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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43 - 50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net ethics education. To do so, I compared the knowledge, affectivity and behavior of students on the copyright infringement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net ethics education. The subjects of study were 150 students who had taken Internet e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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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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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윤리 교과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을 조사한 결과는? | 인터넷윤리 교과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을 살펴보면 인문사회대학이 전체의 35%, 교양학부가 27%, 공과대학이 24%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각 개설 대학에 따라 다루고 있는 내용에 많은 차이를 보였다. 과목 성격상 교양 선택이 전체의 64%로 가장 많았고, 교양 필수가 19%, 전공이 11%로 나타났다. | |
토마스 리코나는 인격의 구성요소를 어떤 측면으로 보았는가? | 토마스 리코나는 인격의 구성요소를 인지적ㆍ정의적ㆍ행동적 측면으로 보고, 세 가지 구성요소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도덕성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는 무엇이 선인 줄 알아야 하고, 선을 행하고자 하는 마음의 성향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선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비로소 선한 사람, 도덕성을 제대로 갖춘 사람 또는 인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7]. | |
대학 인터넷윤리 교육 전후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인지 정의 행동 영역별 변화를 비교하고 분석한 결과는? | 연구대상은 본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인터넷윤리 강좌를 수강한 학생 150명으로 2010학년도 1학기부터 2011년도 2학기까지 총 4학기 강좌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넷윤리 교육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과 정의적인 영역에서는 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나, 행동적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저작권 교육 등 인터넷윤리 교육이 인지 정의 행동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 도덕성에 바탕을 둔 교육이 되어야 하나, 행동적인 변화까지 가져오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음을 제시한다. 인터넷윤리 교육이 실천적 교육으로 인터넷 역기능 예방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되기 위해서는 인터넷윤리 교육의 조기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의 개발 및 활용 그리고 교육 환경의 개선 등의 과제가 해결되어져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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