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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1142 - 1144
손현호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구동현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정상철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영만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상민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 이도훈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본 논문에서는 뇌졸중, 치매 등 재활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활 프로그램을 Kinect와 Unity3D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효과적인 제스처 기반 Natural User Interface를 적용하였다. 이는 동작 인식을 위해 Kinect 주변에 가까이 있기 어려운 프로그램 사용 환경을 원거리 조작이 가능케 하여 더욱 편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하며, 직관적이고 단순한 제스처를 정의함으로써 가정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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