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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감을 주는 웹사이트 디자인에서 미적 효과
Effects of Aesthetics on Credibility in Web Site Desig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3 no.6, 2013년, pp.43 - 49  

김기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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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사이트는 대게 조직이나 단체의 첫인상을 제공한다. 많은 조직들이 그들의 웹 사이트들을 통해 판매를 확고히 하거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 그들의 중대성에 비해 그들의 디자인에 관하여 비용을 들이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어떤 사람이 한 웹 사이트를 열때, 그 첫인상은 아마도 단 몇 초 만에 만들어질 것이다. 여러가지 요인들에 기반하여 다음 사이트로 넘어갈 것인지 아니면 그 사이트에 머물것인지를 결정할 것이다. 사용자들이 고려하는 여러 요인들 중의 하나는 심미감이다. 또 다른 이유는 그 사이트의 신뢰성에 대한 사용자의 판단을 수반한다. 이 논문은 페이지의 심미감과 그 사이트의 신뢰감에 대한 사용자의 판단사이에 가능한 연결을 조사하였다. 같은 내용일지라도 심미적인 처리를 다른 수준으로 해줌으로써 신뢰감의 수준을 측정해본 결과, 그들의 관계는 비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웹 페이지에서 비주얼 디자인과 심미성의 효과는 확실히 존재하는데,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보게 되는 최초 몇 초 동안에 나타난다. 같은 내용이라도 더 높은 수준의 심미적 처리가 신뢰감을 더 증가시킬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sites provide the first impression of an organization. For many organizations, web sites are crucial to ensure sales or to procure services within. When a person opens a web site, the first impression is probably made in a few seconds, and the user will either say or move on to the next site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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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극들에 대한 예지적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실험이 디자인되었다. 다양한 데이터수집과 분석기술이 이 연구를 위한 과제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전체적인 의도는 한마디로 사람들이 한 웹사이트를 처음 볼 때, 그 사이트의 미적처리에 따라 변화하는 신뢰성 판단의 정도를 결정하고자 함이다.
  • 이러한 요인들 중 대표적인 두 가지는 페이지의 미학과 페이지의 신뢰성에 대한 사용자의 판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개의 개념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연결 관계가 있는지 탐구한다. 웹사이트의 정보와 전체적인 컨텐츠에 관한 신뢰도는 온라인으로 상품을 팔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이들에게는 결정적인 이슈이다.
  • 42개의 이미지들을 연속적으로 보여주고, 그 사이트의 신뢰성을 빨리 판단하도록 요구했고, 이미지들의 순서를 무작위로 섞어서 판단에 오류가 없도록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이 시각디자인에 기초한 신뢰성을 판단한다고 피 실험자들에게 전혀 언급하지 않고서 첫인상에서 각 사이트의 신뢰성을 판단하도록 질문하였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2가지 샘플집단이 만들어지고, 피 실험자들에게 랜덤하게 보여진다.
  • 유사하게, Toms and Taves는 어떻게 사람들이 웹사이트의 ‘reputation'을 평가하고, 여러 검색엔진이 더 좋은 ‘reputation'을 가진 사이트들을 찾아서 끌어오는지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 다양한 데이터수집과 분석기술이 이 연구를 위한 과제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전체적인 의도는 한마디로 사람들이 한 웹사이트를 처음 볼 때, 그 사이트의 미적처리에 따라 변화하는 신뢰성 판단의 정도를 결정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1.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신뢰도 판단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 2. HAT는 얼마나 높은 신뢰를 주는가?
  • 3. HAT는 신뢰도 평가에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가?
  • 검증력 분석으로는 높은 미적 자극을 준 샘플과 낮은 미적 자극을 준 샘플들의 중간 값을 t –테스트를 한다는 가정아래 이루어졌다.
  • 본연구의 가설은 디자인의 이러한 타입이 그 사이트의 의도가 뚜렷하다는 인상을 줄뿐더러, 그 사이트들에 있는 콘텐츠들이 ‘신뢰’ 할 수 있다는 느낌을 사용자로부터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동일한 콘텐츠에 적용된 두가지 다른 미적 처리: 낮은 미적 처리, low aesthetic treatment (LAT), 높은 미적 처리, high aesthetic treatment (HAT) 가 어떻게 사용자들에게 지각되는 지에 관하여 초점이 맞춰진다. 우리의 가설은 낮은 미적 처리, low aesthetic treatment (LAT)는 사용자들에게 저예산의 인상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가 신뢰할만하지 않다는 감정을 수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높은 미적 처리, high aesthetic treatment (HAT)는 프로페셔널한 외관과 더불어, 그것이 표현하고자 하는 조직에 알맞은 느낌을 준다.
  • 웹 접근성은 모바일콘텐츠학과 전공선택 과목의 한 주차 강의로 커버되었기 때문에, 피 실험자들이 웹 접근성에 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가정 한다. 이 연구를 위한 20명의 피 실험자들은 840 신뢰성 판단들을 만들어냈다(20명 × 42자극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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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의 특징은? 웹상에서의 상품, 서비스, 그리고 정보들은 엄청난 경쟁속에 놓여있다: 그러므로, 기업생존을 위해서 웹 표현에 있어 신뢰도는 극히 중요하다. 웹은 시각적 매개체이기 때문에, 신뢰의 단서는 매우 빨리 지각된다. 읽는다거나 다른 인지과정이 일어나기 전에, 무의식적 판단이 이미 시각적 디자인에서 일어난다. 웹 사이트상 미학적 처리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한다.
신뢰도 판단에 미치는 미학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한 질문은? 1.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신뢰도 판단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2. HAT는 얼마나 높은 신뢰를 주는가? 3. HAT는 신뢰도 평가에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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