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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들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ternet Portal Sites Positioning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6, 2013년, pp.103 - 112  

이충권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이홍희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전공) ,  조미희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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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다수의 포털 사이트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각 포털 사이트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포털 사이트들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표적인 다섯 개의 사이트들(Daum, 네이버, 구글, 네이트, 그리고 MSN) 간의 유사성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포털 사이트들 간의 차이를 개념적인 거리로 측정함으로써 각 사이트들의 상대적인 포지셔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포털 사이트 간 전략의 차이를 가시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competition among many portal sites has been very serious in the Internet, very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perceptions of the users visiting those sites. To investigate how differently the Internet users perceive each of the portal sites, we attempted to analyze the simil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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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분류는 인터넷사용자들의 인식이 아닌 기능적인 측면을 직관적으로 관찰하여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들의 기능과 서로 간의 경쟁관계를 사용자들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 이처럼 포털사이트의 사용이 질적으로 양적으로 증대하고 있으나, 사용자들이 각 포털 사이트인식에 대한 비교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인터넷방문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 5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로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인터넷 사용자들의 포털 사이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대표적인 다섯 개의 포털 사이트들(Daum, 네이버, 구글, 네이트, 그리고 MSN) 간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서로 간의 차이를 다차원척도를 활용하여 개념적인 거리로 측정하고, 각 사이트들 간의 포지셔닝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김화동(2002)이 제시한 것을 기본으로 하여 김현경(2001)이 개발한 웹사이트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를 수정하여 개발되었다. 이것은 다차원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2차원 평면상의 X축과 Y축이 김화동(2002)이 제시한 네 가지 속성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유사성 지각도를 통해 국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털 사이트들 간의 상대적 위치관계와 규명하였다. 포털 사이트의 중역진은 본 연구의 결과 중 유클리디안 이차원 지도를 통해 포털사이트 간 현재 유사도를 파악하고 정확한 포지셔닝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이 결과는 다음(Daum)이 높은 부가서비스 점수를 받았고, 네이트가 높은 신속성을 보였고, 네이버는 뚜렷한 포지셔닝을 못했다는 김희동(2002)의 결과와는 차이점이 있었다. 하루 평균 한 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삼십 대 집단을 공히 표본으로 정하였기에 표본의 특성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을 해본다면,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포털사이트의 특성이 변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예전 연구와는 달리 각 포지셔닝 요인에서 1,2위를 차지하고 총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반면, 다음은 모든 요인에서 평균이하 점수를 받아 서로의 위상이 뒤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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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털 사이트란? 포털 사이트는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사용자들이 처음으로 방문하게 되는 관문과도 같다는 의미에서 출입문을 뜻한다. 단순 검색 기능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던 포털 사이트들이 지금은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거나 사용자들의 각각의 특성에 맡는 정보를 걸러내어 맞춤형 정보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우리나라의 대표 포털 사이트들은 무엇인가? 인터넷에서 다수의 포털 사이트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각 포털 사이트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포털 사이트들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표적인 다섯 개의 사이트들(Daum, 네이버, 구글, 네이트, 그리고 MSN) 간의 유사성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포털 사이트들 간의 차이를 개념적인 거리로 측정함으로써 각 사이트들의 상대적인 포지셔닝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는 주로 무엇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이용은 주로 자료 및 정보의 획득(89.4%), 음악이나 게임과 같은 여가활동(88.4%), 그리고 이메일이나 메신저 같은 커뮤니케이션(87.0%)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이러한 인터넷의 이용은 주로 인터넷의 관문이라고 일컬어지는 포털사이트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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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경희, "인터넷 포털이미지 평가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282-293, 2010. 

  2. 김본수, 배무언, "인터넷 오픈마켓의 e-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e-충성도에 마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83-101, 2010. 

  3. 김성언, "포탈사이트 서비스 요인의 가중치를 이용한 포탈사이트 선호도 결정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6집, pp.47-64, 2005. 

  4. 김현경, 이문규, 김해룡, "인터넷포탈 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평가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6권, 제3호, pp.127-148, 2001. 

  5. 김화동, "인터넷 포탈사이트들의 포지셔닝 이미지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보, 제4권, 제1호, pp.123-145, 2002. 

  6. 노형진, "SPSS: 대응분석의 이론과 실체", 한올출판사, 2008. 

  7. 박광배, "다차원척도법", 교유과학사, 2000. 

  8. 이호근, "사례로 배우는 e-business: 고객접점을 활용한 (주) Daum의 비즈니스 모델", 산업 자원부, 전국경제인연합회, 2003. 

  9. 이홍희, "A Comparativ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Web Portal Sites in Korea and the U.S.",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337-2356, 2007. 

  10. 이홍희, 이충권, 유상진, "제품 비교 웹서비스의 고객 검색 패턴에 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98-105, 2009. 

  11. 정경애, 한재민, "성공적인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진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 대회, 2003. 

  12. 주현택, "인터넷 사이트의 비교분석을 위한 접근 방법", 삼성SDS IT Review, 2001. 

  13.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한국인터넷 백서", http://isis.kisa.or.kr/ebook/2012/WhitePaper/WhitePaper.html, 2012. 

  14. 홍순구, 강영무, 이현미, 차윤숙, "웹 접근성의 교육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73-87, 2011. 

  15. 황혜철, "제품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16. R. K. Chellappa and R. Sin, "Portal Competition: The Battle for Customer Information in the Presence of Privacy Concerns", Available at: papers.ssrn.com, 2004. 

  17.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18.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7th ed.,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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