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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한 재활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a Serious Game for Rehabilitation Training using 3D Depth Camera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1, 2013년, pp.19 - 30  

강선경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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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노인 및 재활 환자를 대상으로 재활 훈련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한 재활 훈련용 기능성 게임은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한 전신 동작 인식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카메라 앞에서면 배경과 사용자를 구분한 다음 사용자의 전신을 15개의 관절로 인식하고 각 관절이 위치와 방향의 변화를 분석하여 게임에 필요한 제스쳐를 인식한다. 게임 콘텐츠는 상지훈련, 하지훈련, 전신훈련, 밸런스 훈련을 위한 게임으로 구성하였으며 2D 게임과 3D 게임으로 나누어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별도의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신 움직임 기반의 제스쳐 인식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하게 함으로써 재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erious game for rehabilitation training targeting old persons and patients for rehabilitation. The serious game suggested for rehabilitation training provides the whole body movement recognition-based interface using the 3D depth camera. When the user stands before the cam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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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한 재활훈련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상지와 하지 근력 운동, 전신 근력 운동, 밸런스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이전 훈련 데이터를 저장하여 비교 및 평가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재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전신을 인터페이스로 사용함으로써 운동기능이 저하된 노인이나 재활 환자들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조작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다.
  • 이는 기능성 게임이라기보다는 단지 게임을 즐기는 것을 목표로 역동적인 동작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의 도움 없이 전신을 이용한 동작 인식으로 재활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노인 및 재활 환자의 운동 기능 증진을 돕기 위하여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하여 재활 훈련용 기능성 게임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재활 훈련용 기능성 게임은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한 전신 동작 인식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노인 및 재활 환자의 운동 능력 향상과 재활 훈련을 위해서 기능성 게임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게임의 구성 및 흐름이 [Fig.
  • 본 논문에서는 운동기능 회복이 필요한 노인이나 재활 환자를 위해 전신을 인식하고 추적할 수 있는 3D depth 카메라를 이용하여 운동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게임 콘텐츠와 게임엔진을 구현하였다. 제안한 재활훈련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상지와 하지 근력 운동, 전신 근력 운동, 밸런스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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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목적은 무엇인가? 노인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목적은 그들의 신체적 기능 저하를 예방함으로서 타인의 도움에 의존하는 기간을 늦추고, 기능적인 독립성을 최대한 연장하는 것이다[5]. 노화가 시작되면 심폐기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등 체력이 저하되어 면역 기능이 떨어져 병에 쉽게 걸리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게 된다.
Kinect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는 X-BOX게임 콘솔기에 애드온의 형태로 작동이 가능한 Kinect라는 명칭의 기기를 출시했다. 이 기기의 특징 중 하나는 게임 컨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고, 신체의 움직임만으로 게임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데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손을 흔들기만 하면 전신이 인식되고, 이를 통하여 스크린상의 아바타가 달리고, 점프하고, 헤엄치고 춤추는 일들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령화 사회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8%로 초 고령화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1]. 고령화 사회는 단순히 노인이 많다는 의미보다는 노인 인구 비중이 증가하면서 사회, 경제적인 구조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수반하는 것을 의미한다[2]. 고령화로 인한 노인부양부담 급증과 건강문제, 노인 보호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건강수명의 연장이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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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tatistics Korea,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 Kim Eun-Seok, Lee Hyun-Cheol, Joo Jea-Hong, Hur Gi-Taek, "Developing serious Game Contents for the Silver Gener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Vol. 9, No. 9, pp. 151-162, 2009 

  3. Jeon Hyekyung, Kim Mangyeom, "The benefits of aquatic exercise programs for older adults,"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5, No. 2, pp. 69-76, 2003 

  4. Jang Jaeyoung, "A study on serious game design for rehabilitation training of the patients with apoplexy," Graduate school, Kwangwoon University, 2007 

  5. M. J. Daley and W. L, Spinks, "Exercise Mobility and Aging," Sport Medicine, Vol. 29, No. 1, pp. 1-12, 2000 

  6. Jung Kyungyeol, Im Byungju, Park Changdae, "Virtual Reality Based Intelligent Spokane Mehdi (Spo-medi) convergence technology," State of the art report, Vol. 23, No. 1, pp. 6-13, 2011 

  7. B.M. Brooks, F.D. Rose, E.A. Attree, and A. Elliot-Square, "An evaluation of the efficacy of training people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 a virtual environment,"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Vol. 24, No. 11-12, pp. 622-626, 2002 

  8. Bruyere, O, Wuidart M.A, Di Palma, E, Goulay, M, "Controlled whole body vibration to decrease fall risk and improve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of nursing home residents," Arch Phys Med Rehabil, Vol. 86, No. 2, pp. 303-307, 2005 

  9. Jeong Man Seo, "A Design Consideration Element and Serious Game for Disabled person,"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 Information, Vol. 16, No. 1, pp. 81-87, 2011 

  10. Ryu Wanseok, Kang Hansoo, Kim Hyujung, "Development of Personal Training System Using serious Game for Rehabilitation Trainin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3, pp. 121-128, 2009 

  11. G. Yavuzer, A. Senel, M. B. Atay, H. J. Stam, "Playstation eyetoy games improve upper extremity-related motor functioning in subacute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European Journal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 Vol. 44, No. 3, pp. 237-44, 2008. 

  12. Ok Sooyeol, Kim Dalhyun, "Serious Game Design for Rehabilitation Training with Infrared Ray Pe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6, pp. 151-161, 2009 

  13. PrimeSense, http://www.primesense.com/ 

  14. Guan Feng He, Jin Woong, Sun Kyung Kang, Sung Tae Jung, "Development of Gesture Recognition-Based 3D Serious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1, No. 6, pp. 103-1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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