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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인지.정의.행동 영역별 비교(저작권 침해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Knowledge, Affectivity and Behavior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net Eth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Copyright Infringeme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43 - 50  

강성희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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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별 변화를 비교하고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본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인터넷윤리 강좌를 수강한 학생 150명으로 2010학년도 1학기부터 2011년도 2학기까지 총 4학기 강좌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넷윤리 교육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정의적인 영역에서는 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나, 행동적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저작권 교육 등 인터넷윤리 교육이 인지 정의 행동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 도덕성에 바탕을 둔 교육이 되어야 하나, 행동적인 변화까지 가져오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제시한다. 인터넷윤리 교육이 실천적 교육으로 인터넷 역기능 예방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되기 위해서는 인터넷윤리 교육의 조기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의 개발 및 활용 그리고 교육 환경의 개선 등의 과제가 해결되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net ethics education. To do so, I compared the knowledge, affectivity and behavior of students on the copyright infringement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net ethics education. The subjects of study were 150 students who had taken Internet e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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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 전과 교육 후의 인지ㆍ정의ㆍ행동 영역에 대한 조사를 비교하여 인터넷윤리 교육이 학습자의 인지ㆍ정의ㆍ행동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과 변화를 주었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인터넷윤리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체 연구의 기본 틀은 <그림 3>과 같다.
  • 본 연구는 본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인터넷윤리 강좌를 수강한 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ㆍ정의ㆍ행동 역역별 변화를 비교하고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적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 인터넷윤리 수업을 전, 후로 학생들의 인터넷 윤리에 관한 인지ㆍ정의ㆍ행동적 영역에 있어서의 변화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현재 대학 인터넷 윤리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인터넷윤리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특히 인터넷윤리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라는 특정 분야에 제한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자는 다년간 인터넷윤리 강의를 해오면서 나름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결과적인 측면에서 볼 때, 좀 더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져야 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연구는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인지ㆍ정의ㆍ행동적 영역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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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윤리 교과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을 조사한 결과는? 인터넷윤리 교과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을 살펴보면 인문사회대학이 전체의 35%, 교양학부가 27%, 공과대학이 24%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각 개설 대학에 따라 다루고 있는 내용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과목 성격상 교양 선택이 전체의 64%로 가장 많았고, 교양 필수가 19%, 전공이 11%로 나타났다.
토마스 리코나는 인격의 구성요소를 어떤 측면으로 보았는가? 토마스 리코나는 인격의 구성요소를 인지적ㆍ정의적ㆍ행동적 측면으로 보고, 세 가지 구성요소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도덕성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는 무엇이 선인 줄 알아야 하고,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의 성향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선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비로소 선한 사람, 도덕성을 제대로 갖춘 사람 또는 인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7].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별 변화를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는? 연구대상은 본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인터넷윤리 강좌를 수강한 학생 150명으로 2010학년도 1학기부터 2011년도 2학기까지 총 4학기 강좌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넷윤리 교육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정의적인 영역에서는 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나, 행동적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저작권 교육 등 인터넷윤리 교육이 인지 정의 행동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 도덕성에 바탕을 둔 교육이 되어야 하나, 행동적인 변화까지 가져오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제시한다. 인터넷윤리 교육이 실천적 교육으로 인터넷 역기능 예방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되기 위해서는 인터넷윤리 교육의 조기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의 개발 및 활용 그리고 교육 환경의 개선 등의 과제가 해결되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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