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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을 활용한 무인차량의 횡방향 적응 제어
Adaptive Control for Lateral Motion of an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11, 2013년, pp.998 - 1003  

신종호 (국방과학연구소) ,  허진욱 (국방과학연구소) ,  최덕선 (국방과학연구소) ,  김종희 (국방과학연구소) ,  주상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n adaptive control algorithm for lateral motion of a UGV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an NN (Neural Networks). The lateral motion of the UGV can be corrupted with various uncertainties such as side slip. In order to compensate the performance degradation of the UGV under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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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차량의 횡방향 제어를 위한 신경망 기반 적응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공칭모델 정보를 활용하여 추정해야 하는 불확실성의 크기를 감소시켰고, 입력 이득요소를 폐루프 시스템에 직접 포함시켜 입력 이득요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고려하였다.
  • 특히, 미국 DARPA에서 주관하는 Grand/Urban 챌린지 등의 대회를 통해,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환경 인식(perception)과, 인식된 환경에 기반한 경로점 생성(path planning), 생성된 경로점을 추종하는 제어(control)를 모두 통합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된 자율주행 연구 중에서 주어진 경로점을 추종하기 위한 제어에 집중된 연구 결과로, 무인차량의 횡방향 운동을 위한 신경망(NN: Neural Netw orks) 기반 적응제어기(adaptive controller)를 제안한다
  • 본 논문의 최종 목표는 요각을 추종하는 신경망 기반 적응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요각에 대한 kinematics와 dynamics를 활용하게 되며 요각을 관심 출력(interest output)으로 선정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무인차량의 횡방향 동역학 모델은 affine 시스템으로 표현되고, drift와 입력 이득요소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가상 제어입력(virtual control)과 affine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 제어입력을 설계하고, 무인차량 횡방향 모델의 오차 동역학을 유도한다.
  • 그러므로 그림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bicycle 모델을 활용하는데,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논문에서도 임의의 종방향 제어기로부터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횡방향 제어기를 설계토록 한다.
  • 식 (4)에 정의된 시스템은 모두 알고 있는 상수들로 구성된다.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그러한 상수들을 정확하게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동역학 식 (4)을 다음과 같은 불확실한 비선형 시스템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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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어진 시스템을 affine 시스템으로 가정할 때, 문제점은? 한편, 주어진 시스템을 affine 시스템으로 가정할 때, 시스템의 불확실성은 시스템의 drift 요소뿐만 아니라 입력 이득요소(input gain element)에도 존재한다. 따라서 시스템의 drift 요소에 존재하는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입력 이득요소에 포함되는 불확실성을 모두 고려한 적응제어기법이 요구된다.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은 기존의 적응제어와 달리 어떤 능력을 갖는가?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시스템과 모델링 되는 동역학 시스템의 차이, 즉, 시스템의 불확실성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보상한다는 것이다. 특히 구조가 있는(structured) 불확실성만을 보상할 수 있는 기존의 적응제어와는 달리 구조가 없는(unstructured) 불확실성까지 추정할 수 있는 신경망은 다양한 형태의 모델 오차를 추정 및 보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신경망 기반 적응제어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시스템과 모델링 되는 동역학 시스템의 차이, 즉, 시스템의 불확실성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보상한다는 것이다. 특히 구조가 있는(structured) 불확실성만을 보상할 수 있는 기존의 적응제어와는 달리 구조가 없는(unstructured) 불확실성까지 추정할 수 있는 신경망은 다양한 형태의 모델 오차를 추정 및 보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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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pecial issue on the DARPA Grand Challenge, Part I,"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3, pp. 461-652, 2006. 

  2. "Special issue on the DARPA Grand Challenge, Part II,"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3, pp. 655-835, 2006. 

  3. "Special issue on the 2007 DARPA Urban Challenge,"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5, pp. 423-860, 2008. 

  4. S. S. Ge and C. Wang, "Direct adaptive NN control of a class of nonlinear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13, pp. 214-221, Jan. 2002. 

  5. J. Shin, J. Huh, T. Choe, C. Kim, and S. Joo, "Adaptive control for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neural networks," Proc. of ICROS Annual Conference 2013, Changwon, Korea, pp. 353- 354, May 2013. 

  6. H. K. Khalil, Nonlinear Systems, 3rd Edition, Prentice-Hall PTR: Upper Saddle River, 2002. 

  7. S. Anderson, S. Peters, T. Pilutti, and K. Iagnemma, "An optimal -control-based framework for trajectory planning, threat assessment, and semi-autonomous control of passenger vehicles in hazard avoidance scenarios," Internal Journal Vehicle Autonomous Systems, vol. 8, pp. 190-216, 2010. 

  8. D. Kim and J. Kim, "A real-time limit-cycle navigation method for fast mobile robots and its application to robot soccer,"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42, pp. 17-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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