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에서 면 객체 매칭 기반 변화탐지
Automatic Change Detection Based on Areal Feature Matching in Different Network Data-set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1 no.6 pt.1, 2013년, pp.483 - 491  

김지영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허용 (Integrated Research Institute of Construction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유기윤 (Dep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정옥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Institut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빠른 확산과 스마트폰 등 개인 단말기의 측위 기술 발달로 사용자 중심위치기반서비스, 특히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핵심정보인 수치지도는 대용량이고 짧은 갱신주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수치지도의 효율적인 갱신이 중요한 이슈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구축시기가 상이한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에 형상유사도 기반 면 객체 매칭을 적용하여 변화 탐지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변화탐지에 앞서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의 면 객체 매칭에서 탐지될 수 있는 갱신 유형을 정의하였다. 면 객체 매칭 기반 변화 탐지를 위하여 이종의 두 도로망 데이터 셋의 선형인 도로객체를 이들로 둘러싸인 면인 블록으로 변환하였다. 변환된 블록을 중첩하여 중첩된 블록 간의 형상유사도를 계산하고, 이 값이 0.6 이상인 것을 후보 블록 쌍으로 추출하였다. 객체 유형별로 이분 그래프 군집화와 오목다각형 특성을 적용하여 정의된 갱신유형별 블록 쌍을 탐지하고, 해당 블록 쌍을 구성하거나 내부에 있는 도로 세그먼트 간의 프레셰 거리를 계산하였다. 이때, 프레셰 거리가 50 이상인 도로명주소기본도 도로구간의 도로객체가 갱신 도로객체로 추출된다. 그 결과 0.965의 높은 탐색율을 보여 제안된 기법이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의 선형 객체의 변화탐지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a development of car navigation systems and mobile or positioning technology, it increases interest in location based services, especially pedestrian navigation systems. Updating of digital maps is important because digital maps are mass data and required to short updating cycle. In this paper, w...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축시기가 상이한 도로관련 수치 지도를 갱신하기 위하여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에서 변화를 탐지하는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도형과 위상정보가 상이한 선형 객체로 이루어진 도로망을 선인 도로 세그먼트로 둘러싸인 블록, 즉 면으로 변형하여 갱신 도로객체를 탐지하는 기법을 개발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이종의 도로망의 블록 간 매칭 관계를 바탕으로 이종의 도로망에서 도로신설로 인한 갱신을 Table 1과 같이 정의 할 수 있다. 이때, 현장조사가 진행되지 않고 기 구축된 공간정보만을 이용하여 도로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보행자 도로망과 도로명주소기본도 도로구간의 LODs 차이로 발생한 변화까지 탐지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구축된 보행자 도로망 링크가 참이라고 가정한다. 보행자 도로망 링크에서 생성된 블록(링크블록)과 도로명주소기본도 도로구간에서 생성된 블록(도로구간 블록)을 서로 중첩하였을 때 각 블록간의 매칭 관계가 1:0이나 M:1인 경우는 갱신이 아니라 LODs차이로 나타난다고 판단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수치지도(digital map) 구축 방법의 한계는? 그러나 이들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아직까지 보행자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인 보행공간이 반영되지 않은 도로망을 이용하거나 보행자 도로망을 이용하더라도 일부 지역만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실적이다. 도화사와 같은 전문가가 현장조사 등으로 취득된 공간정보에서 디지타이징하는 일반적인 수치지도(digital map) 구축 방법으로 보행자 도로망을 구축한다면 정확한 공간정보를 생성할 수 있으나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되는 노동집약적 사업이라는 한계가 있다. 이에 최근에는 그 활용성이 증대되는 보행자 도로망을 국가기본도나 항공사진등의 기 구축된 공간정보를 이용하여 구축하는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Elias, 2007; Karimi and Kasemsuppakorn, 2012; Kasemsuppakorn and Karimi, 2013; Kim et al.
수치지도의 특징은?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빠른 확산과 스마트폰 등 개인 단말기의 측위 기술 발달로 사용자 중심위치기반서비스, 특히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보행자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핵심정보인 수치지도는 대용량이고 짧은 갱신주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수치지도의 효율적인 갱신이 중요한 이슈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구축시기가 상이한 이종의 도로망 데이터 셋에 형상유사도 기반 면 객체 매칭을 적용하여 변화 탐지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보행자 도로망 갱신 시 이용되는 도로명주소기본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때, 생성된 보행자 도로망은 도로의 폭이 12m 이상이고 횡단보도나 육교와 같은 도로횡단시설물이 존재하는 도로에서는 도로 양안의 보도에 링크가 생성되고, 그 외의 보행자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은 그 중심에 링크가 구축된다. 이를 갱신하기 위하여 이용 될 도로명주소기본도는 도로를 기준으로 건물의 주소가 부여 되어 보행자가 이동할 수 있는 도로가 구축 · 관리되고, 매달 갱신된 데이터가 국가공간정보유통시스템(www.nsic.go.kr)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어 취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gouris, P., Gyftakis, S. and Stefanidis, A. (2001a), Quality-aware deformable models for change detec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ICIP), Thessaloniki, Greece. Vol. 2, pp. 805-808. 

  2. Agouris, P., Gyftakis, S. and Stefanidis, A. (2001b), Differential snakes for change detection in road segments. Photogrammetric Engineering and Remote Sensing, Vol. 67, No. 12, pp. 1391-1399. 

  3. Alt, H. and Godau, M. (1995), Computing the Frechet distance between two polygonal curv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Geometry and Applications, Vol. 5, pp. 75-91. 

  4. Badard, T. (1999), On the automatic retrieval of updates in geographic databases based on geographic data matching tools.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artographic Conference(ICA'99), ICA, 14-21 August, Ottawa, Canada, pp. 47-56. 

  5. Beyen, J., Ziems, M., Mueller, S., Roovers, S. and Heipke, C. (2012), Semi-automatic update and quality control of road databases,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graphic Object Based Image Analysis (GEOBIA 2012), ISPRS, 7-9 May, Rio de Janeiro, Brazil, pp. 443-448. 

  6. Elias, B. (2007), pedestrian navigation-creating a tailored geodatabase for routing. Proceedings of 4th Workshop on Positioning,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WPNC'07), IEEE, 22 March, Hannover, Germany, pp. 41-47. 

  7. Eidenbenz, C., Kaser, C. and Baltsavias, E. (2000), ATOMI-automate reconstruction of topographic objects from aerial images using vectorized map inform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33, Part. B3/1, pp. 462-471. 

  8. Fortier, M.A, Ziou, D., Armenakis, C. and Wang, S. (2001), Automated correction and updating of road databases from hight-resolution imagery, Canadi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 27, No. 1, pp. 76-89. 

  9. Gabay, Y. and Doytsher, Y. (1994), Automatic adjustment of line maps, Proceedings of GIS/LIS'94 Annual Convention, Phoenix, Arizona, USA, pp. 333-341. 

  10. Goesseln, G.V. and Sester, M. (2003), Change detection and integration of topographic updates from ATKIS to geoscientific data set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xt Generation Geospatial Information, 19-21 October, Boston, USA, pp. 69-80. 

  11. Huh, Y., Yu, K. and Heo, J. (2011), Detecting conjugate-point pairs for map alignment between two polygon datasets, Computers, Environment and Urban Systems, Vol. 35, No. 3, pp. 250-262. 

  12. Karimi, H.A. and Kasemsuppakorn, P. (2013), A pedestrian network construction algorithm based on multiple GPS trac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26, pp. 285-300. 

  13. Kasemsuppakorn, P. and Karimi, H.A. (2012), Pedestrian network map generation approaches and recommen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Vol. 1, pp. 1-6. 

  14. Kim, J.O. (2011), A method of feature matching for geospatial datasets using the geographic context,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65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Kim, J., Park, S., Bang, Y. and Yu, K. (2009), Automatic Derivation of a Pedestrian Network Based on Existing Spatial Data Sets, Proceedings of San Antonio 2009 ASPRS /MAPPS Fall Conference, ASPRS, 16-19 November, San Antonio, Texas, USA, unpaginated CD-ROM. 

  16. Kim, J., Huh, Y., Kim, D.S. and Yu, K. (2011), A new method of automatic areal feature matching based on shape similarity using CRITIC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29, No. 2, pp. 113-12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Pun-Cheng, L.S.C., Tang, M.W.F. and Cheung, I.K.L. (2007), Exact cell decomposition on base map features for optimal path fi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Vol. 21, pp. 175-185. 

  18. Saalfeld, A. (1988), Automated map compi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Vol. 2, No.3 , pp. 217-228. 

  19. Sui, H., Li, D. and Gong, J. Automatic feature-level change detection (FLCD) for road network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ociety For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Geo-Imagery Bridging Continents, July, Istanbul, Turkey, pp. 459-464. 

  20. Uitermark, H.T., Vogels, A.B.M. and van Oosterom, P.J.M. (1999), Semantic and geometric aspects of integrating road networks, Proceedings of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operat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INTEROP'99),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10-12 March, Zurich, Switzerland, pp. 177-188. 

  21. Walter, V. and Fritsch, D. (1999), Matching spatial data sets: a statistic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 Vol. 13, No. 5, pp.445- 473. 

  22. Xiong, D. and Sperling, J. (2004), Semiautomated matching for network database integration,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 Remote Sensing, Vol. 59, pp. 35-46. 

  23. Yang, I.T., Kim, D.M., Cho, H.M., Im, H.R. and Chun, K.S. (2000), A study on the updating of digital maps based on the completion draw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2-D, pp. 241-2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4. Zhang, M., Meng, L. and Bobrich, J. (2010), A road-network matching approach guided by 'structure', Annals of GIS, Vol. 16, No. 3, pp. 165-176. 

  25. Zhang, C. and Baltsavias, E. (2002), Improving cartographic road databases by image analysi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Vol. 34, Part. 3A, Graz, Austria, September 9-13, pp. 400-405. 

  26. Zhang, Q. and Couloigner, I. (2005), Spatial-temporal modeling in road network change detection and updating,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tiotemporal Modeling, Spatial Reasoning, Analysis, Data Mining and Data Fusion, ISPRS, 27-29 August, Beijing, China, http://www.isprs.org/proceedings/ XXXVI/2-W2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