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과 더불어 전자책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종이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콘텐츠, 파일 호환성 문제 등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는 현재의 전자책 시장이 기술 개발 관점이 아닌 시장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는 소비자 관점의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IS 성공 모형에 근거하여 전자책을 구성하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등 세 가지 주요 속성의 품질을 측정하여 독자들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근래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과 더불어 전자책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종이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콘텐츠, 파일 호환성 문제 등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는 현재의 전자책 시장이 기술 개발 관점이 아닌 시장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는 소비자 관점의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IS 성공 모형에 근거하여 전자책을 구성하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등 세 가지 주요 속성의 품질을 측정하여 독자들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The e-book technology is developing day by day with the expansion of e-ink technology. However, consumers' complaint over contents which are relatively deficient compared to paper book, the issue of compatibility of file between bookstores is not improved as yet. This means that present e-book marke...
The e-book technology is developing day by day with the expansion of e-ink technology. However, consumers' complaint over contents which are relatively deficient compared to paper book, the issue of compatibility of file between bookstores is not improved as yet. This means that present e-book market needs study in the viewpoint of consumer who intend to accept requirement of market instead of viewpoint of technical development. Thus, this study intends to measure the quality of three main attributes such as system, contents and service based on IS Success Model which compose e-book to identify the influence on readers' purchase intention. Result, System quality is to device purchase intention, and Contents quality is to e-book pruchase intention, it showed a significant damaging effect on.
The e-book technology is developing day by day with the expansion of e-ink technology. However, consumers' complaint over contents which are relatively deficient compared to paper book, the issue of compatibility of file between bookstores is not improved as yet. This means that present e-book market needs study in the viewpoint of consumer who intend to accept requirement of market instead of viewpoint of technical development. Thus, this study intends to measure the quality of three main attributes such as system, contents and service based on IS Success Model which compose e-book to identify the influence on readers' purchase intention. Result, System quality is to device purchase intention, and Contents quality is to e-book pruchase intention, it showed a significant damaging effect 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IS Success Model을 바탕으로 전자책의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H2)에 긍정적인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H3)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어떠한 전자책 기술을 개발할 것인가는 부차적인 문제에 가깝고 전자책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지점은 무엇인지 소비자 관점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를 둘러싼 전자 책의 속성별 품질을 조사함으로써 이러한 니즈 도출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독립변수들로 전자책 콘텐츠의 품질, 유통 플랫폼의 시스템 품질,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을, 종속변수들로는 전자책 및 단말기 구매의도를 묻는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IS성공모형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 중 전자책 특성에 맞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 특성으로 변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 전자책 연구에서는 전자책이용자의 만족도를 물어보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자책 구매 여부를 묻고 나아가 추가적인 전용 단말기의 구매까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차별되는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이러한 품질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이용자의 전자책 콘텐츠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속 변수 중 전자책 구매의도는 IS성공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Table 5> 참조. 모델추정을 위해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선택하였으며 경로계수 값 중에서 유의확률(P value) 0.05를 만족한 가설은 H2와 H3였다. <Table 4> 참조.
제안 방법
설문 구성은 IS성공모형과 정보품질 이론, 서비스 품질 측정과 관련된 기존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하위 요인은 각 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고(신뢰성과 구매의도는 각각 2개 문항으로 구성),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전자책에서도 이러한 다섯 가지의 속성을 그대로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실제로 선행 연구 중,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품질 측정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구성 요인이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속성 중에서 신뢰성의 경우, 시스템 품질의 신뢰성과 개념적으로 유사하여 이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는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우선 모델 적합도에서는 GFI, CFI값은 일반적인 모형 적합 기준치인 0.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IS성공모형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 중 전자책 특성에 맞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 특성으로 변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내부나 조직 차원의 정보품질 개선이 아닌 일반 소비자가 느끼는 전자책의 정보품질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업에서 참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조직적 영향요인과 전제 네트워크 이익 요인을 제거하여 모형을 보다 단순화하였다.
우선 시스템 품질에서는 사용용이성, 접근성, 안정성, 신뢰성을, 서비스 품질에서는 확신성, 공감성, 대응성, 유형성을, 콘텐츠 품질에서는 다양성, 유희성, 최신성, 유용성을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종속변수로는 아직까지 전자책 이용인구가 확산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이용자 만족 대신 전자책 구매의도로 대체하였고 이러한 전자책 구매의도가 추후 전자책 전용 단말기 구매의도로 까지 이어지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제시된 요인들이 개념적으로 타당한 지를 측정하기 위해 베리멕스 직교회전(Varimax Orthogonal Rotation)를 기준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공통성(Communality)이 0.4이하로 나오거나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이 0.5 이하로 나온 변수들을 제거하였다. 구체적으로 시스템 품질 요인 중에서는 신뢰성(1,2), 접근성(1), 사용용이성(2)을, 서비스 품질 요인 중에서는 확신성(1,2,3)을 제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전자책의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상위 요인들로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 3개를 선정하고 다시 이들 요인들을 구성하는 각 4개씩의 하위 요인들이 실제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하였다. IS 성공모형에서는 콘텐츠 품질 부분이 정보 품질 부분이었으며, 전자책 구매의도는 이용자 만족도, 단말기구매의도는 이용의도 부분에 해당하며 조직 내부 관점이 아니기 때문에 네트워크 이익 부분은 삭제하여 영향관계를 단순화하였다.
국내에서는 김대진·김진수(2015)[7]가 SNS 사용자 만족과 관련하여 IS성공모형의 시스템 품질의 구성 요인을 접근성, 안정성, 보안성으로 재구성한 바 있고, 김용일·양현교(2012)[16]는 호텔POS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사용자가 지각하는 시스템 운영의 우수성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김정수(2013)[6]는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와 관련해 전자책 기능 특성, 원문접근성, 접속속도 및 다운로드 사용 편리성 등을 시스템 품질로 구성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전자책 관련 시스템 품질을 사용 용이성, 접근성, 안정성, 신뢰성 등 4개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면, 정보 품질을 콘텐츠 품질로 대체할 경우, 대표적으로 충분성, 다양성, 유희성, 최신성, 유용성 등 다섯 가지의 구성 요인으로 묶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자책이 아직까지 종이책에 비해 양적으로 충분한 콘텐츠가 제작·누적되지 못한 부분을 감안하여 충분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로 콘텐츠 품질을 구성하였다.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 AVE)은 일반적으로 분산추출지수가 0.5 이상이면 집중 타당성이 있고[21], 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는 0.7 이상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후, 잠재요인의 타당성 및 모델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구성개념들의 집중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이면 적합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어[22], 구성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도는 일반적인 기준치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2월부터 약 3개월 간 총 2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여성이 143명, 남성이 112명이며, 연령은 20대(118명)와 30대(72명)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2월부터 약 3개월 간 총 2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여성이 143명, 남성이 112명이며, 연령은 20대(118명)와 30대(72명)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 상, 젊은 층의 사용 빈도가 높은 측면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데이터처리
[Table 2] 참조. 분석 방법은 SPSS 18버전을 통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이후 Amos 18버전을 통해 가설검정과 모델적합도를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 측정 모형은 Parasurama·Berry(1985)[18]이 개발한 SERVQUAL이 있으며, 이들은 일반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기 전의 기대치와 받고 나서의 인식 간 차이를 연구하여 유형성, 반응성, 의사소통 등 총 10가지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이후 이러한 품질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이용자의 전자책 콘텐츠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속 변수 중 전자책 구매의도는 IS성공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Fig.
성능/효과
05 이하 기준치를 나타냈다[20]. 따라서 전반적으로 모형 적합성이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Table 5> 참조.
7 이상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후, 잠재요인의 타당성 및 모델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구성개념들의 집중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이면 적합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어[22], 구성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도는 일반적인 기준치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판별하는 C.
요약하자면,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전자책과 관련하여 각각의 구성 요인을 다음과 같이 묶었다. 우선 시스템 품질에서는 사용용이성, 접근성, 안정성, 신뢰성을, 서비스 품질에서는 확신성, 공감성, 대응성, 유형성을, 콘텐츠 품질에서는 다양성, 유희성, 최신성, 유용성을 최종 선정하였다. 또한 종속변수로는 아직까지 전자책 이용인구가 확산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이용자 만족 대신 전자책 구매의도로 대체하였고 이러한 전자책 구매의도가 추후 전자책 전용 단말기 구매의도로 까지 이어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시스템 품질 요인 중에서는 신뢰성(1,2), 접근성(1), 사용용이성(2)을, 서비스 품질 요인 중에서는 확신성(1,2,3)을 제거하였다. 이를 통해 고유값 (Eigenvalue) 1 이상을 만족하는 12개의 요인들로 묶여졌으며 Kaiser Meyer Olkin(KMO)는 비교적 높은 수치인 0.832을, Barlett 구형성 검정은 유의확률 0.0을 만족하였다. 이후 공통의 요인들로 묶여진 항목들에 대해 신뢰도 분석을 측정하여 크론바하 알파값(Cronbach α)이 일반적인 기준치인 0.
본 연구는 IS Success Model을 바탕으로 전자책의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H2)에 긍정적인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H3)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로 H3의 경우, 기존 선행연구들을 보았을 때, 콘텐츠 품질이 우수할수록 전자책 구매의도가 올라간 부분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외 나머지 품질들과 구매의도 간 유의미성 관계가 대부분 기각된 사실은 다소 의외라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장 여건을 개선해나가고 전자책을 둘러싼 다양한 품질들을 함께 높이려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더해 아마존의 월정액 무제한 대여 서비스와 같은 추가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 등의 노력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이러한 시장 개선을 통해 전자책 이용자 수를 늘리고 관심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시스템 품질의 개선은 자사 플랫폼의 신뢰도를 높여 단말기 판매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교보문고의 샘 시리즈나 아마존의 킨들 시리즈처럼 안정적인 전자책 유통 플랫폼에서 자체 브랜드 단말기를 판매하는 것이 그보다 시스템 품질이 낮은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단말기보다 구매 확률이 높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패키지 판매 확대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성공모형은 무엇으로 연계되어 있는가?
따라서 전자책의 소비자를 조사할 때는 기존 제조 상품의 소비자 만족도와는 다른 IT기반의 정보 품질 속성들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 분야에서 대표적인 정보품질 측정모형으로 꼽히는 IS성공모형(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은 DeLon & McLean(1992)[5]이 개발한 것으로,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효과적 사용성, 사용자 만족, 개별 영향요인, 조직적 영향요인 등 6가지의 성공차원으로 연계되어 있다[6]. 이들은 인터넷의 발달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서비스 품질 항목 등을 추가한 수정 IS 성공모형을 2003년 발표하였다.
전자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연간 발행되는 전자책 수는 2011년 기준 약 30만 건인데 이중 종이책으로 먼저 출간된 콘텐츠를 디지털로 변환한 전자책이 20만종으로, 처음부터 순수 전자책으로만 발간된 콘텐츠는 8만종에 불과하다[1]. 그나마 대다수 전자책은 로맨스, 판타지 등의 장르물에 편중되어 있고 영세한 소규모 편집업체나 개인 자가 출판에 의존하고 있어 종이책의 편집 및 디자인 능력에 비하여 콘텐츠의 품질 역시 월등히 뒤떨어진다[2]. 또한 표준화된 방식의 DRM(Digital Right Management)이 아닌 각 유통사의 뷰어 체계를 따르고 있어 호환이 어려운 점도 전자책의 확산을 막는 이유 중 하나다[3].
SERVQUAL에서의 다섯 가지 차원의 상위 품질차원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 측정 모형은 Parasurama·Berry(1985)[18]이 개발한 SERVQUAL이 있으며, 이들은 일반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기 전의 기대치와 받고 나서의 인식 간 차이를 연구하여 유형성, 반응성, 의사소통 등 총 10가지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근래에는 크게 다섯 가지 차원의 상위 품질 차원으로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확신성으로 구성되고 있으며[19], 각 분야에 맞춰 속성이 달라지기도 하나, 중요한 점은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과 실제 서비스 인식에 대한 차이를 측정한다는 점은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전자책에서도 이러한 다섯 가지의 속성을 그대로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실제로 선행 연구 중,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품질 측정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구성 요인이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Yoon, H. Y., For National Literature ever encompass the Collection, Analysis and Publication Published Status Deposit and Collect improvement Study, Daegu, ROK:.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Kwon, H. I., Na, Y. B., "Research on e-book Market Activation Factor in the viewpoint of CPND Eco-system : Focused in the Publisher AH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51-59, 2015.
Kim, D. E., Ahn, N. Y., and K. R. Lee., "Consideration of necessity to standardize the e-book DRM",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Conference, Vol. 2014, No 5, pp.194-202, 2014.
Na, Y. B., Kwon, H. I., and S. H. Lee., "A study on the conceptual change in audience and reading activity for the development of e-book",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 35, pp.75-93, 2015.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s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pp.60-95, 1992.
Jung Su. Kim,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bile e-Book Quality Elemen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KONKUK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3.
Dae Jin. Kim, and Jin Su. Kim,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7, pp.171-197, 2015.
DeLone, W.A, and E.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pp.9-30, 2003.
Kim, D. E., Ahn, N. Y., and K. R. Lee., "E-book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by Using E-S-Qual",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7, pp. 559-570, 2014.
Hwang, J. Y., Lee, E. B., "A Review of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Digital Libraries : on the Basis of Evaluation Models and Measures Methodolog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 No. 2, pp.243-265, 2007.
Kang, M. R., A Study on Evaluatioin of the Electronic Resources Service Quality and the Relationship with User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Library - Focus on Moderation Effects of Experiential Background, Sungkyung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Feng, W., Kang, B. G., "A Study on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to Information Quality of Social Commerce : Focusing on products", The Journal of MIS Research Conference, Vol. 2012, No. 1, pp.1086-1091, 2012.
Eschenfelder, K. R., Beachboard, J. C., McClure, C. R., and Wyman, S. K., "Assessing U.S. Federal Government Websit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 14, No. 2, pp.173-189, 1997.
Liu, C., Arnett, K. P.,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site S 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 1, pp.23-33, 2000.
McKinny, V., Yoon, K.,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3, No. 3, pp.296-315, 2002.
Kim., Y. I., Yang, H. K.,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mputer Self-efficacy, Information System Quality, Acceptance Attitude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the Super Deluxe Hotels in Seoul", Tourism Study, Vol. 27, No. 2, pp.75-93, 2012.
Kim., H. K., Kim., S. I, and S. R. Oh., "Moderator Effects of e-Book Terminal Type on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e-Book User",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pp.408-419, 2013.
Parasuraman,A.,Zeithaml,V.A, Berry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pp.41-50, 1985.
Kim, M. J., Kim, H. J., Kim, J. W., and J. H.. Yoon., "Perception Gap Analysis on Service Quality Factors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pp.371-385, 2013.
Yu, J. P., Professor Jong-Pil, Yu'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 Amos 4.0 - 20.0 public, hannarae academy, seoul, 2012.
Kwak. D. S., Yim., K. H., and Kwon., J. H.,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5, pp.225-235, 2013.
Kim, G. S.,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annarae, seoul,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