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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7 no.2, 2013년, pp.55 - 59
Before avionics equipment are installed in aircraft, several environmental tests such as temperature, vibration, lightning, fire etc. must be conducted. One of the environmental tests is to substantiate protection designs of lightning indirect effect. It can be showed through RTCA DO-160G, section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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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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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운항 중에 낙뢰에 피격되더라도 안전한 운항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기는 운항 중에 낙뢰에 피격되더라도 안전한 운항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낙뢰를 유발시키는 환경과 항공기가 낙뢰에 피격되는 빈도수 그리고 그에 대한 영향성 등이 1930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왔으며 그에 따라 낙뢰에 대한 항공기 보호 설계가 항공기에 많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다[5]. | |
항공기의 낙뢰의 영향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낙뢰의 영향성은 두 가지로 항공기에 낙뢰가 피격되면서 기체에 다양한 손상을 일으키는 직접영향과 낙뢰가 치거나 낙뢰 전류가 기체를 흐를 때 생기는 전자장으로 인하여 전자장비의 시스템 고장을 유발시키는 간접영향이 있다. 낙뢰 간접영향에 대한 환경시험은 전자장비가 간접영향에 대한 내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를 시험, 평가하는 것이다[5]. | |
RTCA/DO-160, Section 22 “낙뢰 유도 과도현상 감응성" 기준은 몇 년도 이후로 낙뢰 환경시험에 대한 표준으로 사용되었는가? | 민간 항공기에 장착되는 전자장비의 낙뢰 환경시험은 RTCA/DO-160, Section 22 “낙뢰 유도 과도현상 감응성" 기준에 의거 수행된다. 이 규격은 1958년 이후로 낙뢰 환경시험에 대한 표준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항공용 전자 장비를 개발하는 제작자는 이 규격에 따라 시험을 수행해야 하고, 이를 통해 낙뢰 간접영향에 대한 전자장비의 보호 설계가 적절함을 입증한 이후에 항공기에 장착할 수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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