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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제어를 위한 HOG 기반 보행자 검출 및 행동패턴 인식
HOG based Pedestrian Detection and Behavior Pattern Recognition for Traffic Signal Control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11, 2013년, pp.1017 - 1021  

양성민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  조강현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ffic signal has been widely used in the transport system with a fixed time interval currently. This kind of setting time was determined based on experience for vehicles to generate a waiting time while allowing pedestrians crossing the street. However, this strict setting causes inefficient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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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방법을 구현한 시스템은 인텔 I5 CPU 750 및 GTX 550 Ti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으며, 영상의 크기는 540*960이고 입력 영상은 실시간으로 초당 25프레임이다. 본 논문에는 동일 보행자를 검출 및 추적하므로,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보행자 검출 및 추적에 대해서 실험을 하였다. 그림 6은 횡단보도에서 한명, 두 명이 있을 경우에 대한 실험 결과 영상이다.
  • 본 논문은 특징 검출 방법인 HOG와 특정 거리 및 색상의 상관계수를 이용한 도로의 횡단보도에 있는 보행자를 추출하고 추적하여 이의 행동패턴 검출하여 교통신호제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실험 연구를 보였다. 교통신호의 실시간 제어하기 위한 목표로 영상의 고속처리를 위해 CPU와 GPU를 쓴 병렬처리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실시간 비전처리가 가능한 교통신호제어에 대한 연구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비전센서를 이용하여 횡단보행자 검출 및 추적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신호등을 제어하는 시스템 구현을 제안한다. 카메라영상을 통해서 보행자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Haar-like Feature 기반의 패턴 추출방법, 기울기의 방향성 즉, HOG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및 LRF (Local Receptive Field), 그리고 배경 차연산 방법을 통한 방법 등이 주로 연구되고 있다[1-5].
  • 본 연구에서는 기울기 방향 히스토그램(HOG)을 이용한 보행자 검출 방법을 제시한다. HOG는 다량의 특징벡터를 계산하기 때문에 연산량이 많고 그에 따른 실시간 동작에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보행자 검출 및 추적 모두 90% 이상의 정밀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CPU와 GPU를 융합하여 실제 환경에 적용 가능한 처리속도를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교통제어로 바로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시스템 구현을 해보았다. 이는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은 횡단보도 영역에서의 보행자의 안전과 원활한 차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연구에 바탕이 되는 기초 연구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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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울산광역시내 교통 환경에 대한 불필요한 차량 대기시간에 대한 조사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교통 환경에 대한 불필요한 차량 대기시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였다. 조사결과 울산광역시내 2차선에서 4차선까지 각각 10개의 횡단보도의 신호시스템에서 보행자 교통신호시간 및 보행자신호에 따른 보행자 유/무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한 결과 2차선에서 4차선까지 보행자 신호가 시간당 평균 20회, 18회, 16회를 보였다. 그러나 각 신호들 중에서 보행자가 없는 경우가 각 차선에서 시간당 평균 2회, 8회 그리고 5회가 발생하는 것이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불필요한 차량의 대기시간은 발생하면 차량의 연료 소비 증가를 야기한다.
카메라영상을 통해서 보행자를 검출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비전센서를 이용하여 횡단보행자 검출 및 추적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신호등을 제어하는 시스템 구현을 제안한다. 카메라영상을 통해서 보행자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Haar-like Feature 기반의 패턴 추출방법, 기울기의 방향성 즉, HOG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및 LRF (Local Receptive Field), 그리고 배경 차연산 방법을 통한 방법 등이 주로 연구되고 있다[1-5]. 이 특징을 학습하고 분류하는 방법으로는 SVM (Support Vector Machine), 적응향상 (adaboost) 알고리즘 그리고 신경망 이론 등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보행자 및 차량의 통행량이 적은 소도시에서 신호시스템은 어떤 문제가 있는가? 이와 같은 신호시스템은 보행자 및 차량의 통행량이 많은 대도시의 횡단보도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보행자 및 차량의 통행량이 적은 소도시의 도로 및 일반국도의 횡단보도 영역에서는 보행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신호시스템에 의해 불필요한 차량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따라서 교통 환경에 대한 불필요한 차량 대기시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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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 Viola, M. Jones, and D. Snow, "Detecting pedestrians using patterns of motion and appear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63, no. 2, pp. 153-161, 2005. 

  2. R. Ronfard, C. Schmid, and B. Triggs, "Learning to parse pictures of people," The 7th ECCV, vol. 4, pp. 700-714, 2002. 

  3. B.-R. Lee, Q.-B. Truong, H.-S. Kim, and Y.-H. Bae, "A study on the pedestrian detection on the road using machine vision,"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7, no. 5, pp. 490-498, May 2011. 

  4. N. Dalal and B. Triggs, "Histograms of oriented gradients for human detection,"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 1, pp. 886-893, June 2005. 

  5. S.-T. An and J.-J. Lee, "Detection and tracking of humans using particle swarm optimization," Proc. of 2011 ICROS Daejeon Chungcheong Branch Conference (in Korean), pp. 40-44, Dec. 2011. 

  6. G.-G. Lee and W.-Y. Kim, "Measuring pedestrian traffic using feature-based regression in the spatiotemporal domai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10, no. 2, pp. 328-340, 2012. 

  7. V. Vapnik, John Wiley & Sons, "Statistical Learning Theory," New York, 1998. 

  8. http://cbcl.mit.edu/software-datasets/PedestrianData.html 

  9. http://pascal.inrialpes.fr/data/human 

  10. nVIDIA Corporation, "CUDA 2.3 Programming Guide," in http://www.nvidia.com/object/cuda_develop.htm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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