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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ect와 Unity3D를 이용하여 제스처 기반 NUI를 적용한 3D 재활 치료 시스템
Gesture-Based NUI 3D Rehabilitation System Using Kinect and Unity3D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1142 - 1144  

손현호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구동현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정상철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영만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상민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도훈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뇌졸중, 치매 등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활 프로그램을 Kinect와 Unity3D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효과적인 제스처 기반 Natural User Interface를 적용하였다. 이는 동작 인식을 위해 Kinect 주변에 가까이 있기 어려운 프로그램 사용 환경을 원거리 조작이 가능케 하여 더욱 편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하며, 직관적이고 단순한 제스처를 정의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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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억력 재활 훈련은 치매 등 기억력 장애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체를 움직여 카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기억력 재활 효과 이외에도 가벼운 운동 효과도 제공하도록 구현하였다. 모드 선택을 통하여 8쌍, 12 쌍으로 난이도를 조절하여 진행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Kinect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고 재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Unity3D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가정에서 재활운동을 가능하게 하여 환자가 병원 및 재활시설까지 정기적으로 이동하는 불편함과 이에 부담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손 쥐기를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손동작 인식에 관련된 연구가 현재 많이 진행되고 있으몌6, 7], 이 중공을 쥐고 놓는 행위를 위한 손 쥐기 인식만을 목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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