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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사용자 요구사항 우선순위 도출 방법론 :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Analysis of User Requirements Prioritization Using Text Mining : Focused on Online Gam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3 no.3, 2020년, pp.112 - 121  

정미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허선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백동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internet usage is increasing, accordingly generated text data is also increasing. Because this text data on the internet includes users' comments, the text data on the Internet can help you get users' opinion more efficiently and effectively. The topic of text mining has been ac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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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lambda 값이 커지면 커질수록 해당 토픽들의 단어만 나오고, 작으면 전체의 토픽 단어 대비 특이한 단어들이 많이 나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으로 lambda값을 1로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 품질관리 기법은 제조업, 서비스업 등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 주로 사용되며[22], Montgomery[16]는 품질과 연관되어 이슈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인 기법 세트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품질관리 기법 중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도와 특성요인도를 활용해 사용자의 요구사항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요구사항과 요구사항들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방법론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게임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1년간의 약 15만 건에 대해 사례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1년을 3개월씩 4개의 기간으로 나누어 중요성과 긴급성을 계산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인터넷에서 크롤링 한 뒤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도출 및 요인분석을 진행하여 고객 요구사항의 근본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새로운 고객 요구사항 도출 방법론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우선순위 계산에서 텍스트마이닝 기법과 전통적인 품질관리 기법을 접목하는 새로운 학문적 시도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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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ae, K.T., Quality management is competitivenessquality control tools in work place, Ceramist, 2008, Vol. 11, No. 5, pp. 161-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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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hang, J., Gerrish, S., Wang, C., Boyd-Graber, J.L., and Blei, D.M., Reading tea leaves : How humans interpret topic models, In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009, pp. 288-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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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ontgomery, D.C., Introduction to statistical quality control, John Wiley & Sons., Inc.,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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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urney, P.D. and Pantel, P., From frequency to meaning : Vector space models of semantics, In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2010, Vol. 37, pp. 141-188, 

  22. Yun, T.H., Kim, C.Y., and Byun, J.H., A study on implementing the QC tools for systematic problem-solv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9, Vol. 37, No. 2, pp. 6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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