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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이용자의 시스템, 콘텐츠 및 서비스 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the System, Contents, and Service Quality of e-book User Purch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141 - 150  

나윤빈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이승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  명유진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조세란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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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과 더불어 전자책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종이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콘텐츠, 파일 호환성 문제 등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는 현재의 전자책 시장이 기술 개발 관점이 아닌 시장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는 소비자 관점의 연구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IS 성공 모형에 근거하여 전자책을 구성하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등 세 가지 주요 속성의 품질을 측정하여 독자들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book technology is developing day by day with the expansion of e-ink technology. However, consumers' complaint over contents which are relatively deficient compared to paper book, the issue of compatibility of file between bookstores is not improved as yet. This means that present e-book mark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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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S Success Model을 바탕으로 전자책의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책 구매의도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시스템 품질이 단말기 구매의도(H2)에 긍정적인 영향을, 콘텐츠 품질이 전자책 구매의도(H3)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어떠한 전자책 기술을 개발할 것인가는 부차적인 문제에 가깝고 전자책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지점은 무엇인지 소비자 관점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를 둘러싼 전자 책의 속성별 품질을 조사함으로써 이러한 니즈 도출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독립변수들로 전자책 콘텐츠의 품질, 유통 플랫폼의 시스템 품질,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을, 종속변수들로는 전자책 및 단말기 구매의도를 묻는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IS성공모형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 중 전자책 특성에 맞는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품질 특성으로 변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특히 기존 전자책 연구에서는 전자책이용자의 만족도를 물어보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자책 구매 여부를 묻고 나아가 추가적인 전용 단말기의 구매까지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차별되는 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이러한 품질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이용자의 전자책 콘텐츠와 단말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속 변수 중 전자책 구매의도는 IS성공모형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5> 참조. 모델추정을 위해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선택하였으며 경로계수 값 중에서 유의확률(P value) 0.05를 만족한 가설은 H2와 H3였다. <Table 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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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성공모형은 무엇으로 연계되어 있는가? 따라서 전자책의 소비자를 조사할 때는 기존 제조 상품의 소비자 만족도와는 다른 IT기반의 정보 품질 속성들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 분야에서 대표적인 정보품질 측정모형으로 꼽히는 IS성공모형(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은 DeLon & McLean(1992)[5]이 개발한 것으로,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효과적 사용성, 사용자 만족, 개별 영향요인, 조직적 영향요인 등 6가지의 성공차원으로 연계되어 있다[6]. 이들은 인터넷의 발달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서비스 품질 항목 등을 추가한 수정 IS 성공모형을 2003년 발표하였다.
전자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연간 발행되는 전자책 수는 2011년 기준 약 30만 건인데 이중 종이책으로 먼저 출간된 콘텐츠를 디지털로 변환한 전자책이 20만종으로, 처음부터 순수 전자책으로만 발간된 콘텐츠는 8만종에 불과하다[1]. 그나마 대다수 전자책은 로맨스, 판타지 등의 장르물에 편중되어 있고 영세한 소규모 편집업체나 개인 자가 출판에 의존하고 있어 종이책의 편집 및 디자인 능력에 비하여 콘텐츠의 품질 역시 월등히 뒤떨어진다[2]. 또한 표준화된 방식의 DRM(Digital Right Management)이 아닌 각 유통사의 뷰어 체계를 따르고 있어 호환이 어려운 점도 전자책의 확산을 막는 이유 중 하나다[3].
SERVQUAL에서의 다섯 가지 차원의 상위 품질차원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의 대표적 측정 모형은 Parasurama·Berry(1985)[18]이 개발한 SERVQUAL이 있으며, 이들은 일반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기 전의 기대치와 받고 나서의 인식 간 차이를 연구하여 유형성, 반응성, 의사소통 등 총 10가지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근래에는 크게 다섯 가지 차원의 상위 품질 차원으로서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확신성으로 구성되고 있으며[19], 각 분야에 맞춰 속성이 달라지기도 하나, 중요한 점은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과 실제 서비스 인식에 대한 차이를 측정한다는 점은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전자책에서도 이러한 다섯 가지의 속성을 그대로 적용하고자 하였으며, 실제로 선행 연구 중,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품질 측정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구성 요인이 그대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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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Yoon, H. Y., For National Literature ever encompass the Collection, Analysis and Publication Published Status Deposit and Collect improvement Study, Daegu, ROK:.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2. 

  2. Kwon, H. I., Na, Y. B., "Research on e-book Market Activation Factor in the viewpoint of CPND Eco-system : Focused in the Publisher AH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51-59, 2015. 

  3. Kim, D. E., Ahn, N. Y., and K. R. Lee., "Consideration of necessity to standardize the e-book DRM",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Conference, Vol. 2014, No 5, pp.194-202, 2014. 

  4. Na, Y. B., Kwon, H. I., and S. H. Lee., "A study on the conceptual change in audience and reading activity for the development of e-book",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 35, pp.75-93, 2015. 

  5. DeLone, W. H, and E. R. Mclean, "Informations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pp.60-95, 1992. 

  6. Jung Su. Kim,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bile e-Book Quality Elemen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KONKUK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3. 

  7. Dae Jin. Kim, and Jin Su. Kim,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7, pp.171-197, 2015. 

  8. DeLone, W.A, and E.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pp.9-30, 2003. 

  9. Kim, D. E., Ahn, N. Y., and K. R. Lee., "E-book Customer Service Satisfaction by Using E-S-Qual",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7, pp. 559-570, 2014. 

  10. Hwang, J. Y., Lee, E. B., "A Review of Studies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Digital Libraries : on the Basis of Evaluation Models and Measures Methodolog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 No. 2, pp.243-265, 2007. 

  11. Kang, M. R., A Study on Evaluatioin of the Electronic Resources Service Quality and the Relationship with User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Library - Focus on Moderation Effects of Experiential Background, Sungkyung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2. Feng, W., Kang, B. G., "A Study on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to Information Quality of Social Commerce : Focusing on products", The Journal of MIS Research Conference, Vol. 2012, No. 1, pp.1086-1091, 2012. 

  13. Eschenfelder, K. R., Beachboard, J. C., McClure, C. R., and Wyman, S. K., "Assessing U.S. Federal Government Websit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 14, No. 2, pp.173-189, 1997. 

  14. Liu, C., Arnett, K. P.,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site S 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 1, pp.23-33, 2000. 

  15. McKinny, V., Yoon, K.,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3, No. 3, pp.296-315, 2002. 

  16. Kim., Y. I., Yang, H. K.,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Computer Self-efficacy, Information System Quality, Acceptance Attitude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the Super Deluxe Hotels in Seoul", Tourism Study, Vol. 27, No. 2, pp.75-93, 2012. 

  17. Kim., H. K., Kim., S. I, and S. R. Oh., "Moderator Effects of e-Book Terminal Type on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e-Book User",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pp.408-419, 2013. 

  18. Parasuraman,A.,Zeithaml,V.A, Berry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pp.41-50, 1985. 

  19. Kim, M. J., Kim, H. J., Kim, J. W., and J. H.. Yoon., "Perception Gap Analysis on Service Quality Factors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pp.371-385, 2013. 

  20. Yu, J. P., Professor Jong-Pil, Yu'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 Amos 4.0 - 20.0 public, hannarae academy, seoul, 2012. 

  21. Kwak. D. S., Yim., K. H., and Kwon., J. H.,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erprise Features of SNS Servi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On-line Word-of-Mouth",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5, pp.225-235, 2013. 

  22. Kim, G. S.,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annarae, seo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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