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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11, 2013년, pp.43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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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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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정밀 측위를 위한 센서융합 기술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무엇인가? | 차량의 정밀 측위를 위한 센서융합 기술은 관성측정장치(IMU, Inertial Measurement Unit)를 이용하는 관성항법시스템(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과 GNSS를 융합하는 형태가 가장 일반적이다. INS를 활용하면 위성신호의 음영지역인 터널이나 지하 주차장에서도 연속적인 측위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
상용 GPS 시스템을 통한 차로 수준 이상의 정확한 차량 위치 및 속도 인식의 한계가 나타나는 원인은? | GPS를 통한 측위 결과는 위성시계오차, 궤도 오차, 전리층 과 대류권에 의한 전파지연, 선택적 사용(SA, Selective Availability), 다중경로(Multipath) 등의 오차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오차로 인해 상용 GPS 시스템을 통하여 차로 수준 이상의 정확한 차량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다. | |
GNSS란 무엇인가? | GNSS는 우주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에서 발신하는 전파를 이용해 지구 전역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위치, 고도, 속도를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이다. 국내에서는 미국에서 운용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으며, 차량의 절대적인 위치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차량용 항법 장치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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