성화와 교통선진화 방안 차원에서 2010년 12월 제정된 국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서를 적용한 부산지역 시범사업 4개소에 대하여 국내 운전자의 특성과 도로 및 교통특성이 반영된 회전교차로의 설치와 운영에 따른 개선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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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회전교차로 (roundabou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속도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장점이 부산광역시 내의 운전자 행태 및 여건에서도 그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사전 사후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속도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차량간 속도의 편차가 낮아지고, 회전차로부의 평균주행속도가 회전차로의 설계속도에 근접하여 대부분의 회전차로가 이상적으로 설치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운영 측면에서는 평균통행속도가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 시에서는 평균 약 87.
최근 우리나라는 운전자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보행자(교통약자)를 우선시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한 도로시설물의 설치로 정책이 전환됨에 따라 어떠한 방법들로 접근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는 운전자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보행자(교통약자)를 우선시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한 도로시설물의 설치로 정책이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도로설계 분야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으며, 사회적 배경과 더불어 최근 교통안전, 교통운영, 정책방향 등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회전교차로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회전교차로의 안전성, 운영효율성에 관한 시뮬레이션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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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2009), Roundabouts Activation Plan for Green Transport.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1), Highway Capacity Manual.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Rules and Guidance of the Road Structure & Facility Standards.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Roundabout Design Guideline.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and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1), Activation Plan for Roundabouts. 

  6. Park, Byeong Ho, Kim, Tae Young, Kim, Yoon Shin, Yang, Jeong Mo (2009), "Comparative Analysis of Roundabouts and 4 Signals Intersections",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I. Vol. 8, pp. 139-151. 

  7. Park, Byeong Ho and Jeong, Yong il (2005), "Evaluation of the Effect of Modern Roundabouts using SIDRA", Journal of The Korea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II. Vol. 17, pp. 89-106. 

  8. Shin, Bu Yong and Kim, Kee Joon (2003), "Obstacles and Solutions in Introduction of Western-style Roundabouts", Journal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214-219. 

  9. Shim, Kwan Bo and Im, Pyeong Nam (2007), "A Study on Analysis on Applied Effectiveness and Installation Conformity according to Transformation Y-shaped Roundabout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IV. Vol. 9, pp. 105-106. 

  10. Jeon, Woo Chul and Do, Chul Woong (2003), "Roundabout Capacity Analysi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ssociation III. Vol. 21, pp. 59-69. 

  11. Akcelik, R.E. Chung and M. Besley (2003), "Roundabout Capacity and Performance Analysis", ARRB Transport Research Ltd., Research Report No. 321. 

  12. Blackmore, F. C. (1998), Priority at roundabout, Traffic Engrg. & Control, London, 5(6), pp. 104-106. 

  13. Thaweesak Taekratok (1998), Modern Roundabouts for Oregon. 

  14. TRB (2007), NCHRP Report-572, Roundabouts in the United 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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