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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9 no.11, 2013년, pp.1029 - 1035
김현우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황요섭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김윤기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이동혁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이장명 (부산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This paper proposes a real time lane detection algorithm using LRF (Laser Range Finder) for autonomous navigation of a mobile robot. There are many technologies for safety of the vehicles such as airbags, ABS, EPS etc. The real time lane detection is a fundamental requirement for an automobile sys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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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안전 시스템에는 어떤 센서들이 사용되는가? | 이러한 능동적인 시스템은 주위 환경을 인지하고, 자동차 스스로 판단하는 것으로써, 현재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구 가 진행 되어 지고 있다. 능동형 안전 시스템에는 주로 초음 파 센서 및 RADAR, 비전 시스템, 레이저 센서들이 주로 사용 된다. 이러한 센서들은 주로 특별한 자연 표식이 없는 실외 환경에서 이용된다. | |
능동형 안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센서는 어떤 환경에서 이용되는가? | 능동형 안전 시스템에는 주로 초음 파 센서 및 RADAR, 비전 시스템, 레이저 센서들이 주로 사용 된다. 이러한 센서들은 주로 특별한 자연 표식이 없는 실외 환경에서 이용된다.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도 작성 및 주행에 이용하여, 주행 시에 위치 추정 및 충돌 방지 경로 추종, 차선 인식 등에 이용할 수 있다[2]. | |
차선을 인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비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 중 차선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비전 시스템 및 레이저 센서를 이용하는데 주로 비전 시스템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비전시스템의 경우 충분한 조도가 주어진다면 차선을 인식하는 것이 다른 어떠한 센서에 비해 매우 우수한다. 그러나 야간 상황에서는 카메라 영상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식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 었음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상황이다[3]. |
J. Sparbert, "Lane detection and street type classification using laser range image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roceeding, Aug. 2001.
미래의 자동차 시스템은 자동차 밖의 정보를 고려하고 전체적으로 더 안전성이 증가 될 수 있는 능동적인 자동차 시스템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1].
C.-W. Roh, "Development of patrol robot using DGPS and curb detection,"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in Korean), vol. 13, pp. 140-146, Feb. 2007.
H. S. Lee, "An adaptive image algorithm for object detection in night drive," Proc. of KIIS Fall Conference 2010, vol. 20, 2010.
그러나 야간 상황에서는 카메라 영상 이미지를 개선하고 인식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상황이다[3].
S. M. Eun, "Enhancing the night time vehicle detection for intelligent headlight control using lane detection," KSAE 2011 Annual Conference, 2011.
또한 비전 시스템의 경우 충분한 조도를 얻을 수 없을 경우 영상에서 차선을 검출하는 것은 불가능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간 운전시 마주 오는 차량이나 뒤쪽에서 가까워지는 차량으로부터 조사되는 강한 상향 등에 의해 발생되는 매 순간의 조도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4].
M. Montremerlo, J. Beeker, S. Bhat, and H. Dahlkamp, "The stanford entry in the urban challenge,"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7, no. 9, pp. 468-492, Sep. 2008.
이러한 장점 때문에 현재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차선인식은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5-7].
H. Kawata, K. Miyachi, Y. Hara, A. Ohya, and S. Yuta, "A method for estimation of lightness of objects with intensity data from SOKUIKI sensor,"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sensor Fusion and Integration for Intelligent Systems, pp. 611-614, Aug. 2008.
위상차 측정방식은 센서를 실제 환경에서 사용할 때 목표와의 거리, 각도와 목표의 광학적 반사율 등 외부의 요인들로 인해 목표물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레이저의 세기가 줄어든다[8].
Y. Kanayama, "A stable tracking control method for and autonomous mobile robot," IEEE Robotice and Automation, vol. 1, pp. 384-389, May 1990.
식 (10)을 통해 시스템은두 위치의 차 Pe 를 얻게 된다[10].
J. Zhu, "Feature map building based on shape similarity for home robot apriattenda,"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Biomimetics, Dec. 2006.
데이터 처리부에서 각도 데이터와 거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식 (6)과 같이 X, Y 좌표를 형성하고 2차원 지도를 형성하게 된다[11,12].
S. Jia, "LRF-based data processing algorithm for map building of mobile robot," Proc. of the 2010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Automation, Jun. 2010.
데이터 처리부에서 각도 데이터와 거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식 (6)과 같이 X, Y 좌표를 형성하고 2차원 지도를 형성하게 된다[11,12].
E. J. Chae, "Lane detection for autonomous navigation of mobile robot," Proc. of KIIS Spring Conference 2010, vol. 20, pp. 86-8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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