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생태학적 모형의 체계에 따른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을 확인하고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방법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서울특별시 S구 소재 보육시설 중 재원아동 70명 이상의 국공립, 법인 및 민간 어린이집의 원장, 보육교사, 보육아동 부모, 3개 집단 총 22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한 후 잠재적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으로는 '발달상태확인', '건강행위훈련' 등 12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생태학적 체계에 따른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으로는 질병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미숙한 대처,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의 부재, 유용한 건강관리 매뉴얼의 부족, 발달 및 건강에 대한 보육시설-부모 간 의견차이, 자녀건강관리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위임, 건강관리와 관련된 보육시설평가인증 항목의 부족 등 총25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보육아동을 위한 건강관리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체계의 요인을 고려한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적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생태학적 모형의 체계에 따른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을 확인하고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방법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서울특별시 S구 소재 보육시설 중 재원아동 70명 이상의 국공립, 법인 및 민간 어린이집의 원장, 보육교사, 보육아동 부모, 3개 집단 총 22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한 후 잠재적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으로는 '발달상태확인', '건강행위훈련' 등 12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생태학적 체계에 따른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으로는 질병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미숙한 대처,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의 부재, 유용한 건강관리 매뉴얼의 부족, 발달 및 건강에 대한 보육시설-부모 간 의견차이, 자녀건강관리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위임, 건강관리와 관련된 보육시설평가인증 항목의 부족 등 총25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보육아동을 위한 건강관리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체계의 요인을 고려한 프로그램 및 정책 개발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current health care management and barriers in health care management according to ecological systems, and to develop an ecological model for enhancing health care in child care centers.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directors and t...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current health care management and barriers in health care management according to ecological systems, and to develop an ecological model for enhancing health care in child care centers.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directors and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with parents of children enrolled in child care. Data were analyzed by the latent content analysis method. Results: Twelve categories of health care management were identified. Barriers to child health care included knowledge deficit and lack of competence in health care by teachers, lack of useful health care manuals, non-existence of professional child health care personnel in child care centers, lack of mutual information sharing and disagreement on child health conditions between child care personnel and parents, lack of specific health related child care inspection criteria and time flexible child care centers with a lack of policy on collaboration with health care facilities. The ecological model developed included specific strategies to improve health care management in child care. Conclusion: The proposed ecological model to improve child health care management should be useful to plan future health care program considering both the immediate and indirect social environment surrounding children in child care.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current health care management and barriers in health care management according to ecological systems, and to develop an ecological model for enhancing health care in child care centers.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directors and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with parents of children enrolled in child care. Data were analyzed by the latent content analysis method. Results: Twelve categories of health care management were identified. Barriers to child health care included knowledge deficit and lack of competence in health care by teachers, lack of useful health care manuals, non-existence of professional child health care personnel in child care centers, lack of mutual information sharing and disagreement on child health conditions between child care personnel and parents, lack of specific health related child care inspection criteria and time flexible child care centers with a lack of policy on collaboration with health care facilities. The ecological model developed included specific strategies to improve health care management in child care. Conclusion: The proposed ecological model to improve child health care management should be useful to plan future health care program considering both the immediate and indirect social environment surrounding children in child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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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육시설 원장, 보육교사, 보육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 건강관리의 장애요인을 확인하며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델을 통해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질병관리 및 사고대처 포함) 지식향상,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 배치, 발달연령별 체계적 건강관리매뉴얼 개발, 환아를 위한 돌봄 인프라 개발, 보육시설-부모 간 건강관리 정보공유 활성화, 자녀건강관리에 대한 상호협조 및 일관성 증진, 그리고 보육시설-부모 간 자녀의 발달 및 건강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 공유가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아동건강 관련 평가인증 세부항목 개발 및 인증대상 확대, 건강관련 체계적 계속교육의 상설, 등원제한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임시 위탁시설 마련, 주치의제도 활성화 방안 마련, 전문적 건강관리교육을 위한 보건의료 단체와의 협력 증진, 보육시간 운영의 다양화 정책 마련,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교육기관과의 연계 활성화 방안 마련, 건강관련 보육예산 확대, 체계적 건강관리를 포함하는 양질의 보육기관 증설 전략도 아울러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을 중심으로 미시체계인 가족과 보육시설, 중간체계인 부모와 보육시설간의 연계, 외체계인 지역사회 보건의료시설, 보육시설아동 건강관리 규정, 지침 및 설비기준, 거시체계인 아동보육 및 건강관련 법적 제도, 사회문화적 가치 등을 고려하여 보육시설 원장, 보육교사, 보육시설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 아동건강관리에 대한 장애요인을 확인하며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즉, 면담 시 녹음한 음성자료는 면담 후 빠른 시일 내에 주의 깊게 듣고 그대로 녹취하였으며 녹취된 자료는 연구팀이 반복하여 읽으면서 연구주제와 관련된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여 개념화하였다. 개념화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한 후 연구팀의 합의하에 공통된 특성을 묶어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여 주제, 주제군, 범주의 조직과정은 표로 작성하고 참여자의 진술을 분석의 근거로 제시하였으며 수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연구팀의 편견을 배제하고 질적 연구의 엄밀성을 확보하였다.
자료는 보육시설 원장, 보육교사, 보육아동 어머니로 이루어진 각 그룹을 대상으로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을 확인하고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제안사항을 논의하였다. 면담은 준 구조화 면담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아동 건강의 의미, 보육시설에서 실시하는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현황, 아동 건강관리의 중요성 및 인지한 효과, 아동 건강관리 수행의 장애요인 및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관한 질문이 포함되었다. 면담 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도출하고 참여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진행하였으며 면담 과정은 동의 하에 녹음하였다.
본 연구팀에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여러 편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관련 강좌, 국제학술대회 및 워크숍에 수차례 참석, 발표하는 등 질적 연구 관련 학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연구책임자를 포함하여 질적 연구 경험이 많은 간호학박사가 참여하고 있어 질적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자의 자질이 확보된 것으로 사료된다.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 관리 장애요인의 확인은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는 세 번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생태학적 모형의 수준별로 범주화를 수행하였다.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보육시설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보육아동 건강관리에 영향하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및 거시체계를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생태학적 모형을 구성하는 각 체계별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 방안은 Figure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셋째,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한다.
개념화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한 후 연구팀의 합의하에 공통된 특성을 묶어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여 주제, 주제군, 범주의 조직과정은 표로 작성하고 참여자의 진술을 분석의 근거로 제시하였으며 수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연구팀의 편견을 배제하고 질적 연구의 엄밀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팀에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를 여러 편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관련 강좌, 국제학술대회 및 워크숍에 수차례 참석, 발표하는 등 질적 연구 관련 학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연구책임자를 포함하여 질적 연구 경험이 많은 간호학박사가 참여하고 있어 질적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자의 자질이 확보된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개인정보의 기밀유지 및 피험자 비밀보장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대상자는 연구 진행상에 이득 및 불이익을 충분히 숙지한 후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하였다. 자료는 보육시설 원장, 보육교사, 보육아동 어머니로 이루어진 각 그룹을 대상으로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을 확인하고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제안사항을 논의하였다. 면담은 준 구조화 면담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아동 건강의 의미, 보육시설에서 실시하는 건강관리 및 건강교육 현황, 아동 건강관리의 중요성 및 인지한 효과, 아동 건강관리 수행의 장애요인 및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에 관한 질문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잠재적 내용분석방법(Morse & Field, 1995)을 이용하였다. 즉, 면담 시 녹음한 음성자료는 면담 후 빠른 시일 내에 주의 깊게 듣고 그대로 녹취하였으며 녹취된 자료는 연구팀이 반복하여 읽으면서 연구주제와 관련된 의미 있는 진술을 추출하여 개념화하였다. 개념화된 내용을 반복하여 검토한 후 연구팀의 합의하에 공통된 특성을 묶어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주어진 관심사에 대한 지각을 얻기 위하여 주의 깊게 계획되어진 토의를 진행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의 생각과 견해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반응의 촉진을 유도할 수 있다(Kim & Kim, 2001). 본 연구의 포커스 그룹 연구의 대상으로1)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및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보육시설 원장 7인, 2) 일선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아동 보육 및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보육교사 8인, 3) 보육시설에 아동을 맡기는 어머니 7인을 선정하였다. 보육시설의 규모에 따른 아동의 건강관리방식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S구 보육시설 중 재원아동이 70명 이상 되는 규모의 국·공립 및 법인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원장 각 1인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여 참여를 수락한 후 대상자 섭외에 대한 협조를 구하여 최종 7명의 보육시설 원장이 참여하였다.
면담 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도출하고 참여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진행하였으며 면담 과정은 동의 하에 녹음하였다. 대상 그룹과의 포커스그룹면담은 2011년 8월부터 11월까지 총 3회가 진행되었으며 면담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120분이다. 자료수집 과정에서 첫번째 그룹의 자료 수집과 분석이 종료된 후 다음 그룹의 자료수집으로 이어졌으며, 각 그룹의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유의한 내용은 다른 그룹의 질문에 반영하는 순환적 과정을 거쳤다.
보육시설의 규모에 따른 아동의 건강관리방식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S구 보육시설 중 재원아동이 70명 이상 되는 규모의 국·공립 및 법인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원장 각 1인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여 참여를 수락한 후 대상자 섭외에 대한 협조를 구하여 최종 7명의 보육시설 원장이 참여하였다. 또한 연구에 참여한 보육시설 원장이 참여를 승인한 보육교사 8명, 그리고 S구 소재 국공립 및 민간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기고 있는 어머니 7인이 면담에 참여하였다.
보육시설의 규모에 따른 아동의 건강관리방식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S구 보육시설 중 재원아동이 70명 이상 되는 규모의 국·공립 및 법인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원장 각 1인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여 참여를 수락한 후 대상자 섭외에 대한 협조를 구하여 최종 7명의 보육시설 원장이 참여하였다.
보육시설 원장으로의 근무경력은 2-16년이었으며 7개 시설 모두 영아 및 유아를 보육하고 있고, 이 중 3개 기관이 장애아통합반을 운영하고 있었다. 연구에 참여한 보육교사는 총 8명으로 국공립 보육시설 종사자 5인, 민간 보육시설 종사자 3인이 포함되었다. 보육교사로서의 경력은 4-13년의 분포를 보였다.
연구에 참여한 보육시설 원장 7인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국공립 및 법인 보육시설 원장이 5인, 민간보육시설 원장이 2명이었고 교육수준은 전문대졸 및 대졸이 2명, 대학원이상이 5명이었다. 보육시설 원장으로의 근무경력은 2-16년이었으며 7개 시설 모두 영아 및 유아를 보육하고 있고, 이 중 3개 기관이 장애아통합반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잠재적 내용분석방법(Morse & Field, 1995)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델을 통해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질병관리 및 사고대처 포함) 지식향상,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 배치, 발달연령별 체계적 건강관리매뉴얼 개발, 환아를 위한 돌봄 인프라 개발, 보육시설-부모 간 건강관리 정보공유 활성화, 자녀건강관리에 대한 상호협조 및 일관성 증진, 그리고 보육시설-부모 간 자녀의 발달 및 건강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 공유가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아동건강 관련 평가인증 세부항목 개발 및 인증대상 확대, 건강관련 체계적 계속교육의 상설, 등원제한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임시 위탁시설 마련, 주치의제도 활성화 방안 마련, 전문적 건강관리교육을 위한 보건의료 단체와의 협력 증진, 보육시간 운영의 다양화 정책 마련,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교육기관과의 연계 활성화 방안 마련, 건강관련 보육예산 확대, 체계적 건강관리를 포함하는 양질의 보육기관 증설 전략도 아울러 포함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아동건강관리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델은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적, 거시적 차원의 요인을 확인하여 향후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마련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 외에도 아동을 위해 평생건강의 기초가 되는 건강습관 및 행위를 훈련시키고, 매일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다양한 증상을 관리하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아동에 비해 전문적인 건강관리 지식 및 주의를 요하는 만성질환 아동 건강관리를 포함하여 공격적 행동, 언어지연과 같이 다양한 성장발달상의 문제를 발견하여 부모와 추후관리에 대한 상담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아동을 위한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미시체계인 보육시설 및 부모의 보육시설아동을 위한 건강관리의 장애요인으로는 “질병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부족”,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미숙한 대처”, “아동건강관리에 대한 자신감 부족”,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의 부재”, “유용한 건강관리매뉴얼의 부족”, “환아 돌봄 인프라 부족”, “아동 건강력에 대한 정보부재”, 그리고 “부모의 아동건강관리 참여 저조”의 8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와 연관된 중간체계의 장애요인으로는 기관 아동건강관리 방침에 대한 협조부족, 발달 및 건강에 대한 보육시설-부모 간 의견차이, 자녀건강관리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위임, 아동의 건강관련 정보교류 부족, 보육시설-부모 간 건강관리행태의 비일관성의 5개 요인이 확인되었다. 건강관리 전담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아동건강관리에 대한 부모와 보육시설간의 긴밀한 연계는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Crowley & Sabatelli, 2008).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의 거시체계상의 장애요인으로는 “보육시설 이용 시간대의 제약: 융통성 있는 시간대에 활용할 수 있는 보육시설의 부족”, “소자녀 가족의 증가로 아동건강관리 모델링 기회 저하”, “보육수요 대비 양질의 보육시설 공급 불충분”, “높은 보육료 및 비효율적인 보육예산 운용”, “보건의료 교육기관과의 연계 미비” 가 확인되었다.
보육시설아동에서 수행되는 보육아동을 위한 건강관리는 총 12개로 “발달상태 확인”, “건강행위 훈련”, “증상 관리”, “응급처치”, “안전사고예방”, “영양관리”, “전염성질환아동 건강관리”, “만성질환아동 건강관리”, “문제행동관리”, “건강환경조성”, “아동보건교육” 및 “건강 관련 부모상담”의 범주가 확인되었다(Table 1).
본 연구에서 확인된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으로는 아동의 발달상태 및 건강검진 상태 확인, 건강행위 훈련, 아동증상관리, 응급처치, 영양관리, 전염성질환 및 만성질환 아동을 위한 건강관리, 문제행동에 대한 발견 및 부모상담, 건강환경조성을 위한 환기, 채광관리, 다양한 주제의 아동보건교육 및 건강관련 부모상담이 확인되었다.
외체계의 장애요인으로는 “건강관리와 관련된 보육시설 평가인증 항목의 부족”, “건강관련 계속교육의 부재”, “등원제한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임시위탁시설의 부재”, “유명무실한 주치의제도”, “보육시설 종별 불균등한 건강관리 행태”, “보육교사의 과중한 업무부담”, “건강교육 전문인력 및 교보재 지원 미비”의 총 7개의 범주가 확인되었다.
투약의뢰를 받은 아동을 위한 투약, 등원 시 체온측정 등 아동건강상태의 확인, 코피 및 변비 등 아동의 증상완화를 위한 노력, 알림장을 통해 보육시설 거주 동안 아동의 건강상태에 대한 교류를 포함하는 “증상관리” 범주가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구체적으로 국외의 경우처럼 보육과 연관된 행정기관 및 아동건강관련 전문가 집단이 연계하여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와 관련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 및 평가기준항목을 제시하고(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APHA] &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AP], 2002)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감독하는 것은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의 향상 및 보육시설 종별 불균등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첫째, 보육시설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을 참고하여 보육시설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아동발달연령에 따른 체계적 건강관리매뉴얼을 개발하고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 지식 및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각 체계별로 다양한 장애요인 및 향상전략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규정 및 정책 개선 시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대상에서 제외된 가정보육시설의 아동건강관리현황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보육교사의 69%가 보육시설 내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한 전문 건강관리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보고한 바 있으며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부모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특수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높다(Han & Kim, 2007). 따라서 보육아동의 건강문제 및 건강상태에 따라 격리해서 돌볼 수 있도록 보건실 등 별도의 공간 및 인력을 마련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아동건강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접체계로서 보육시설 및 부모와의 긴밀한 연계 형성이 매우 필요한데(Alkon, Ferrer, & Bernzweig, 2004) 현재 수행되고 있는 보육시설-부모간 연계의 수준을 넘어 기록양식 변경, 부모-보육시설 간 의사소통 채널의 고안 및 확대 등 아동건강관리와 관련하여 보육시설과 부모간의 긴밀한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육시설 내에서 활용도가 높은 건강관리매뉴얼의 부족도 장애요인으로 지적되었는데, 발달연령을 고려한 연령별 체계적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으며 기존의 건강관련 서적은 방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전문가가 아닌 보육교사가 매뉴얼의 내용에 대한 별도의 교육없이 보육실무에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르는 상황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수준별 건강관리 및 주요건강문제 등이 포함되어 있고 보육교사의 교육요구도가 높은 주제인 증상별 완화 및 관리방법, 응급처치교육, 감염성질환 교육 등 보육시설 아동에게 빈발하는 건강문제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건강관리매뉴얼의 개발 및 매뉴얼에 대한 전문가의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본 연구대상기관에서 가정보육시설이 제외된 점인데 보육시설의 주요형태로서 가정보육시설의 원장, 보육교사 및 부모의 의견이 제외된 이유는 일정한 규모를 갖춘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개발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추후 가정보육시설 종사자 및 부모를 대상으로 건강관리현황 및 건강관리 향상방안 마련을 위한 모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다른 보육시설과의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장애요인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아울러 본 연구는 포커스연구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로 질적자료를 통해 아동 건강관리현황 및 장애요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가능한 반면 제한된 대상자 수로 인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다.
거시체계상의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보육시설 운영시간을 다양화 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내 보건의료교육기관과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며, 건강관련 보육예산을 확대하고 체계적 건강관리를 포함하는 양질의 보육기관을 증설하는 등의 보육시설아동 건강관리향상을 위한 정책제안이 포함되었다.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의 둥지구조를 감안했을 때본 연구에서 확인된 거시체계상의 장애요인 및 향상전략은 향후 보육 아동을 위한 건강관리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본 연구대상기관에서 가정보육시설이 제외된 점인데 보육시설의 주요형태로서 가정보육시설의 원장, 보육교사 및 부모의 의견이 제외된 이유는 일정한 규모를 갖춘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개발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추후 가정보육시설 종사자 및 부모를 대상으로 건강관리현황 및 건강관리 향상방안 마련을 위한 모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다른 보육시설과의 아동건강관리 현황 및 장애요인의 차이점을 확인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각 체계별로 다양한 장애요인 및 향상전략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규정 및 정책 개선 시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셋째, 본 연구대상에서 제외된 가정보육시설의 아동건강관리현황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아울러 아동 건강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부족은 아동의 건강기록이 부모의 보고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데서 기인할 수 있으므로, 보육시설 별로 통일되고 세분화된 건강기록양식을 통해 아동의 건강정보를 기록하여 보관하는 것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요구가 있으며, 해당 보육시설과 연계된 일차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특별한 관리를 요하는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력 및 건강관리방안에 대한 정확한 정보교류 방안도 모색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아동건강관리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델은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적, 거시적 차원의 요인을 확인하여 향후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마련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보육시설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을 참고하여 보육시설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아동발달연령에 따른 체계적 건강관리매뉴얼을 개발하고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 지식 및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추후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생태학적 모형은 각 체계별로 다양한 장애요인 및 향상전략이 포함되어 있어 향후 보육시설 아동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규정 및 정책 개선 시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적인 차원에서 영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관리는 생애 주기 중 초기의 건강한 출발을 확보하고 평생건강의 기틀이 된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Hwang, 2008). 특히 낮은 출산율을 보이고 있는 국내 실정을 고려했을 때 차세대 건강한 인적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영유아기 아동의 건강관리는 그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고 이러한 기조는 우리나라 현행 복지 정책의 기본방향인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 2010)에도 부합되는 것이다(Eun et al., 2007).
취학 전 아동을 보육시설에 위탁하는 요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 사회는 가족구조의 변화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보육료 지원 등 정부의 적극적인 보육지원정책 증가 등으로 취학 전까지 보육시설에 자녀 양육을 위탁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국내 5세 이하 영유아 중 41.
2009년 기준 보육시설의 보육을 받는 아동은 어느 정도인가?
최근 우리 사회는 가족구조의 변화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보육료 지원 등 정부의 적극적인 보육지원정책 증가 등으로 취학 전까지 보육시설에 자녀 양육을 위탁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국내 5세 이하 영유아 중 41.3%의 아동이 보육시설의 보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며(Statistics Korea, 2009), 향후 보육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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