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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ITS 도입을 위한 ITS Station 구성방안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11, 2013년, pp.15 - 23  

조순기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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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도로교통의 안전성 제고와 효율성 증진, 환경성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C-ITS의 동향분석을 통해 C-ITS의 아키텍처 및 ITS Station 구성내용을 정리하였다. C-ITS 핵심요소인 ITS Station의 구성방안은 유럽의 DRIVE C2X, 미국의 Connected Vehicle Program의 Model Deployment인 Safety Pilot 프로젝트, 일본의 C-ITS 추진계획, 한국의 SMART Highway 연구개발 사례를 통해 도출하였다. 국내외 C-ITS 연구개발 사례와 국내 도로교통여건 및 현 ITS 환경을 고려한 C-ITS 아키텍처와 ITS Station 구성방안을 4가지 구성요소별로 제시하였고 차량용 ITS Station과 노변 ITS Station의 주요 고려사항과 요구기능으로 현 ITS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C-ITS 단말의 보급률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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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는 C-ITS 기술개발과 표준화 등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 미국, 일본의 사례를 통해 C-ITS의 핵심 구성요소인 ITS Station의 요구사항들을 정리해보고 한국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C-ITS의 보다 구체적인 기술요소의 파악을 위하여 대표적인 FOT 프로젝트인 유럽의 DRIVE C2X, 미국의 Connected Vehicle 프로그램과 Safety Pilot, 일본의 C-ITS 구상, 한국 SMART Highway 사업의 스마트 단말기에서 적용된 사례들을 통해 향후 한국에서의 C-ITS 실용화를 위한 ITS Station 기술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
  • 사례들을 통해 국내 ITS Station을 구성하기 위한 아키텍처와 4가지 ITS Station의 고려사항과 요구사항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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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 Station란 무엇인가? C-ITS 정의에 주요 구성요소로 등장하는 ITS Station은 개념적으로 “경계가 구분되고 보안이 유지되며 관리되는 영역”(Bounded Secured Managed Domain(BSMD)으로써, ITS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로부터 ITS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까지 추상적인 정의로 해석할 수 있다[6].
Drive C2X 프로젝트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Drive C2X 프로젝트는 협력 운전 시스템을 실증 시험하는 것으로써 차량 ITS Station(Vehicle ITS Station, VIS), 노변ITS Station(Roadside ITS Station), 센터ITS Station(Central ITS Station) 3가지 요소로 구성하고 있다.
Connected Vehicle의 시스템 아키텍처의 차량측면과 도로측면의 특징은 무엇인가? 차량측면은 차량 간 통신(V2V)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요소로 차내장치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운전자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연결 매개체인 HMI, 차량 상태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인 차량 전자제어장치(ECU) 연결로 구성되어 있다. 도로측면의 노변장치(RSE; Road Side Equipment)는 대표적인 인프라로 차량과의 통신을 통해 도로소통정보, 기상정보 등 차량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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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19th Vienna ITS World Congress National Associations meeting 국가별 취합 자료, 2012. 10 

  2. EC Mandate M/453, Standardization mandate addressed to CEN, CENELC, and ETSI in the field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o support the interoperability of co-operative systems for intelligent transport in the European Community, 2009. 10 

  3. 조한벽, 오현서, Cooperative ITS (C-ITS: 협력 지능형교 통체계) 국제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Vol.145, p84, 2013. 2 

  4. AMSTERDAM Group, Road-map between automotive industry and infrastructure organizations on initial deployment of Cooperative ITS in Europe, Version 1.0, 2013. 6. 7(http://amsterdamgroup.mett.nl) 

  5. Knut Evensen, ITS standardization - Overview and Status Report 2012, pp 85-86, 2012. 12 

  6. ISO/DIS 21217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Communications access for land mobiles (CALM)-Architecture, p18, p39, p40 2013. 1 

  7. Andrea Tomatis (Hitachi Europe), Andreas Festag (NEC Laboratories Europe), Oliver Sawade (Fraunhofer FOKUS), Igor Passchier (TNO), DRIVE C2X @ DITCM, Helmond, Workshop - The DRIVE C2X reference system, 2012. 7 

  8. Ilja Radusch (Fraunhofer FOKUS), Thomas Benz (PTV), Bart Netten (TNO), DRIVE C2X @ DITCM, Helmond, Workshop - Data collection, management, sharing, 2012. 7 

  9. Eva Boethius, European Activities towards deploying cooperative systems, 2011. 1 

  10. Yvonne Barnard, Introduction to FOT-NET 

  11. www.drive-c2x.eu/system-architecture 

  12. Tapani Makinen 외 4명, DRIVE C2X methodology framework ver 1.0, deliverable D22.1, 2011. 9 

  13. Andreas Festag, The DRIVE C2X reference system; Implementation integration testing and access, DRIVE C2X DITCM ppt, 2012. 6 

  14. Ton Heft, VII system Architecture, Nissan Technical Center North America 

  15. HIDO, ITS handbook, p8, 2013 

  16. 국토기술정책종합연구소 외 21개 기관, 차세대 도로 서비스 제공 시스템에 관한 공동연구보고서, 국토교통성, 2006. 3 

  17.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C-ITS 국내도입 서비스 및 인프라 계획(안) 공청회, 201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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