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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2, 2013년, pp.123 - 130
이건명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주영호 (Doosan Heavy Industries and Construction) , 박문수 (Jinju Campus, Korea Polytechnic VII College)
The responses of a bridge due to a moving vehicle are obtained analytically by modeling a vehicle as a constant point force. From the results it is found that the responses after a vehicle leaves the bridge become very small for some speeds of a vehicle. When a vehicle is modeled as a two dof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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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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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의 동적 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해석적이나 수치적인 방법을 사용할 때 움직이는 차량은 어떻게 모형화하는가? | 다리의 동적 응답을 구하기 위하여 해석적이나 수치적인 방법을 사용할 때 다리는 보로 취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차량의 양방향 운행을 고려할 경우 다리는 판으로 모형화하기도 한다 (1) . 움직이는 차량은 간단하게 크기가 일정한 집중하중으로 모형화하거나 (2,3) , 다리와 항상 접촉하는 움직이는 질량으로 모형화하기도 하고 (4) , 더욱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질량-스프링-감쇠기계로 모형화하기도 한다 (5,6) . 중요한 해석적인 연구결과로서 Frýba는 (7) 균일한 간격 d와 일정한 속력 v를 갖는 동일한 하중의 무한 연쇄를 받는 보를 연구하여 정상상태 진동응답은 연속적인 두 이동하중간의 시간 간격이 보의 자유진동 주기나 그의 정수배와 같을 때 최대가 됨을 밝혔는데 이는 공진현상에 해당한다. | |
동조질량감쇠기는 어떤 식으로 연구되고 있는가? | 차량으로 인한 다리의 진동이 과도할 경우 이를 줄이기 위하여 동조질량감쇠기(tuned mass damper) 를 사용하는 방법이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5,6,8,9) . 연구되고 있는 TMD는 대부분이 선형이나, 비선형 TMD를 (10) 적용하기도 하고,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의 진동 저감을 위하여 여러 개의 TMD를 동시에 적용하는 방안도 연구하였다 (11) . 다리의 진동을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 유체점성감쇠기를 적용하기도 하였다 (12) . | |
다리는 어떠할 때 진동이 심각한가? | 다리는 종종 많은 교통량으로 인하여 심하게 진동을 하고, 이러한 현상은 현대의 경간(span)이 긴다리에서 더욱 심각하다. 교통 하중으로 인한 다리의 동적 응답을 연구하기 위하여 해석적, 수치적, 또는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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