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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HP 분석을 이용한 해운중개 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 평가
A Relative Importance Evaluation of Shipbroking Service by the AHP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4, 2013년, pp.157 - 174  

김화영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운수 (인천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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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2012년 말 기준으로 그리스, 일본, 중국, 독일에 이어 1,608척의 선박과 선복량 7,970만DWT의 상선대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은 선박운송사업 중 특히 화물운송에 집중하여 성장해 왔다. 반면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해운중개업, 매매 및 대여 등 해운부대산업은 안정적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해운중개업(shipbroking)은 해운사업(shipping business)의 4대 영역인 운임시장(freight), 신조선시장(shipbuilding), 중고선 매매시장(sales & purchase) 및 해체시장(demolition)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를 주선하는 해운전문 서비스업이다. 이와 같이 해운중개업은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해운, 조선, 금융, 법률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서비스산업이다. 그러나 해운중개 서비스에 대한 평가요인, 중요도와 공급자와 수요자의 인식의 차이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중개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운중개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요인을 도출하고 평가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대분류 3개 항목, 중분류 6개 항목, 소분류 16개 항목의 평가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평가요인을 AHP 기법을 이용해 해운중개 서비스의 공급자인 해운중개업체 종사자와 수요자인 해운선사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분류에서는 서비스 결과(0.5208), 중 분류에서는 편리성(0.5271), 신뢰성(0.4612) 등이 높게 평가되었다. 종합평가순위에서는 거래신용도(0.1855), 고객의 이윤창출(0.1829), 고객의 목적달성(0.1524)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두 그룹 간 상대적 중요도에 있어서는 공급자와 수요자는 고객과의 접촉방법, 문제해결 능력, 국내외 고객과의 유대관계에 대하여 중요하게 평가되었다. 그러나 해운전문지식 평가항목은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 낮게 평가되었다. 이 결과에 의해 국내 해운중개업체는 단순한 해운중개 업무에서 벗어나 R&D 기능을 강화하여 고급 해운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재생산해 낼 수 있는 정보관리, 지식생산 능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ipbroking is maritime service business, which is consist of market of freight, shipbuilding, sales & purchase and demolition for intermediation between customer and supplier. In this way, a shipbroking business has strong relationship with shipping industry and is also knowledge service busines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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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해운중개업과 관련한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국내 해운중개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해운중개업체의 서비스 질 향상 등을 위한 전략 수립시 사용할 수 있는 평가요인이 무엇인지 도출하고, 평가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장에서는 해운중개 서비스의 개요 및 선행연구를 통한 해운중개업의 현황, 발전방안 등을 검토하였고, 3장에서는 연구방법으로 평가항목 및 계층을 설정하였으며, 4장에서는 설정한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고, 5장에서 결론을 맺는 순서로 구성하였다.
  • 해운업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고 국제무역에 종사하는 선박과 국가 간 이동하는 화물량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세계에서 해운중개업 시장이 가장 발달하고, 세계적 해운중개업체가 소재한 영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그러나 해운중개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체인 선주와 화주, 서비스 제공 주체인 해운중개업체 간의 서비스 평가항목에 대한 도출, 중요도 산정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운중개 서비스에 있어서 이용자와 제공자가 생각하는 서비스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평가요인 간 중요도를 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우리나라 대부분의 해운중개업체가 중소형업체 이기 때문에 이들 업체의 해운중개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업체의 평가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운중개 서비스에 있어서 이용자와 제공자가 생각하는 서비스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평가요인 간 중요도를 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우리나라 대부분의 해운중개업체가 중소형업체 이기 때문에 이들 업체의 해운중개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업체의 평가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운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운중개업체 종사자와 수요자인 해운선사 종사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두 그룹 간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각 개인의 응답치를 집단별로 해운중개업체 종사자의 일관성비율은 0.
  • 본 연구에서는 해운중개업체의 서비스를 평가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AHP 기법을 이용하여 평가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해운중개업체 서비스 평가요인의 선정과 항목 간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해운중개업체의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평가요인이 무엇인지 판별함으로써 향후 우수 해운중개업체의 선정 또는 정부의 해운중개업체의 평가 및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벌크화물, 철강화물, 웨트화물 등의 용선중개를 수행하는 해운중개업체 종사자와 서비스 수요자인 해운선사 종사자에 한정되어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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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중개업은 어떻게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가? 특히 해운중개업(shipbroking)은 해운사업(shipping business)의 4대 영역인 운임시장(freight), 신조선시장(shipbuilding), 중고선 매매시장(sales & purchase) 및 해체시장(demolition)에서 해운, 조선, 금융, 법률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를 주선하는 해운전문 서비스업이고1),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모델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해운중개업은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호황기와 불황기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가지고 있어 잠재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해운중개업은 무엇인가? 반면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해운중개업, 매매 및 대여 등 해운부대산업은 안정적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해운중개업(shipbroking)은 해운사업(shipping business)의 4대 영역인 운임시장(freight), 신조선시장(shipbuilding), 중고선 매매시장(sales & purchase) 및 해체시장(demolition)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를 주선하는 해운전문 서비스업이다. 이와 같이 해운중개업은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해운, 조선, 금융, 법률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서비스산업이다.
해운산업합리화조치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과거에도 두 차례에 걸쳐 위기에 직면한 경험이 있다. 1980년대 초에는 제2차 오일쇼크로 세계 해운불황이 심화되어 결국 우리나라 127개의 해운업체가 36개사 통폐합되는 ‘해운산업합리화조치’가 이루어졌다. 1997년 하반기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지역의 외환위기가 발생하였고, 우리나라는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하는 처지가 되어 많은 해운기업들이 유동성의 위기를 겪게 되었고, 상당수의 국적선박이 외국선박펀드에 매각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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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철준, "국내 해운산업에서 해운중개업 발전에 관한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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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영문, 채수원, "관광지선택에 있어서 AHP의 활용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0권 제1호, 1996, 6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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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신동식,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위한 해운중개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국제무역연구, 제9권 제1호, 2003, 111-136. 

  6. 여기태.박창호.서수완, "AHP법을 이용한 한중간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우선과제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0권 제2호, 2004, 169-185. 

  7. 여기태.정현재.김재영, "항만물류 구성요소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7권 제3호, 2011, 273-288. 

  8. 이인애, "해사관련 산업, 신성장동력을 달자", 해양한국, 2010, 28-36. 

  9. 이정실, "AHP를 이용한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우선순위분석", 관광연구, 제21권 제3호, 2006, 85-86. 

  10. 임미순, 박종흠, 안승범, "녹색물류를 위한 탄소저감정책 평가항목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 항만 및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5권 제4호, 2009, 1-20. 

  11. 임종관.김우호.전형진.고병욱.김은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12. 하헌구, 오세훈, "AHP를 이용한 항공여객의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2006, 133-142. 

  13. 황두건, "해양도시 부산의 해운서비스업 육성전략", BDI 포커스, 제147호, 2012. 

  14. Saaty, T. L.,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 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Issue 3, 1977, 234-281. 

  15. Saaty, T. L..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 48, Issue 1, 1990, 9-26. 

  16.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http://www.mof.go.kr 

  17. 한국선주협회 홈페이지. http:// www.shipowners.or.kr 

  18.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law.go.kr 

  19. 한국해운중개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ksb.or.kr 

  20. Clarkson 홈페이지. http://www.clarksons.com 

  21. Howe Robinson 홈페이지. http://www.shipbroking.com 

  22. EA Gibson 홈페이지. http://www.gibsons.co.uk 

  23. ACM 홈페이지. http://www.acmshipping.co.uk 

  24. Poten & Partners. http://www.poten.com 

  25. Astrup Fearnley. http://www.fearnley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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