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4, 2013년, pp.157 - 174
김화영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운수 (인천발전연구원)
A shipbroking is maritime service business, which is consist of market of freight, shipbuilding, sales & purchase and demolition for intermediation between customer and supplier. In this way, a shipbroking business has strong relationship with shipping industry and is also knowledge service busine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해운중개업은 어떻게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가? | 특히 해운중개업(shipbroking)은 해운사업(shipping business)의 4대 영역인 운임시장(freight), 신조선시장(shipbuilding), 중고선 매매시장(sales & purchase) 및 해체시장(demolition)에서 해운, 조선, 금융, 법률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를 주선하는 해운전문 서비스업이고1),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 수수료를 수익모델로 모델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해운중개업은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맺고 있으며, 호황기와 불황기를 반복하는 사이클을 가지고 있어 잠재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 |
해운중개업은 무엇인가? | 반면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해운중개업, 매매 및 대여 등 해운부대산업은 안정적으로 성장하지 못했다. 해운중개업(shipbroking)은 해운사업(shipping business)의 4대 영역인 운임시장(freight), 신조선시장(shipbuilding), 중고선 매매시장(sales & purchase) 및 해체시장(demolition)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거래를 주선하는 해운전문 서비스업이다. 이와 같이 해운중개업은 해운산업과 직접적 연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해운, 조선, 금융, 법률 등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서비스산업이다. | |
해운산업합리화조치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과거에도 두 차례에 걸쳐 위기에 직면한 경험이 있다. 1980년대 초에는 제2차 오일쇼크로 세계 해운불황이 심화되어 결국 우리나라 127개의 해운업체가 36개사 통폐합되는 ‘해운산업합리화조치’가 이루어졌다. 1997년 하반기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지역의 외환위기가 발생하였고, 우리나라는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하는 처지가 되어 많은 해운기업들이 유동성의 위기를 겪게 되었고, 상당수의 국적선박이 외국선박펀드에 매각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
강철준, "국내 해운산업에서 해운중개업 발전에 관한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국토해양부, "해운부대사업(해운중개업 등) 발전과 서비스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2010.
김영문, 채수원, "관광지선택에 있어서 AHP의 활용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0권 제1호, 1996, 66-67.
김향자, "분석적 계층과정(AHP)에 의한 관광정책 우선순위 설정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1998, 367-374.
신동식, "한국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위한 해운중개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국제무역연구, 제9권 제1호, 2003, 111-136.
여기태.박창호.서수완, "AHP법을 이용한 한중간 물류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우선과제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0권 제2호, 2004, 169-185.
여기태.정현재.김재영, "항만물류 구성요소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7권 제3호, 2011, 273-288.
이인애, "해사관련 산업, 신성장동력을 달자", 해양한국, 2010, 28-36.
이정실, "AHP를 이용한 호텔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우선순위분석", 관광연구, 제21권 제3호, 2006, 85-86.
임미순, 박종흠, 안승범, "녹색물류를 위한 탄소저감정책 평가항목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 항만 및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5권 제4호, 2009, 1-20.
임종관.김우호.전형진.고병욱.김은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황두건, "해양도시 부산의 해운서비스업 육성전략", BDI 포커스, 제147호, 2012.
Saaty, T. L.,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 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Issue 3, 1977, 234-281.
Saaty, T. L.. "How to Make a Decisio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 48, Issue 1, 1990, 9-26.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http://www.mof.go.kr
한국선주협회 홈페이지. http:// www.shipowners.or.kr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law.go.kr
한국해운중개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ksb.or.kr
Clarkson 홈페이지. http://www.clarksons.com
Howe Robinson 홈페이지. http://www.shipbroking.com
EA Gibson 홈페이지. http://www.gibsons.co.uk
ACM 홈페이지. http://www.acmshipping.co.uk
Poten & Partners. http://www.poten.com
Astrup Fearnley. http://www.fearnleys.com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