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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횡방향 안정성 향상을 위한 통합섀시 제어
Unified Chassis Control for Improvement of Vehicle Lateral Stability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126 - 1131  

조완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장열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unified chassis control (UCC) to improve the vehicle lateral stability. The unified chassis control implies combined control of active front steering (AFS),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and continuous damping control (CDC). A direct yaw moment controller based on a 2-D bic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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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두 개의 State 가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제어 입력으로 두 State 의 연속적인 제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요율에 대한 제어를 하였다. 요율과 옆 미끄럼 각은 서로 연관성이 많기 때문에 요율 값이 안정적이라면 옆 미끄럼 각은 그에 대한 목표 값을 추종하지는 못하더라도 안정적인 값을 가질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ESC, AFS 의 통합하는 방법 중에 하나를 제시하고 차량의 전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롤 운동을 현가장치를 통해 제어하는 CDC 를 구현하였다. 우선 요율( γ )을 제어 하기 위해 제어 입력인 요 모멘트( MZ )를 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량 안정성 제어방법(ESC)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AFS 와 ESC의 통합 방법에 현가장치의 감쇠비를 이용하여 롤 각을 제어하는 CDC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통합 방법은 구해진 제어입력 요 모멘트의 부호와 차량 바퀴의 슬립 각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AFS와 ESC 의 작동 영역을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CDC 의 경우 AFS 나 ESC 에 관계없이 차량의 롤각에 의해 항시 제어될 수 있도록 하였다. 롤 각과 롤 각속도는 정확히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 차량의 전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롤 운동을 현가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함으로써 전복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롤각과 록 각속도를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롤 각을 최소화 하기 위한 제어입력 롤 모멘트( Mφ )를 구하기 위해 식 (11)과 같은 2-D 롤 모델을 사용하였다.
  • 5 과 같은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가장치의 속도는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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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FS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FS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FS란 능동 전륜 조향으로 필요 요율을 제동으로부터 얻는 것이 아니라 앞 바퀴의 추가 조향으로부터 얻는 것을 말한다. AFS 는 뛰어난 제어 성능과 차량의 감속 현상이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범위가 바퀴의 슬립각에 따라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ESC는 무엇인가? ESC 란 차량이 횡방향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각 바퀴에 차별화된 제동을 가하여 필요 요율(Yaw rate) 발생 시키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ESC처럼 제동을 이용하여 제어를 할 경우 갑작스런 차량의 감속을 가져와 차량 자체의 안정성은 향상 되지만 운전자에게는 오히려 더 큰 불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ESC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방안으로 무엇이 연구되는가? ESC처럼 제동을 이용하여 제어를 할 경우 갑작스런 차량의 감속을 가져와 차량 자체의 안정성은 향상 되지만 운전자에게는 오히려 더 큰 불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FS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FS란 능동 전륜 조향으로 필요 요율을 제동으로부터 얻는 것이 아니라 앞 바퀴의 추가 조향으로부터 얻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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