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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으로 인한 다리의 진동응답을 줄이는 방법
Reduction of Vibration Responses of a Bridge due to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2, 2013년, pp.123 - 130  

이건명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주영호 (Doosan Heavy Industries and Construction) ,  박문수 (Jinju Campus, Korea Polytechnic VII Colleg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ponses of a bridge due to a moving vehicle are obtained analytically by modeling a vehicle as a constant point force. From the results it is found that the responses after a vehicle leaves the bridge become very small for some speeds of a vehicle. When a vehicle is modeled as a two dof syst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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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차량의 속력을 조절함으로써 다리의 동적 응답을 최소화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리를 단순지지 Euler-Bernoulli보로 모형화하고, 차량을 이동하는 집중하중으로 단순화하여 다리의 동적 응답을 해석적으로 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기차의 바퀴 하중이 유발한 철로다리의 동적 응답을 연구하여 위의 속도에서는 철로 다리에 공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소멸 현상을 발견하였는데 이 현상은 이 논문의 연구결과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기차가 유발한 다리의 동적 응답은 각각의 바퀴 하중으로 인한 응답을 중첩하여 구할 수 있고, 다리의 첫 번째 모드가 전체 응답을 지배한다고 가정하면 기차가 위의 속력으로 움직일 때 각각의 바퀴 하중으로 인한 응답은 바퀴가 다리를 떠난 후에는 0이 될 것이다. 따라서 다리의 전체 응답은 그 순간 다리 위에 놓여 있는 몇개의 바퀴 하중으로 인한 응답만의 합이므로 그다지 커지지 않을 것이다.
  • 각요소의 질량행렬과 강성행렬을 결합하고, 경계조건을 고려하여 다리의 질량행렬과 강성행렬을 구하였다. 다리의 감쇠는 다음과 같은 Rayleigh 감쇠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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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리의 동적 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해석적이나 수치적인 방법을 사용할 때 움직이는 차량은 어떻게 모형화하는가? 다리의 동적 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해석적이나 수치적인 방법을 사용할 때 다리는 보로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차량의 양방향 운행을 고려할 경우 다리는 판으로 모형화하기도 한다 (1) . 움직이는 차량은 간단하게 크기가 일정한 집중하중으로 모형화하거나 (2,3) , 다리와 항상 접촉하는 움직이는 질량으로 모형화하기도 하고 (4) , 더욱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질량-스프링-감쇠기계로 모형화하기도 한다 (5,6) . 중요한 해석적인 연구결과로서 Frýba는 (7) 균일한 간격 d와 일정한 속력 v를 갖는 동일한 하중의 무한 연쇄를 받는 보를 연구하여 정상상태 진동응답은 연속적인 두 이동하중간의 시간 간격이 보의 자유진동 주기나 그의 정수배와 같을 때 최대가 됨을 밝혔는데 이는 공진현상에 해당한다.
동조질량감쇠기는 어떤 식으로 연구되고 있는가? 차량으로 인한 다리의 진동이 과도할 경우 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조질량감쇠기(tuned mass damper) 를 사용하는 방법이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5,6,8,9) . 연구되고 있는 TMD는 대부분이 선형이나, 비선형 TMD를 (10) 적용하기도 하고,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의 진동 저감을 위하여 여러 개의 TMD를 동시에 적용하는 방안도 연구하였다 (11) . 다리의 진동을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 유체점성감쇠기를 적용하기도 하였다 (12) .
다리는 어떠할 때 진동이 심각한가? 다리는 종종 많은 교통량으로 인하여 심하게 진동을 하고, 이러한 현상은 현대의 경간(span)이 긴다리에서 더욱 심각하다. 교통 하중으로 인한 다리의 동적 응답을 연구하기 위하여 해석적, 수치적, 또는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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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onzalez, A., Obrien, E. J., Cantero, D., Li, Y., Dowling, J. and Znidaric, A., 2010, Critical Speed for the Dynamics of Truck Events on Bridges with a Smooth Road Surfac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9, No. 11, pp. 2127-2146. 

  2. Yang, Y. B., Yau, J. D. and Hsu, L. C., 1997, Vibration of Simple Beams due to Trains Moving at High Speeds, Engineering Structures, Vol. 19, No. 11, pp. 936-944. 

  3. Yang, Y. B., Lin, C. L., Yau, J. D. and Chang, D. W., 2004, Mechanism of Resonance and Cancellation for Train-Induced Vibrations on Bridges with Elastic Bearing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9, No. 1-2, pp. 345-360. 

  4. Ouyang, H., 2011, Moving-load Dynamic Problems: A Tutorial(with a Brief Overview),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25, No. 6, pp. 2039-2060. 

  5. Kwon, H. C., Kim, M. C. and Lee, I. W., 1998, Vibration Control of Bridges under Moving Loads, Computers & Structures, Vol. 66, No. 4, pp. 473-480. 

  6. Jo, B.-W., Tae, G.-H. and Lee, D.-W., 2001, Structural Vibration of Tuned Mass Damper-installed Three-span Steel Box Bridge,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ure Vessels and Piping, Vol. 78, pp. 667-675. 

  7. Fryba, L., 1972, Vibration of Solids and Structures under Moving Loads, Noordhoff International Publishing, The Netherlands. 

  8. Wang, J. F., Lin, C. C. and Chen, B. L., 2003, Vibrations Suppression for High-speed Railway Bridges Using Tuned Mass Dam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40, pp. 465-491. 

  9. Chen, S. R. and Wu, J., 2008, Performance Enhancement of Bridge Infrastructure Systems: Long-span Bridge, Moving Trucks and Wind with Tuned Mass Damper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0, pp. 3316-3324. 

  10. Samani, F. S. and Pellicano, F., 2012, Vibration Reduction of Beams under Successive Traveling Loads by Means of Linear and Nonlinear Dynamic Absorb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10, pp. 2272-2290. 

  11. Yau, J.-D. and Yang, Y.-B., 2004, A Wideband MTMD System for Reducing the Dynamic Response of Continuous Truss Bridges to Moving Train Load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6, pp. 1795-1807. 

  12. Museros, P. and Martinez-Rodrigo, M. D., 2007, Vibration Control of Simply Supported Beams under Moving Loads Using Fluid Viscous Damp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0, No. 1-2, pp. 292-315. 

  13. Rao, S. S., 2004, Mechanical Vibrations,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14. Wu, S. Q. and Law, S. S., 2012, Evaluating the Response Statistics of an Uncertain Bridge-vehicle System,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27, pp. 576-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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