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2 no.4 = no.76, 2013년, pp.399 - 405
남승만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계복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gas motion inside the engine cylinder plays a very important role in determining the thermal efficiency of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A precise information of in-cylinder three dimensional complex gas motion is crucial in optimizing engine desig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은 어떤 개념인가? | 실린더 내 난류유동은 복잡한 3차원 유동으로 유동특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엔진설계의 최적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CCI)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엔진 사이의 하이브리드 연소개념이다. 실린더 내 기체의 난류유동은 운동량과 열의 혼합 및 전달률을 증가시키므로 벽면에서의 열전달에 관여하여 HCCI 연소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실린더 내 기체의 난류유동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CCI)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엔진 사이의 하이브리드 연소개념이다. 실린더 내 기체의 난류유동은 운동량과 열의 혼합 및 전달률을 증가시키므로 벽면에서의 열전달에 관여하여 HCCI 연소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 형상에 따른 연소실 내의 기체 난류유동을 LES 모델을 사용한 전산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여 HCCI 엔진 연소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고 연구결과는 HCCI 엔진에서 연소실 형상에 따른 연소 특성과 엔진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에 활용될 수 있다. | |
기존의 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에 따라 어떤 전망이 예상되는가? | 최근에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의 심각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HCCI) 엔진을 내연기관 연소의 새로운 방법으로 채택하고,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가 미래의 자동차 시장을 대체하게 되고, 배터리(battery)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전기자동차 시대로 이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디젤엔진의 열효율과 연비를 유지하면서 PM과 NOx의 감소를 동시에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 사용되는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개념은 SI(spark ignition) 엔진과 CI(compression ignition) 엔진의 장점을 이용한 엔진이다(1) |
Au, M. Y., Girard, J. W., Dibble, R., Flowers, D., Aceves, S. M., Frias, J. M., Smith, R., Seibel, C. and Mass, U., "1.9-Liter Four-cylinder HCCI Engine operation with exhaust gas recirculation," SAE paper 2001-01-1894, 2001.
T.Joelsson, R. Yu, X.S. Bai, A. Vressner, B. Johansson. "Large eddy simulations and Experiments of the Auto-ignition process of Lean Ethanol/air Mixture in HCCI Engine, SAE paper 2008-01-1668, 2008.
Payri F, Benajes J, Margot X et al. "CFD modeling of the in-cylinder flow in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s", Computers & Fluids 33:995-1021, 2004.
K. Liu, D.C. Haworth. "Large Eddy Simulation for an Axisymmetric piston-cylinder assembly with and without swirl", Flow Turbulence Combust 85:279-307, 2010.
Haworth, D. C. & Jansen, K. "Large-eddy simulation on unstructured deforming meshes: towards reciprocating IC engines", Comput. Fluids 493-524, 2000.
Vermorel, O. et al. "Towards the understanding of cyclic variability in a spark ignited engine using multi-cycle LES", Combust. Flame 156, 1525-1541, 2009.
Morse, A. P., Whitelaw, J. H. & Yianneskis, M. "Turbulent flow measurement by Laser Doppler Anemometry in a motored reciprocating engine", Report FS/78/24. Imperial College Dept. Mech Eng, 1978.
Haifeng Liu, Peng Zhang, Zheming Li, Jing Luo, Zunqing Zheng, Mingfa Yao. "Effects of temperature inhomogeneities on the HCCI combustion in an optical engin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31, pp.2549-2555, 2011.
FLUENT. Fluent 6.3 User's Guide, 2007.
Leonard, A. "Energy cascade in large-eddy simulation of turbulent fluid flow", Adv. Geophys, Vol 18, A, pp 237-248, 1974.
Ogawa. H, Matsui. Y, Kimura. S, Kawashima. J, Three dimensional computations of the effects of the swirl ratio in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on and soot emissions, SAE 9611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